중국

[중국] 대형유통매장의 변신, 슈퍼마켓 아웃렛 인기

곡산 2024. 2. 25. 20:10

[중국] 대형유통매장의 변신, 슈퍼마켓 아웃렛 인기

[중국] 대형유통매장의 변신, 슈퍼마켓 아웃렛 인기

 

중국 광동성에 인기 유통매장 허마셴셩(盒馬鮮生)’에서 저렴한 상품만을 판매하는 아울렛인 허마올레(盒馬奧萊)’ (허마셴셩·아울렛(奧特萊)을 합친 단어)를 오픈했다. 슈퍼마켓의 아울렛으로서 '허마올레'의 상품 가격은 일반 슈퍼마켓보다 저렴하다. 이 허마올레는 2022 7월 심천에 첫 매장이 오픈하였으며 매장 개장 당시 낮은 판매가격으로 소비자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었었다. 현재는 심천에 두 개의 매장이 운영중에 있다.

 

 



       허마셴셩에 아울렛 매장인 허마올레’ - 심천싱웨청(深圳星悦城)

 

 

허마올레의 품목 구성은 식품과 일용품이며 스낵, 채소, 과일, 제과, 음료, 냉동육류, 위생용품 등 많은 종류가 판매되고 있으며, 모두 가격이 일반 유통매장보다 저렴하다. 채소 한 봉지가 1.3위안에서 2위안, 수입 쿠키가 9.9위안 등 가격이 엄청 파격적이다.

 

 

허마올레가 이렇게 저렴한 가격으로 운영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허마셴셩처럼 신선 해산물을 판매하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허마셴셩과의 제품 구성과 거의 같다. 허마셴셩은 신선 상품 당일 입고 당일 판매를 주력으로 하고 있다면, 허마올레는 다음날 신선한 즉 허마셴셩에서 첫날 판매 후 이송된 상품을 주요로 판매하고 있다. 그리고 허마셴셩에서 유통기한이 다 되어 가는 상품을 허마올레에서 판매하기 때문에 가격이 더 저렴하며, 매장에는 자체 브랜드 제품도 많이 판매하기 때문에 가격 혜택이 크다.

 

두 번째는 허마올레는 지정된 시간에 50% 할인을 한다. 매일 저녁 8시면 허마올레에서는 할인 혜택을 내걸어 더 많은 재고를 정리한다. 유통기한이 가까운 상품은 할인이 더 적용된다. 일부 소비자는 할인된 가격이 매우 매력적이라 세일을 시작하면 금방 매진이 된다고 한다. 이렇게 허마올레는 차별화된 운영 정책으로 소비자들에 인기를 몰고 있다.

 

 

 

 출처:

HK01(2024.2.21.)

www.hk01.com/article/992947?utm_source=01articlecopy&utm_medium=referral

 

 시사점

중국에서는 허마샌성 아울렛을 비롯하여 다양한 신개념 유통매장이 계속해서 생기고 있다. 급변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 맞게 한국 농식품도 다양한 유통매장에 진출해 한국농식품의 인지도 제고가 필요해 보이며 소비 저변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