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형유통매장의 변신, 슈퍼마켓 아웃렛 인기
[중국] 대형유통매장의 변신, 슈퍼마켓 아웃렛 인기
중국 광동성에 인기 유통매장 ‘허마셴셩(盒馬鮮生)’에서 저렴한 상품만을 판매하는 아울렛인 ‘허마올레(盒馬奧萊)’ (허마셴셩·아울렛(奧特萊)을 합친 단어)를 오픈했다. 슈퍼마켓의 아울렛으로서 '허마올레'의 상품 가격은 일반 슈퍼마켓보다 저렴하다. 이 허마올레는 2022년 7월 심천에 첫 매장이 오픈하였으며 매장 개장 당시 낮은 판매가격으로 소비자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었었다. 현재는 심천에 두 개의 매장이 운영중에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bfmhDZ/btsFjVxkyO7/Dg7KCg5AyXQH4iP9vXsMP1/img.jpg)
허마셴셩에 아울렛 매장인 ‘허마올레’ - 심천싱웨청(深圳星悦城)점
허마올레의 품목 구성은 식품과 일용품이며 스낵, 채소, 과일, 제과, 음료, 냉동육류, 위생용품 등 많은 종류가 판매되고 있으며, 모두 가격이 일반 유통매장보다 저렴하다. 채소 한 봉지가 1.3위안에서 2위안, 수입 쿠키가 9.9위안 등 가격이 엄청 파격적이다.
![](https://blog.kakaocdn.net/dn/Nbhf3/btsFjYHBOzR/oTAvkgvBwR81MaKdkJWVJ1/img.png)
허마올레가 이렇게 저렴한 가격으로 운영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허마셴셩처럼 신선 해산물을 판매하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허마셴셩과의 제품 구성과 거의 같다. 허마셴셩은 “신선 상품 당일 입고 당일 판매”를 주력으로 하고 있다면, 허마올레는 “다음날 신선한” 즉 허마셴셩에서 첫날 판매 후 이송된 상품을 주요로 판매하고 있다. 그리고 허마셴셩에서 유통기한이 다 되어 가는 상품을 허마올레에서 판매하기 때문에 가격이 더 저렴하며, 매장에는 자체 브랜드 제품도 많이 판매하기 때문에 가격 혜택이 크다.
두 번째는 허마올레는 지정된 시간에 50% 할인을 한다. 매일 저녁 8시면 허마올레에서는 할인 혜택을 내걸어 더 많은 재고를 정리한다. 유통기한이 가까운 상품은 할인이 더 적용된다. 일부 소비자는 할인된 가격이 매우 매력적이라 세일을 시작하면 금방 매진이 된다고 한다. 이렇게 허마올레는 차별화된 운영 정책으로 소비자들에 인기를 몰고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qNiqm/btsFh5tHujX/ngvh3dZqTrK23YfkKLC2i1/img.png)
■ 출처:
HK01(2024.2.21.)
www.hk01.com/article/992947?utm_source=01articlecopy&utm_medium=referral
■ 시사점
중국에서는 허마샌성 아울렛을 비롯하여 다양한 신개념 유통매장이 계속해서 생기고 있다. 급변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 맞게 한국 농식품도 다양한 유통매장에 진출해 한국농식품의 인지도 제고가 필요해 보이며 소비 저변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중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만] 채소류 잔류 농약 관련 이슈 (1) | 2024.03.04 |
---|---|
[중국] 오프라인 유통매장 할인 경쟁 심화 (0) | 2024.03.04 |
[중국] 소비주력의 세대 변화 (0) | 2024.02.25 |
[중국] 2024년 유제품 트렌드(1) 우유와 치즈 (0) | 2024.02.25 |
중국 온라인 식품 시장, 건기식·영유아 제품 주도 (0) | 2024.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