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뉴스

맛은 기본 재미까지…식품·외식업계 ‘가잼비’ 마케팅 전개

곡산 2023. 8. 16. 07:12
맛은 기본 재미까지…식품·외식업계 ‘가잼비’ 마케팅 전개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08.14 14:47

MZ세대 겨냥 신조어…이색적인 맛·협업, 콘텐츠 등 색다른 재미 더해

식품·외식업계가 소비자의 구매 과정 속에 색다른 재미를 제공하는 ‘가잼비’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다.

개인의 즐거움과 만족을 위한 소비 성향을 지닌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것으로, 가성비와 재미를 한 번에 잡는다는 신조어다.

업계에서도 이들을 겨냥해 독특한 맛의 신제품 출시는 물론 이색 협업, 유튜브 콘텐츠 등을 선보이며 소비자에게 구매 이상의 즐거움을 제공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코카-콜라는 글로벌 혁신 플랫폼 ‘코카-콜라 크리에이션(Coca-Cola Creations™)’의 국내 네 번째 프로젝트로 ‘코카-콜라 제로 레전드’ 한정판을 출시했다.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이하 LoL)’ 게임 개발사이자 배급사인 라이엇 게임즈와의 글로벌 협업으로 탄생한 제품으로, 게임의 여정에서 획득하는 짜릿한 경험치(+XP)의 맛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패키지에도 LoL의 배경이 되는 ‘소환사의 협곡’에서 쌓이는 짜릿한 경험치와 즐거움을 담아냈다. 코카-콜라 제로를 상징하는 검정색과 그라데이션으로 펼쳐진 골드 컬러가 강렬하면서도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패키지 하단의 ‘코카-콜라 크리에이션’ 로고는 LoL의 상징적인 문양과 푸른 광채가 어우러져 제품의 독특한 정체성을 강조했으며, 코카-콜라 고유의 스펜서체 로고는 LoL 여정의 최종 목표인 ‘넥서스’에서 영감을 받아 표현해 소장 가치를 높였다.

 

신세계푸드의 노브랜드 버거는 피자와 치킨, 버거를 합친 듯한 모습의 신메뉴 ‘페퍼로니피자 치킨’을 출시했다. 페퍼로니와 스위스 치즈가 풍성하게 올려진 번과 바삭한 치킨패티가 어우러져 치킨과 피자의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신세계푸드가 직접 개발한 이색 메뉴다. ‘페퍼로니피자 치킨’은 하루 평균 7000여 개씩 판매되면서 출시 2주 만에 누적 판매량 10만 개를 돌파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맘스터치는 농심의 인기 스낵 ‘꿀꽈배기’와 협업한 신메뉴 ‘꿀꽈배기싸이순살’을 출시했다. 닭다리살을 바삭하게 튀겨낸 싸이순살에 꿀꽈배기의 핵심 재료인 아카시아 벌꿀을 발라 완성했다.

스타벅스는 공식 유튜브 채널 콘텐츠 ‘스벅TV’를 통해 웹드라마 ‘안녕하세요 스타벅스입니다’를 선보였다. 스타벅스 파트너들의 이야기를 최초로 공개한 콘텐츠로, 유튜브 시청 트렌드를 반영한 숏폼 영상으로 제작됐다.

풀무원은 공식 유튜브 명칭을 ‘풀무릉도원’으로 변경하고, MZ세대 감성에 맞춰 ‘식물성 지향 라이프스타일’을 전파하는 채널로 새롭게 브랜딩했다. 식물성 지향 라이프스타일을 일상적이고 친근하게 노출해 MZ세대에게 즐겁고 맛있는 경험을 심어준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