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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올 상반기 영업益 전년대비 204.5% 늘어

곡산 2023. 8. 14. 09:02
농심, 올 상반기 영업益 전년대비 204.5% 늘어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08.11 11:29

영업이익 50% 이상 해외서 창출…미국서는 536% 증가
​​​​​​​매출액은 13.8% 늘어난 1조6979억 원

농심은 2023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6979억 원, 영업이익 1175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3.8%, 영업이익은 204.5% 증가했다.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라면 수요가 늘어난 것이 매출과 영업이익 개선으로 이어졌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단 1분기에 비해 2분기 영업이익은 연결기준으로 15.8% 감소했고, 국내에서는 31.4% 줄어들었다. 농심 관계자는 “국제정세 및 이상기후 영향으로 전분, 스프, 시즈닝류 등 원재료 가격 상승세가 계속돼 원가부담이 가중됐다”고 말했다.

농심 2023년 분기별 실적 현황(단위=억 원)

농심의 상반기 성장의 핵심은 해외다. 전체 영업이익의 50% 이상을 해외에서 거둔 것으로 집계됐다. 이중 미국법인이 농심 전체 영업이익의 28%에 해당하는 337억 원을 기록하며 전체 성장을 주도했다.

미국법인의 상반기 매출은 전년 대비 25.2% 늘어난 3162억 원, 영업이익은 536% 증가한 337억 원이다.

올 상반기 농심 미국법인은 대형 거래선에 대한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매출을 극대화하고, 신제품 입점 확대로 신규 수요를 창출하며 높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농심은 월마트 등 미국 TOP 4 대형거래선을 대상으로 신라면 등 주력제품을 최우선 공급하고 신제품을 가장 빠르게 입점시키는 등 유통망 관리 전략에 중점을 뒀다.

이 결과 농심 미국법인은 코스트코(Costco)에서 47%, 샘스클럽(Sam’s Club)에서 95%의 높은 매출 성장률을 거뒀다.

미국시장에서 초고속 성장의 배경에는 미국 제2공장 가동으로 인한 공급량 확대가 주효했다는 평가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미국내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자 한국 생산 제품을 수출해 오던 상황에서 제2공장 고속라인 가동으로 원활한 공급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아울러 작년 2분기 미국시장에서의 가격인상(평균 9%)과 4분기 이후 국제 해상운임 안정화 추세 역시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 증가의 한 원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