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끊임없는 진화로 인기를 이어가는 日아이스크림

곡산 2022. 6. 27. 20:35

끊임없는 진화로 인기를 이어가는 日아이스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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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06-22
 

일본 아이스크림 시장 성장세 지속

30년을 넘는 장수 아이스크림이 인기

 

   2011(4,058 )  2018 7   , 2019      2020 2018년(5,186억 엔)보다 11억 엔 증가한 5,197억 엔으로 과거 최고치를 기록했다.

 

    2       , 2021  1   1 148   2  1  . 19                 .              .               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일본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 추이>

[자료: 일반사단법인 일본 아이스크림협회]

 

<일본 편의점에서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아이스크림>

[자료: Toyo Keizai온라인]

 

아이스크림 수출입 현황

 

   2012    2021   121.5%  8,268 .    2014     2021   112.2%  6,239 . 특히 아이스크림 수출량은 2019년을 기점으로 크게 증가했는데, 이는 2018년 12월 말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발효에 따른 관세 철폐·인하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과거 10년간 일본의 아이스크림 수출입 현황>

[자료: 일반사단법인 일본 아이스크림협회]

 

국가별 수출입 현황을 살펴보면 물량 기준 일본의 수출 상대국으로 대만이 전체의 21.1%로 1위를 차지하며 (17.1%) (17.1%)  .      60%     .    4   ,     13%.    15로 전체 수출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5%     248.8%  .   , ,     2020     이는 2021년 8월 도쿄 올림픽        SNS  을 통해 전 세계로 공유돼 화제를 모은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국가별 아이스크림 수출 실적>

 

[: 일반사단법인 일본 아이스크림협회]

 

  이스크       , 2021     122.3%  3,900   약 62.5%를 차 .   (609) 9.8%, (579) 9.3%, (383) 6.1%   .    7      2.8%.  2022 2 (RCEP)    ,    향후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별 아이스크림  >

 

 [자료: 일반사단법인 일본 아이스크림협회]

 

일본에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장수 아이스크림

 

     ' '      (2020 )  1   (1994 ), 2    (1972 ), 3   (1974 ),        .  TOP10     30   , 인이라면 누군나 한 번쯤 먹어봤을 만한 장수 브랜드들이다. 

 

           .          ,             ,         (      )    브랜드가 오랫동안 일본 소비자로부터 사랑받아온 비결로 분석된다. 

 

    1973                   . 2020     16%   29,000              , 19       회가 늘어난 점 등을 들 수 있다.

 

<일본 국내 아이스크림 인기 제품 베스트10>

 [자료: 아이스크림 프레스]

 

<일본의 인기 장수 아이스크림>

 [자료: 각 사 홈페이지]

 

고급화·다양화 전략으로 꾸준한 인기를 누리는 수입 아이스크림

 

1) 하겐다즈: 계절마다 한정판 신제품 출시로 소비자의 호기심 자극

                . 다즈  2020     480     110% .  1984               .                 .       (7~8)    12월 매출이 연간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2) 베스킨라빈스: 고객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아이스크림 디저트 출시 

 16                              . 2021   1938,000  19     니라 2013년 이후 최고 이익을 달성했다.

 

<(왼쪽) 하겐다즈 아이스크림, (오른쪽) 베스킨라빈스>

[자료: 각 사 홈페이지]

 

   A  "  19            .    SNS          '어레(Arrange)'        . 19      ,         '  '   .  19              .      다는 소비자의 심리가 수요를 뒷받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다. 

 

시사점

 

   2010       19       2021  1      2  1  .              .       ,             다즈     브랜드는 일본 국내 브랜드와는 다른 고급화·다양화 전략을 통해 견고한 입지를 유지하고 있다.    

 

근 국제 유가 상승과 엔화 약세까지 겹치면서 아이스크림의 원재료 및 물류비 가격이 상승하면서 메이지, 모리나가 제과, 롯데제과 등 일본의 아이스크림 제조사도 잇따라 제품 가격 인상을 단행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일본 소비자들의 고급 디저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커지면서 가격 인상이 판매량이 미치는 영향은 다소 한정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의 아이스크림 시장이 꾸준히 확대되면서 일본 아이스크림 업계에서도 신제품 연구개발 및 출시가 한층 더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근 일본에서는 제4차 한류붐의 영향으로 일본 젊은층을 중심으로 '뚱카롱(한국식 마카롱)'이나 '달고나 커피'를 응용한 슈크림 등 한국식 디저트가 SNS뿐만 아니라 현지 언론에서도 소개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의 푸드딜리버리 기업 MENU Z세대 종합연구소가 공동으로 조사한 'Z세대 Next Break Gourmet 2022'에서 일본의 Z세대가 즐기는 먹거리 Top4 한국식 뚱카롱달고나생일 케이크, 한국식 와플 선정된 바 있다. 일본 젊은층을 중심으로 불고있는 4 한류붐을 기회로 삼아 뚱카롱 아이스크림, 한국식 와플 아이스크림 등 일본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독특하고 참신한 한국식 아이스크림을 선보인다면 경쟁이 치열한 일본 아이스크림 시장 내에서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일반사단법인 일본 아이스크림협회, 아이스크림 프레스, Toyo Keizai 온라인, 닛케이 신문, 각사 홈페이지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