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비용 절감, 시각적 매력 구현
‘Pack Expo International’는는 4만5000명의 참관객들과 2500여 개사가 참가해 시카고 최대 전시회 중의 하나가 됐다. PMMI, The Association for Packaging and Processing Technologies에서 개최한 이번 전시회에는 북미의 패키징 제조사 리더들이 대거 참여했다. 함께 개최된 ‘Healthcare Packaging Expo 2018’에서는 식음료뿐 아니라 제약과 홈케어, 뷰티, 퍼스널 케어에 이르는 제조산업에서의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PMMI의 ‘2017 State of the Industry–US Packaging Machinery’ 보고서에 의하면 패키징 기업들은 혁신적인 패키징 설비 및 플렉서블(flexible) 패키징 등 분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고, 최근 식음료 제품에서의 이력제와 제품 살균, 포장원가에 대한 절감, 전자상거래가 이끄는 패키징 분야의 혁신과 같은 도전들에도 직면하고 있다고 했다.
보고서에서 패키징 설비의 미국 시장규모는 2016년에 이미 98억 달러를 넘어섰고, 전년대비 4.8% 성장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할 만한 최근 패키징 트렌드에는 사용편의성과 지속가능성, 전자상거래, 시각적인 매력, 비용 효율성 등이 특히 강조됐다.
플라스틱 뚜껑 무게 줄이고 문양 표현
안티포그 - 열 접착 방식…코팅 불필요
맥주 등에 광택 라벨…증강현실 적용
◇Bemis Healthcare Packaging=경피용 패치 패키징과 CR(child resistant) 파우치를 소개했는데, 사용 후 포장재의 안전한 폐기를 강조했다. 이 회사의 blown film 기술과 라미네이팅, 포우치 컨버전 기술이 적용됐다고 했다.
미국 FDA에 따르면 휴지통의 폐기된 의약품이라도 가정에서의 유아 또는 애완동물에 의해 발견돼 오용되는 경우가 발생된다고 하며, 이 회사는 이러한 부작용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의약품의 노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패키징이라고 강조했다.
◇Berry Global=특허 출원 중인 PalmSoft 마개는 관절염을 겪고 있는 환자들과 같이 손동작에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가 쉽게 개봉할 수 있도록 고안된 용기 마개다. 부드럽고 유연한 고무와 같은 재질이 마개 표면에 위치해 우수한 촉감과 함께 쉽게 개봉이 가능하다. 이 bi-injection thermo elastomer layer는 어린이가 열기 어렵도록 보호 캡이 적용됐다.
또한 이 회사에서는 식품에서 적용 가능한, 더욱 지속가능한 프리미엄 뚜껑을 소개했다. 새로운 뚜껑은 기존 플라스틱 뚜껑보다 무게를 25% 줄였다고 강조했는데, 뚜껑 위에는 다양한 아트의 각인된 표현이 가능하다고 했다.
◇Bostik=냉장된 식품을 효과적으로 진열할 수 있는 PET lid stock 제품을 소개했다. 안티포그(anti-fog) 및 열 접착 코팅이 가능한 공중합체 재질로 제작됐다. 포장재 코팅은 식품 내용물에 의한 안개 맺힘을 줄일 수 있고, 용기와의 열 접착도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안티-포그와 열 접착이 동시에 해결됐기 때문에 기존 2차 코팅 공정은 필요하지 않다고 했다.
◇Cerveja Leuven는 HP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다양한 색상을 나타내며(multicolored reflection), 광택 라미네이션이 적용된 라벨을 소개했다. 매장 진열대에서 경쟁이 치열한 맥주와 같은 제품 분야에서 제품의 라벨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이 라벨에는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돼 소비자는 앱을 통해 증강된 제품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