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통이나르샤입니다. 10월 미션을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너무 오랜만이에요. 반갑습니뎡~~~ 10월 미션은 바로바로 실버푸드 현황과 발전방안입니다!! 그럼 우선 실버푸드 현황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실버푸드 현황 세계 식품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세계 식품시장 규모는 지난해 5조3000억달러(약 6300조원)로 연평균 3.9% 성장하고 있다. 성장속도만 놓고 보면, IT산업보다 1.8배 빠르고, 자동차 산업보다 3.2배 앞선다. 먹거리가 곧 미래 성장 동력인 세상이 온다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실버푸드는 특히 주목을 받고 있다. 잠재적 수요자인 노인인구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현재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 중 13.5%를 차지하고 있으며, 2040년에는 32.3%에 이른다. 이에 따라 고령친화 산업 시장 역시 올해 39조3000억원에서 2020년 72조8000억원으로 폭증할 것으로 보인다. 후지경제연구소는 우리보다 고령화가 빠른 일본의 경우, 실버푸드 시장이 2012년 기준 1020억엔(약 1조100억원)에 이르고 있으며, 2020년 약 1286억엔(약 1조3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의 경우 고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건강보조 식품의 시장규모가 3000억위안(약 56조7000억원)에 이른다. ![]() 2. 실버푸드 발전방안 1. 제도 개선 및 확립 (1) 실버푸드 인증마크 제품생산부터 유통까지 실버푸드산업를 전반적으로 규격화 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 HACCP과 같은 인증제도를 도입하자!
1 Step. 생산규격확립 - 노인들은 이가 약해 씹는 능력이 떨어 지기 때문에 비교적 씹기 쉬운 식품을 규격화. 1) 쉽게 씹을수 있는 식품 2) 잇몸으로 으깰 수 있는 식품 3) 혀로 으깰수 있음 4) 안 씹어도 되는 식품 등으로 규격화 하여 실버푸드 접근성 제고 - 실버푸드의 필수 영양소 또는 당도의 규격화 1) 노인들에게 부족한 칼슘, 철분 등의 섭취를 고려한 식품 생산 2)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 저당, 저염 위주의 식품 생산 2 Step. 제품 표기 및 포장 규격화 - 시력이 좋지 않은 고령자를 배려해 가격 글씨나 상품 설명 크기도 확대하는 노력 필요. - 고령자의 심리 배려를 위한 섬세한 단어 표현 선택이 필요 - 제품 개봉 시 힘이 많이 들어가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과 같은 복잡한 표장용기 사용을 지양 3 Step. 유통 활성화 1) 실버푸드배달 서비스 "찾아가는 도시락 배달 서비스 + 주기적인 건강관리 서비스"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을 위해 도시락을 직접 집으로 배달해 주는 서비스와 푸드배달 뿐 아니라 말동무, 건강관리 등의 서비스를 통해 충성고객 확보에 노력. 가장 중요한 점은! 배달 서비스 홍보는 중장년층을 타깃으로! 직접 곁에서 부모를 돌보지 못한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홍보하면 효과가 더욱 클 것이라 생각한다. 2) 홍보 위와 같은 서비스의 홍보를 위해서는 SNS나 블로그 등이 아닌 중장년층과 노년층에 친숙한 홈쇼핑이나 대형 마트, 주말 드라마 속 PPL 등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특히나! 노인들은 마트를 그래도 자주 가는 편이다. 대형마트 내 노인코너 신설하여 홍보 및 접근성 강화해보자! 영유아 인구 130만명 VS 시니어 인구 670만명 인프라는 이미 역전한 상황이다. 대형마트나 백화점에 영유아 전용 코너는 있는 반면, 노인용품을 위한 코너는 따로 없다. 2. 실버푸드 개발 (1) 노인 간식 개발 현재 연양갱 등의 일부 간식을 빼고는 노인만을 위한 간식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다양화 할 필요가 있다. (2) 기능성 식품 개발 장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유산균이 포함된 식품 개발, 특히 프로바이오틱균을 활용한 유산균음료를 만들었으면 한다. ![]() ![]() ![]()
유통이 나르샤가 준비한 10월 미션은 여기서 끝입니다~~~ 다음엔 11월 미션으로 만나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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