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식품,미래식품

식품산업의 블루오션, 실버푸드를 잡아라] 실버푸드의 국내외 현황과 푸피만의 실버푸드산업 발전 아이디어

곡산 2017. 1. 17. 15:16

[10월 미션 : 식품산업의 블루오션, 실버푸드를 잡아라] 실버푸드의 국내외 현황과 푸피만의 실버푸드산업 발전 아이디어!!!!!! 월별 팀 MISSION! / 푸피 이야기

2016.10.30. 04:                                                                                


blogc-4



푸드와 함께하는 즐거움 푸피에요!!!!!!!!








드디어!!!! 아기다리고 고기다리던

10월 미션과 함께 돌아왔어요♥





10월 미션은!!!!!!!!!!!!!!!!!!!!

두구두구두구두구








식품산업의 블루오션!!

실버푸드에 관한 미션이에요!!!!!




실버푸드산업은 최근에

학교 수업시간에도 교수님도 언급하시고

이에 관련된 다양한 공모전들도 많이 나오고 있는!!!!

최근 식품계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blogc-9





실버푸드에 대해 본격적으로 살펴보기에 앞서서

먼저 고령화에 대해

간략하게 카드형식으로 만들어봤어요!!















매년 출산율을 감소하고 생활수준이 높아져 사망률은 현저하게 감소하며

전세계적으로 노인의 인구는 점점 증가하고있습니다.



특히 그중 대한민국, 우리나라는

전 세계 인구에서 노인인구의 증가 속도가 가장 빠른 나라

지금으로부터 몇년이내에 초고령화시대에 접어들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세계적인 고령화추세에 맞춰서

자연스럽게 이에 따른 산업도 점점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다양하게 발전해 가는 실버 산업 중 한가지!!!

식품업계에서 최근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실버 식품산업, 즉 실버푸드산업입니다!


고령화, 초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며

더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식품산업의 블루오션이라고도 불리죠!



실버푸드는 단순한 영양이 가득한 음식이 아니라

 '노인 맞춤형 음식'으로

영양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노인 개인의 취향, 최신 트렌드까지 고려해 개발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노인의 인구가 증가하고 이에 관심을 가지고 있기는 하나,

국내의 실버푸드 시장과 산업은 아직은 많이 미흡한 편입니다.  











우리나라 식품산업의 미래를 보려면

 일본식품산업을 보라!!!!라는 말도 있듯이


이미 고령화시대에 접어든 일본의 모습을 보면

 우리나라 미래의 실버푸드 산업을 예측할 수 있을것입니다.




일본은 2015년 기준 국민의 21%정도가 65세 이상의 노인으로

현재 세계에서 가장 속도가 빠른 국가입니다.

예로부터 장수국가히면 일본으로 통했죠!!!!




이에 걸맞게 노인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정책, 복지가 마련되어 있는데

노인을 대상으로 한 식품이나 서비스에

개호(노인간병)이라는 별도의 말을 만들어 하나의 산업군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 중 실버푸드, 즉 개호식품 또한

쇼핑몰, 편의점 등에 진출하며 빠르게 성장을 거두고 있습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편의점인 로손이나 패밀리마트는

고령자를 위한 개호식품 판매대를 만들거나,

병원내에서만 판매하던 메디컬푸드를 판매하기 시작하며

개호식품 시장을 활성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들 편의점에 50대 이상 고객이 무려 30%이상이라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정책적인 측면에서도

'일본개호식품협의회'를 발족해 실버푸드를 관리하는 등의

다양한 노력을 하고있습니다.












비록 아직 우리나라 실버푸드 산업이 걸음마 단계이긴 하지만

많은 식품기업과 유통업계들이

실퍼푸드 산업쪽으로 관심을 가지고 뛰어들고 있습니다.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고 염분이나 지방 함량을 줄이고 유기농재료로 만든

간편식품 등이 선보여지고 있습니다!


이미 샘표나 CJ제일제당, 이마트 같은 기업에선

다양한 노인대상 식품을 선보였고 앞으로도 추가적으로 더 많이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의 노인인구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기 때문에

실버푸드 산업은 앞으로 더더욱 각광받고 더더욱 성장해가며

수요 또한 나날이 증가할 것입니다!!! 


blogc-11






그렇다면!!!!!!!!지금부터 살펴본 내용들을 바탕으로

국내 실버푸드의 발전방안에 대해

유니크하게!!!!!!!!!!!!!!

저희 푸피가 제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점, 슈퍼, 택배등을 통해 상대적으로 손쉽게 실버푸드를 접할 수 있는

일본과 다르게 우리나라는 노인들이 실버푸드를 접근할 수 있는

접근성이 상당히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나라 독거노인 수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의 자살률 또한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푸피는!!!!!이러한 추세와 개선점을 토대로

forthe, of the, by the silver 산업을 생각해보았습니다!!!!!




blogc-2











이에 더불어서 부가적으로 실버푸드 제품을 발전시킬 방안도

생각해보았는데요!!!



바로 향 첨가 실버푸드입니다!!!!!!


보통 사람이 늙게 되면 입맛이 떨어지게 되고,

또 건강상의 문제로 먹을 수 있는 음식에 제약이 생기게 되는데


저희는 이러한 측면에서 실버푸드를 개선시키기 위해

향을  첨가하는 방안을 생각해보았습니다.




냄새는 기억, 추억을 쉽게 환기시키기 때문에

입맛이 떨어진 노인에게 이러한 맛있는 향이 첨가된 음식을 준다면

추억, 기억이 작용하며

그냥 음식을 먹을 때보다 더 맛있게 느껴지게 만드는 효과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건강식품에도 이러한 점을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blogc-24






이렇게!!!!!!!!!!!!!

또 10월미션을 해냈습니다!!!!!!!!!

저희 푸피가 조사한 자료와 그리고 실버푸드의 발전방향은 여기까지입니다!


앞으로 더더욱 실버푸드와 대한민국 식품산업이 발전할 날들을 기대하며


저희는 이만!!!!!




blogc-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