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멕시코 음료시장, 신제품들의 각축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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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3-04 | 국가 | 멕시코 | 작성자 | 송준하(멕시코시티무역관) | ||||||||||||||||||||||||||||||||||||||||||||||||||||||||||||
멕시코 음료시장, 신제품들의 각축장 - 두 가지 이상의 과즙을 혼합한 음료 등 신제품 출시 잇따라 - - 프리미엄 주스시장 성장 기대돼 -
□ 멕시코 주스산업 현황
○ 2015년 멕시코 오프라인 시장 매출은 3% 증가했지만 판매량은 증가하지 않았음.
○ 2014년부터 시행된 고칼로리 음료에 대한 특별소비세(IEPS: Impuesto Especial sobre Productos y Servicios) 때문에 멕시코 음료업체들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된 신제품 출시를 늘리고 있음.
○ 현재 멕시코 주스시장은 Valle, Jumex, Lala 3개 기업이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한 과점시장임.
주스시장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동향
○ 멕시코는 과즙 함량이 100%인 경우, 25% 미만인 경우, 25~99%인 경우 세 가지로 제품을 구분하고 있음.
○ 멕시코 정부는 높은 비만율을 해결하기 위해 2014년 세제 개혁을 단행, 고칼로리 음료에 특별소비세가 신설됨에 따라 설탕이 함유된 청량음료에 ℓ당 세금이 부과됨. - 이에 상대적으로 설탕 함유량이 높은 과즙함량 25~99% 음료가격이 상승했으며, 과즙함량 100% 제품이 반사이익을 누림. - 멕시코 주스의 평균가격은 2014년 14.70페소에서 2015년 15.20페소로 증가함.
○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음료에 미네랄, 비타민 성분이 함유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부모들이 아이들의 음료를 선택할 때 과거와 다르게 구성성분을 꼼꼼히 따져본 후 구매하는 경우가 증가 중 - 멕시코에서는 부모들이 자녀를 위해 저용량(250㎖) 음료를 멀티팩(20묶음) 단위로 구매해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최근 저설탕제품이나 설탕의 대체재로 인공감미료인 스플렌다(Splenda)를 함유한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신제품 동향
○ 최근 멕시코 주스시장에서는 다양한 성분을 섞은 제품이 잇따라 출시됨. - Valle사는 2014년 'Del Valle Bits'라는 제품을 출시했는데, 이는 5%의 과즙과 2%의 우유를 섞어서 만든 것으로 딸기, 망고, 파인애플, 복숭아 4가지 맛 제품이 있음.
자료원: Valle 홈페이지
○ 최근 음료시장에서는 탄산이 첨가된 제품들과 독특한 특징을 가진 제품들도 출시됨. - 2015년 Jumex사는 탄산이 첨가된 음료인 Naranjada와Pink Citrus를 출시했으며, Pascual 사는 Ponche navideno라는 크리스마스에 즐겨먹는 전통 음료를 출시함.
○ 제철과일이나 이국적인 과일을 이용한 프리미엄 음료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프리미엄 음료시장에서는 신규 브랜드인 Eeko, Kania, Best Healty, Original Jugo 등이 출시되며 경쟁이 치열해짐. - 사포딜라 열매에서 추출한 과즙을 사용하거나 멕시코 전통음식인 선인장을 이용한 음료 등이 출시됨.
○ 멕시코 주스회사들은 아동음료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Valle사는 Nutridefensas라는 어린이용 음료를 출시했는데, 이는 아동에서 필요한 비타민과 필수 영양소 등이 첨가된 제품으로, 복숭아와 사과 맛, 사과와 바나나 맛, 오렌지 맛 제품 등이 출시됐음. - 최근 Jumex사는 'Siempre en la Lonchera'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는데 이는 '언제나 도시락 통 안에 있다'라는 뜻으로, 도시락을 가지고 다니는 아동들에게 자사 제품을 적극적으로 판매하려는 전략임.
□ 전망 및 시사점
○ 프리미엄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향후 건강과 관련된 음료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 건강음료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한국의 홍삼즙, 양파즙 등 자양강장제 등으로 틈새시장을 노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자녀를 가진 부모들이 주스를 구매할 경우 성분을 따지는 경우가 많아 필수 아미노산 등 영양소를 함유한 제품의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됨.
○ 최근 음료시장에서도 상품 캐릭터 등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이 퍼지고 있으며, 대표적인 인기 캐릭터는 영화 어벤저스 캐릭터,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의 캐릭터 등임.
○ 일부 중산층 소비자들은 매장에서 음료를 구매하는 대신 직접 과일음료를 만들어 먹는 것을 선호해 주서기·믹서기 등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Euromonitor, Valle 홈페이지 및 KOTRA 멕시코시티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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