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잇따른 중국의 식품 안전사고는 소비자들은 중국식품에 대한 불신으로 식품안전에 대해 매우 민감해져 있으며, 이는 중국식품 시장진출의 좋은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특히 갓 태어난 영유아, 성숙단계에 있는 청소년, 면역력이 약한 노년층의 식품에 대해선 더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중국의 식품 안전사고는 2004년부터 2012년 5월 말까지 언론에 의해 총 2869건이 보도됐다. 이 수치는 단지 언론에 의해 보도된 수치일 뿐 실제 식품안전 사고는 더 많을 것이다.
지난 십여 년간 중국 경제는 급격하게 성장했다. 이에 따라 식품생산 역시 빠른 속도로 공업화되었으나, 생산 시 들어가는 화학약품으로 인한 식품 안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다. 또식품 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은 경제가 발달하고 인구가 많은 도시 지역으로, 식품 수요가 많고 다양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 식품 안전문제가 쉽게 발생하고 있다.
주요 식품 안전사고를 살펴보면, 2005년 세계적인 패스트푸드 체인점 M사와 K사가 발암물질인 소단홍 사용으로 파장을 일으켰다. 또 2011년 8월, W마트에서 가짜 녹색 돼지고기를 판매해 공상국에 의해 처벌을 받았으며, 2012년 1월, 문제갈비의 증서를 위조해 판매한 사실이 보도되었다. 그리고 2011년 11월엔 C사가 요구르트에 독성이 강한 살충제를 사용해 해당 요구르트를 마신 소비자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으며, 2012년 4월, 염소 표준 함량을 초과한 유명 탄산음료가 시장에서 유통된 사실이 적발됐다. 또한 변질되고 썩은 호두, 캔디드 등이 대형마트 C사와 W사에서 판매된다는 사실이 2012년 4월 중국의 관영CCTV-2에 의해 드러났다.
중국 본토 기업의 식품 안전사고로는 2008년 9월, S사의 멜라민 분유 사건을 시작으로 중국의 다른 유제품 생산기업들이 멜라민을 함유한 분유를 판매한 것이 적발돼 큰 파장을 일으켰으며, 2011년 3월, 중국 최대의 햄 제조 회사인 S사는 클렌뷰터롤을 사료와 함께 먹인 돼지고기로 햄을 만든 사실이 드러났다. 2012년 4월, X제약 회사의 공업용 젤라틴 약용 캡슐 사건을 시작으로 전국의 약용 캡슐산업이 큰 공황에 빠지기도 했다.
한편 최근 한 인터넷의 설문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식품안전이 보장된 외국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조사에서 '식품 구매 시 외국 제품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가?'의 질문에 무려 75%의 답변자가 '우선적으로 고려한다.'고 답했으며, '식품 구매 시 제일 걱정되는 문제점은?'이란 질문에 대해선 '식품 유효기간 및 변질 문제'라는 답변이 69.36%로 가장 많았고, '농약․항생제․중금속 문제' 56.07%, '첨가제 표준 초과 문제' 31.21%, '식용 불가능한 원료 가공 식품 문제' 23.7% 순으로 나타났다.
중국, 주요 식품 안전사고
공업용 젤라틴 약용 캡슐 |
- 2012년 4월, 식용이 불가능한 공업용 젤라틴으로 만든 약용 캡슐 발견
- 5월 중국 약품 관리국은 254개 의약기업 약용 캡슐에 대해 판매와 사용 금지령을 발표함. 이 중 236개 업체가 조사되고, 42개 업체에는 영업중지 조치가 내려짐.
- 공업용 젤라틴은 발암물질인 크롬이 함유돼 마치 구두 혹은 타이어를 먹는 것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함.
- 공업용 젤라틴 사건 이후 젤라틴이 사용되는 떠먹는 요구르트, 과일젤리, 캔디 등의 안정성에 대한 소비자의 의심이 커짐. |
공업용
소금 간장 |
- 2012년 6월, 공업용 소금으로 만든 간장이 발각됨.
- 공업용 소금을 사용해 만든 간장은 광둥성 포산(佛山)에서 발견됐음. 이 제조공장은 연간 약 100만병의 각종 간장과 식초 등을 생산, 판매하는 업체로 큰 파장을 일으킴.
- 공업용 소금에 함유된 아질산염에 중독되면 호흡곤란, 구토, 설사 증세를 보이며 심한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음. |
클렌뷰터롤 돼지고기 |
- 2007년 6월부터 2012년 5월까지, 25건의 클렌뷰터롤을 가미한 돼지고기가 적발됨.
- 돼지를 기르는 과정에서 클렌뷰터롤을 사료와 같이 먹이면 돼지고기의 지방 비율이 적어지기 때문에 사육장에서 많이 사용됨.
- 클렌뷰터롤은 스포츠 선수들의 복용 금지 물질일 뿐 아니라 사람이 섭취할 경우 사지가 무기력해지고, 심장약화 등의 질환을 일으킬 수 있음. |
수단홍
각종 식품 |
- 2005년 2월부터 2011년 1월까지 수단홍 첨가 식품이 25건 보도됨.
- 샤브샤브, 고춧가루,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색을 강조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됨.
- 수단홍은 공업염색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로 독성이 매우 강함. |
멜라민
분유 |
- 2008년 9월부터 2011년 7월까지 16건의 멜라민분유 사건이 보도됨.
- 멜라민분유 사건으로 영유아가 신장 결석을 앓고, 숨지는 사태까지 발생해 큰 파장을 몰고 옴.
- 멜라민은 식기, 기계, 전기부품, 접착제 원료로 쓰이며 영유아가 섭취했을 시 신장 결석을 일으키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름. |
'쓰레기' 식용유 |
- 2005년 9월 처음 보도돼, 2010년 9월부터 2012년 6월까지 총 32건이 적발됨.
- 폐식용유, 썩은 돼지고기, 훈제오리 조리 후 나온 기름을 회수해 제조한 식용유를 판매하고, 튀김음식에 재활용함.
- 폐유에는 여러 가지 발암물질이 함유돼 각종 질환을 일으킴. |
디디브이피 식품 |
- 2004년 5월부터 2012년 5월까지 15건이 보도됨.
- 디디브이피는 무색 액체의 살충제로서 농약으로 쓰이지만 살충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초두부(臭豆腐), 배추, 생강 등 식품에 직접 사용됨.
- 디디브이피는 약효가 빠른 농약으로 쉽게 실명, 구토 현상이 일어나고 과다 복용 시 사망까지 이를 수 있음. |
인조계란 |
- 2007년 1월부터 2011년 9월까지 5건이 보도됨.
- 인조계란은 가축이 아닌 사람이 만들어 낸 것으로 삶은 인조계란의 노란자는 공처럼 탄력성이 강함.
- 인조계란은 색소 등 물질로 만들어 졌고, 인체에 대한 유해성은 다소 낮은 편이나 장기 복용 시 만성질병을 일으킴. 유관 식품기관에서 인조계란의 유통을 엄격히 관리하고 단속함. |
중금속
오염식품 |
- 2005년 6월부터 2012년 6월까지 24건이 보도됨.
- 수돗물, 버블티, 돼지고기 등에서 중금속이 검출됨. 중금속 오염식품 관련사건이 매년 늘어남.
- 중금속은 발암, 기아 등의 질병을 일으킴. |
각종
첨가제 |
- '한 방울 향기'는 샤브샤브 등 각종 음식에 한 방울로 향기를 돋우는 것으로 유명함. 섭취 시 간에 악영향을 미침.
- 닭고기, 돼지고기 등을 쇠고기로 탈바꿈 시키는 ‘쇠고기 조미료’. 이것을 사용한 가짜 쇠고기는 주로 양념에 버무려 꼬치구이용으로 사용함. 질병을 일으킬 수 있음. |
■ 중국 식품 안전사고로 인한 기회요인
◇영유아 식품시장
멜라민 분유 사건 이후 중국 분유에 대한 불안감으로 수입 분유의 판매가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의 수입 분유 가격은 계속 높아지고 분유 구매를 위해 가깝게는 홍콩, 멀리는 유럽까지 분유를 구입하러가는 원정현상이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이미 경쟁이 치열한 고가 분유시장보다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중국 분유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청소년 식품시장
중국의 16세 미만 청소년은 3억 명으로 이들의 소비규모는 몇 천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CFR마케팅 연구에 의하면 중국 청소년의 소비는 식료품, 학용품, 잡지 등의 구매에 집중되어 있다. 특히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주요도시의 44%에 달하는 청소년은 개인 은행 계좌를 보유하며 충분한 소비능력을 갖추고 있는데 청소년은 영유아와 달리 부모의 선택에 제한받지 않고 자신만의 소비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따라서 중국 청소년 식품시장을 일반 식품과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 세분화해 진출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실버산업 시장
현재 중국 노년층의 소비규모는 3000억 위안에 달하고, 이 중 식품의 소비규모가 1000억 위안에 달한다. 중국시장에서 노인을 위한 식품은 우유, 두유, 오트밀, 참깨죽, 무설탕 과자 등으로 한정되어 있는데, 뼈강화 식품, 위장건강 보조 식품, 만성질환용 식품, 저 알코올 농도맥주, 쉽게 마실 수 있는 물 등이 큰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이다.
또 중국 노인식품 시장 진출 시 소화촉진, 면역력 제고, 혈당조절, 수면개선, 혈액순환 촉진 등의 기능성을 강조하고 소박한 포장에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해야 하며 포장지의 글자를 크게 하는 등 노년층의 특성을 고려한 세심한 서비스와 마케팅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