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에서는 수입식품이 여러 번의 검사·검역을 거쳐 소비자들에게 유통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품질문제가 제기된 중국산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한 수입식품을 점점 더 선호하고 있고, 중산층에게는 ‘고급소비’로 인식됨에 따라 수입식품이 대중화 단계에 이르렀다고 평가받고 있다.
■ 중국 내 수입식품 가격 고공행진
중국에서는 수입식품 가격이 중국산 동종제품 가격에 1.5~2배에 다다른다. 예를 들어, 1봉지에 400그램의 중국산 아이스크림 판매가격은 20위안이 안되지만 수입브랜드 350그램의 아이스크림은 30위안 대에 이르고 있다.
또 모든 마트에서 판매 중인 제품은 국내산과 수입산을 막론하고 매장에 들어오기 전에 모두 매장세를 내야만 하는데, 특히 더구나 수입식품의 경우 중국산보다 중간 물류단계가 많기 때문에 원가가 훨씬 올라 가격이 더 비싸지고 있다.
따라서 절대 다수의 중·저층 소비자들에게는 자주 가격이 치솟는 수입식품보다 물건도 좋고 값도 저렴한 중국산 제품을 자주 소비하는 편이지만, 수입식품은 고위층 소비의 상징이란 인식이 여전해 기념일 등에 그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 성공정인 수출식품기업이 되기 위한 5대 전략
◇수입식품에 대한 홍보·교육 전략 강화 우수 식품기업일수록 브랜드 홍보와 교육을 중요시 여긴다. 소비자들이 수입식품에 대한 합리적인 기준과 수입 원산지 개념 등을 명확하게 세우는 것을 도와 올바른 수입식품 소비문화를 적극적으로 인도하면서 장기적인 기업성장을 바라봐야 한다.
이를 잘 활용한 예로, 지난해 5월 ‘일본수입식품제’를 개최한 다롄 마이칼 본점을 들 수 있다. 당시 일본 수입식품이 1000여 개에 달했고 종류로는 음료, 케이크, 떡, 과자류 등의 간식이 주를 이루었는데, 이러한 활동은 일본 수입식품의 홍보 역할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수입식품의 대한 인식을 제고시킨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져왔다.
◇품질+브랜드를 바탕으로 음식문화 수출 수입 식품을 통해 외국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음식을 맛보게 하고, 다양한 입맛을 만족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식품에 담긴 우수문화 전파기회를 이용한다면 식품이 보다 특색을 가지고 더 높은 가치를 지니게 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그 사례로, 프랑스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을 들 수 있다. 프랑스 와인은 제품의 역사와 질 뿐만 아니라 이미 하나의 음식문화가 됐다. 식품에 담긴 문화를 소비한다는 느낌은 수입 식품이 가져다주는 매력 중에 하나가 될 수 있다.
◇우수한 제품으로 구성된 세트 판매제품 전략 대부분의 수입식품이 성장기에 있지만 스타성 수입식품은 드문 편이라 제품 수량에 한계가 있고 제품라인 조합에도 한계가 있다. 하지만 매장의 수입식품을 판매하는 코너의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생산품을 늘리고,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중요하며, 실제 수입식품 전문매장에서는 수입식품 판매와 동시에 재고부족을 호소하고 있다.
따라서 제품의 종류를 확대하고 다양한 세트구성의 판매전략은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다른 한 편으로는 매장의 수입을 증가시킨다. 특히, 토산품과 특산품, 특색 선물류 등이 함께 판매되면 좋다.
◇판매경로의 다원화 현재, 수입식품은 1선 도시에서 2선 도시로까지 나타나고 3선 도시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수입식품 소비자들이 점점 많아지고 소비지역이 확장됨에 따라 다양한 판매경로를 강화시키고 토산특산품 식품 전문매장, 종합적인 대형 인터넷 사이트에서의 판매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제품 판매량 증가를 실현할 수 있다.
◇제품 스타화, 소비 대중화 현지 수입식품 중에 스타제품이 비교적 적고, 대량구매의 비율이 낮다. 따라서 하나의 스타브랜드를 만들어 지속적으로 키우는 것이 식품수입기업이 빠른 성장을 할 수 있는 루트가 된다. 제품 개발 시 주류 소비집단의 요구사항에 귀를 기울이고 대중의 요구에 맞추며 수입 식품제품 연구 개발, 시장 상품 판매, 기술력 등을 대중화 소비 방향에 맞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중국 식품수출 시 수입규제사항과 핵심과제
중국 식품안전 관련 법규의 규정에 따라 판매용 수입식품은 반드시 중국어 라벨을 부착해야 한다. 식품 라벨에는 식품명칭, 성분 및 정량 표시, 순수함량, 생산일자, 품질보증기간, 원산국 혹은 지역명칭을 아울러 중국 내 등록된 대리상이나 수입상의 명칭과 주소 등을 표시해야 한다.
또 수출식품의 안전위생을 보장하기 위해 관련 법에 따라 적합한 수출 절차를 지켜야 하고, 본 식품이 진짜 수입품이라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한편 지난달 29일 국가 품질검역관리국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4월 전체 불합격 수입 식품 건수는 총 202건으로, 대부분 원인이 식품 첨가제 품질과 미생물 등의 항목이었다. 따라서 수입식품도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시각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식품위기를 여러 차례 겪은 중국 소비자들은 어떤 브랜드를 막론하고 100% 신뢰하기 어려운 상황이어서, 한국 수입식품이 경쟁력을 가지려면 수입식품 안전에 대한 신뢰도를 더 향상시켜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