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벌 열전⑨] 라면업계, 신제품 출시 무한경쟁 | |||||||
신라면블랙·꼬꼬면·나가사끼짬뽕 등 특색 제품 ´진검승부´ | |||||||
2011-08-21 09:00:00 | |||||||
´200개 브랜드, 1조9천억원 시장, 1인당 1년에 약 70개 소비, 연간 판매량 34억개 …´ 삼양식품은 지난 5월 ‘속풀이 황태라면’을 선보였다. 삼양식품에 따르면 ‘속풀이 황태라면’은 시원하고 구수한 황태와 해장에 도움이 되는 콩나물을 스프에 첨가해 제품명 그대로 속풀이에 제격이다. 강원도 인제군 용대리 황태덕장에서 말린 황태를 사용해 시원하면서도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어 간편하게 속풀이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후문이다. 지난달 야심차게 선보인 신제품 ‘나가사끼 짬뽕’은 ‘짬뽕은 빨갛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하얀 국물이지만 청양고추를 첨가해 깔끔하면서도 얼큰한 맛을 더했다. 일본 나가사키 지방의 특색 있는 짬뽕을 국내 소비자의 입맛에 맞게 재현해 낸 ‘나가사끼 짬뽕’은 돼지뼈 육수의 진하고 깊은 맛과 시원한 해물 맛이 어우러져 풍부하고 깊은 국물 맛을 낸다. 삼양식품에 따르면 현재 전국 대형마트 및 소매점에 입점되고 있는 ‘나가사끼 짬뽕’은 출시 직후 소비자들의 궁금증과 입소문을 통해 자연스레 알려지고 있으며 트위터, 블로그 등을 통해 판매처 문의가 폭주하고 있다. 삼양식품은 ‘나가사끼 짬뽕’의 공급과 입점에 힘쓰는 한편 홈페이지와 SNS 채널을 통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하반기에 2~3종의 신제품을 추가로 내놓을 계획이다. 오뚜기의 ‘진라면 컵’, ‘스낵면 컵’, ‘콕콕콕 라면볶이’ 등 미니컵 11종은 지난해 라면업계 최초로 고올레산 해바라기유를 적용한 ‘스쿨존 제품’이다. 오뚜기 미니컵 제품은 지난해부터 보건복지가족부가 시행하고 있는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특별법’에 맞춰 열량을 낮추고 영양을 높여 학교매점과 학교주변에서도 시판이 가능하다. 오뚜기는 보다 안전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2009년 진라면 컵을 시작으로, 미니컵 전 품목에 고올레산 해바라기유를 일부 대체해 사용하고 있다. 특히 ‘콕콕콕 미니컵’ 4종은 물은 따라 버리고 비벼먹는 ‘국물없는 라면’으로 중·고등학생으로부터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들이 간편함과 기능성을 동시에 갖춘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면서 칼로리가 낮은 면류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뚜기는 최근 국내에서 처음으로 컵라면 형태로 선보인 녹두 당면 ‘컵누들’의 디자인을 리뉴얼 하고 나트륨 함량을 줄이는 등 제품개선을 이뤄냈다. 120칼로리 녹두 당면 제품으로 칼로리가 낮아 여성들에게 인기를 누리고 있는 오뚜기 ‘컵누들’은 기존 컵라면(4.2Kcal/g) 대비 칼로리가 23.8%(3.2Kcal/g) 낮은 제품으로 밀가루를 사용하지 않고 기름에 튀기지 않은 녹두 당면으로 찰지고 부드러운 면발이 특징이다. 왕뚜껑은 한국야쿠르트에서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로 연간 500억원 가량 판매되고 있다. 팔도비빔면은 연간 300억원, 일품해물라면은 200억원 정도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이 외에도 틈새라면 빨계떡, 일품짜장면 등 특화된 맛을 추구하는 제품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최근 출시된 꼬꼬면은 그야말로 ‘폭발적인’ 반응이다. 개그맨 이경규가 TV에서 직접 선보인 효과 후광을 타고 소비자들의 관심이 컸던 탓에 그야말로 ‘없어서 못파는’ 히트상품이 됐다. 한국야쿠르트 관계자는 “시장의 일일 수요가 약 45만개로 파악하고 있지만 팔도비빔면 생산시즌과 맞물려 시장 수요의 30% 정도밖에 소화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놀부부대찌개라면’도 인기를 끌고 있다. 놀부부대찌개라면은 놀부NBG와 공동 개발한 제품으로 햄과 소시지 국물 맛과 김치맛이 어우러진 정통 부대찌개 맛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한국야쿠르트는 이같은 신제품의 인기에 힘입어 올해 짧은 시간에 조리해 먹을 수 있는 ‘미니왕뚜껑’ 제품군을 론칭해 시장점유율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 |||||||
이성수 기자 anthony@ebn.co.k |
'식품열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이벌 열전⑮] ‘제로칼로리 전쟁’ 시작된 사이다 시장 (0) | 2011.12.19 |
---|---|
[라이벌 열전⑭] 3강 1중 편의점, 순위 언제든 바뀐다 (0) | 2011.12.19 |
[라이벌 열전①] 커피믹스 시장 부동의 1위자리 두고 ´3파전´ (0) | 2011.12.19 |
[스크랩] 종류만 200 가지 `라면의 진화`‥맛있게 먹는 방법은? (0) | 2011.08.20 |
‘콜라 전쟁’ 작년엔 코카 압승 (0) | 2011.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