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중국 농촌유통에 뛰어들어 성공한 기업, 하오리팡 | ||||
작성일 | 2011-08-10 | 작성자 | 김명신 ( claire@kotra.or.kr ) | ||
국가 | 중국 | 비즈니스센터 | 상하이KBC | ||
모두가 말린 그 시장, 중국 농촌유통에 뛰어들어 성공한 기업 하오리팡 - 농촌 유휴지 활용해 컨테이너 개조한 이동식 슈퍼마켓 세워 - - ‘농촌에 시장 없다’에서 ‘없어서 못산다’로 중국 농촌 분위기 달라져 -
□ 중국 농촌 소비 11년간 140% 성장
○ 현재 중국의 농민 수입은 2000년에 비해 78%나 늘었고 소비는 140% 증가하는 등 농촌소비시장이 크게 확대됨. - 전체 중국인구의 60%를 차지하는 농촌 인구의 연간 소비액이 3조 위안에 달함. - 도시주민에 비해 소비수준이 낮으나 농민의 소비수준이 절대적으로 낮은 수준에서 이제는 어느 정도 소비를 구가하는 단계에 접어들었음.
중국 농촌과 도시 소비수준 (단위: 위안) 자료원: 허쉰왕(和訊網)
○ 농촌의 소비수준 상승으로 농촌시장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으나 소비력 확대에 비해 이를 뒷받침할만한 유통망이 부족함. - 중국 농촌지역에 입점한 슈퍼마켓은 26만여 개이나 우리의 읍과 면에 해당하는 진, 현 지역 내 슈퍼마켓이 설립된 비중은 전체의 49%와 33%로 중국 전체의 절반 이상의 진현에는 슈퍼마켓 등 소비재유통망이 형성돼 있지 않음. - 많은 농촌지역의 소매점은 규모가 작고 영세하며 공급되는 제품도 조악하거나 수준이 떨어져 농민의 제고된 구매력에 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 농촌 유통망 확대를 위한 중국 정부의 노력
○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 정부는 최근 몇 년간 농촌 내 유통상업 시스템을 확립하기 위한 각종 계획을 발표함. - 대표적으로는 2005년부터 중국 상무부가 추진하는 ‘완춘치엔샹(萬村千鄉)’ 프로젝트가 있으며, 이는 보조금 지급 등을 통해 체인점과 슈퍼마켓 등 유통기업의 농촌 진출을 장려하는 것임. - 이를 통해 중국 정부는 중국 내 50%의 행정촌과 70%의 향진에 유통망을 구축할 계획임.
○ 2009년부터 가전하향 등 농촌 주민에게 가전제품 구매 보조금을 지급해 구매를 촉진하는 정책을 추진함. - 그러나 농촌의 판매 채널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농촌소비자들이 제품 구매와 A/S에 어려움을 겪음.
□ 중국 농촌유통시장 개척 선두주자, 하오리팡
○ 정부의 지원이 계속되면서 농촌 진출 여부를 타진하는 소매 체인기업이 생겨났으며 일부 가전제품기업은 농촌에 전문매장을 오픈하기도 했으나 성공사례는 적었음. - 이 가운데 2009년 하오리팡이 컨테이너를 개조한 이동식 슈퍼마켓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슈퍼마켓을 저장성 하이닝(海寧)구에 개설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음.
○ 하오리팡은 폐기된 컨테이너 박스를 슈퍼마켓으로 개조해 농촌의 유휴지에 유통매장을 열었으며 컨테이너 개조비용이 일반적인 소매상점 건설비용의 1/4에 불과해 매장개설 초기비용을 혁신적으로 낮춤. - 하오리팡은 통이(統一), 캉스푸(康師傅), unilever(聯合利華) 등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공급받아 대기업에서 생산돼 품질이 보장된 상품만을 판매함. - 하오리팡의 모기업인 저장 난따(南大)그룹은 통이, 캉스푸, unilever, Kraft(卡夫) 등 유명 회사 제품에 포장재를 납품하는 대기업 규모의 식품 포장업체임. - 이에 따라 하오리팡은 고품질의 상품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음. - 하오리팡은 단순한 소비재 유통매장의 역할뿐만 아니라 농촌주민의 정보공유 장소로 활용됨. - 매장에는 우체통, 구인구직정보 LCD, 복사기, 팩스기, 혈압기 등이 설치돼 있어 주민은 구매뿐만 아니라 소통과 정보 공유를 위해 하오리팡으로 몰려들고 있음. - 검증된 상품만을 판매한다는 점이 농촌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하면서 2009년 하오리팡 1호점이 오픈한데 이어 2011년 7월 현재 점포 수는 287개에 달하고 2013년까지 1000개 점포를 오픈할 계획임.
○ 하오리팡은 5년 내 보유 점포 수를 5000개로 늘릴 계획임.
하오리팡 촌급 점포 수
자료원: 하오리팡 홈페이지
○ 촌급 점포 200여 개 중 대부분이 저쟝성 항저우, 자딩, 후저우 지역 등 부유한 농촌에 소재함. - 저장성 내 농촌의 도시화 및 현대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지역이라는 점이 더 큰 이유임.
○ 농촌에 유통되는 상품은 품질이 좋지 않다는 고정관념을 깨기 위해 상품식별시스템과 배송시스템을 개발해 모든 상품이 엄격한 검증절차를 거치도록 함.
□ 하오리팡이 성공한 이유
○ 농촌 거주민의 소비능력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상품의 가격을 지나치게 높게 책정해서는 안 되며, 교통망이 미흡하므로 자본조달 및 물류운송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임. - 폐기된 컨테이너 박스를 재활용해 매장으로 사용함으로써 건물원가를 일반 상점에 비해 크게 낮춤. - 모기업인 난따그룹이 여러 생필품 생산업체들과 제휴를 맺고 있어 중간상을 통하지 않고 생산자와 직접 거래할 수 있는 통로가 확보돼 있으므로 비교적 저렴한 수준의 가격 형성이 가능함. - 물류운송 면에서는 진급 점포를 물류센터로 활용함으로써 제약을 극복하고자 함. - 또, 컨테이너 박스를 매장으로 활용한 이동이 용이한 점포라는 점이 물류운송에 편의를 제공함.
□ 중국농촌 유통시장의 문제점
○ 농촌 소형매점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유통경로가 검증돼 있지 않다는 점임. - 유통기한이 지나거나 생산 허가증, 상품 검사 합격증, 생산 회사와 생산지 표시가 없는 등 품질보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품이 많음. - 특히 식품은 품질보증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 판매되기도 함. - 이와 달리 하오리팡은 모기업이 여러 대형 식품업체 및 생필품 생산업체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품질보증상품만을 판매함. - 하오리팡은 공급업자의 선별과정과 인증절차부터 공급물품의 매장 진열과정까지 전체 유통과정을 관리하는 통일된 시스템을 확립할 계획임.
□ 하오리팡에 대한 중국정부의 지원책
○ 정부의 지원이 지속적으로 뒷받침돼야 함. - 토지문제를 예로 들면, 현재 중국 농촌지역에서는 기본적으로 토지매매가 없고 정부의 특별 허가가 있어야 상업용 토지를 소유할 수 있음. - 하오리팡은 재활용과 자원절약방안을 적극 활용하는 모범적인 순환경제실천 모델이자 농촌시장의 식품안전 및 고용창출기업으로 인정받음. - 저장성 발전개혁위원회는 2010년 저장성 주요 서비스기업으로 하오리팡을 선정했으며, 저장성 상무청은 하오리팡을 완춘치엔샹 시장공정의 선도기업으로 선정해 더 큰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음. - 하이닝 시 정부는 하오리팡의 물류배송센터 설립과 관련해 각종 지원 정책을 발표함. - 여기에는 물류배송센터 완공 후 총 건설비용의 4%에 해당하는 금액을 장려금으로 지급하고, 300만 위안 이상의 배송액을 달성하는 센터에 한해 총 배송액의 2%를 인센티브로 부여하는 등 내용이 포함돼 있음.
자료원: 중국 경영보(中國經營報), 중국 기업가, 저장 하오리팡 상무연쇄유한공사 공식 홈페이지, 허쉰왕 |
'중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목 [녹색상품] 아이디어로 쓰레기를 황금으로 만드는 대만 기업들 (0) | 2011.08.18 |
---|---|
제목 中 멈추지 않는 임금인상 릴레이 (0) | 2011.08.18 |
제목 중국인, 이제는 물도 가려 마신다 (0) | 2011.08.18 |
제목 中, 잇따른 식품안전문제로 DIY 소형 가전제품 인기 (0) | 2011.08.18 |
제목 대만, 이제는 ‘브랜드 파워’가 살 길이다 (0) | 2011.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