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제목 중국인, 이제는 물도 가려 마신다

곡산 2011. 8. 18. 11:07

제목 중국인, 이제는 물도 가려 마신다
작성일 2011-08-10        작성자 김명신 ( claire@kotra.or.kr )
국가 중국 비즈니스센터 상하이KBC

 

중국인, 이제는 물도 가려 마신다

- 식품안전문제 불거지면서 고소득층 중심으로 고급 광천수 수요 증가 -

-티베트5100빙하광천수 출시...철도 위주 판매망 구축, 정부 공식행사 광천수로 사용 -

 

 

 

□ 고소득층 중심으로 고급 광천수 수요 증가

 

 ○ 최근 몇 년간 중국 내 식품안전문제가 발생했으며 올해는 특히 식품안전문제가 가열되는 양상을 보임.

  - 올 상반기 중국의 식품안전관련 사건은 총 500여 건에 달했으며 ‘랴오왕둥팡주간(瞭望東方周刊)’이 올해 실시한 식품안전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70%가 중국의 현재 식품안전이 전반적으로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며 60점 이하로 평가함.

  - 수질문제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음.

  - 작년 농푸산췐(農夫山泉), 이리(益力) 등 광천수의 이물질함유가 문제 되고 올해는 주민거주지에서 판매되는 ‘정화수’가 깨끗하지 않다고 보도됨.

  - 이 때문에 고소득층은 제품생산지가 명확하고 품질을 보증하는 고급광천수를 많이 찾음.

 

 ○ 중국의 광천수 시장은 매년 20%의 증가율을 보이며 작년에는 중국의 광천수 판매량이 1000만t에 달함.

  - 중국의 일 인당 연간 광천수병 제품 구매에 5.7달러를 지출하며 이는 전 세계 평균수준의 23.9%에 불과해 앞으로 중국의 광천수 시장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됨.

 

 ○ 건강음료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고급광천수에 대한 수요가 점차 커짐.

  - 업계관계자는 고급광천수 병 제품 판매가 5년 전보다 복합성장률 면에서 21.2% 상승했으며 올해는 30~4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중국의 고급 광천수 수요가 일반광천수에 비해 빠르게 증가함.

  - 2011~2014년 중국의 고급 광천수 판매량 복합성장률이 20%에 달할 전망이며 2013년에는 중국의 고급광천수 판매규모가 50억 위안을 초과할 전망임.

  - 2015년에는 고급광천수 판매규모가 1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로컬기업, 고급광천수 제품 출시

 

 ○ 에비앙, ROSBACHER가 고급 광천수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가운데 중국 국내 광천수기업들도 고급제품 개발에 점차 나섬.

  - 중국 로컬 고급 광천수로는 티베트(西藏)5100빙하광천수와 쿤룬샨(崑崙山) 천연광천수가 대표적임.

 

 ○ 티베트5100은 고급광천수 중 판매량이 가장 많은 제품으로 시장점유율이 28.5%에 달함.

  - 이 제품의 수원은 세계의 지붕으로 불리는 티베트이며, 지하에서 다년간 심층순환을 통해 광물질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짐.

 

제품명

5100시장(西藏)빙촨(氷川)광천수

생산업체

시장5100수자원자주유한공사

소비자 권장가격

330ml: 7.9위안             500ml: 9.9위안

1000ml: 16.9위안          1500ml: 19.9위안

강점

- 5100광천수는 대기중의 강수와 얼음과 눈이 용해돼 형성됨. 지하 심층에서 8년 이상 순환한 후 분출된 것으로 해발 5100m인 니엔칭탕구라산(念唐古拉山) 남쪽 기슭의 골짜기에서 채취

 - 5100생산기업은 수원주변의 60㎞ 지역을 수원보호지역으로 지정하고 현장에서 채취한 용수를 캔포장하고 무균화 생산 및 품질관리를 철저히 함.

 - 리튬, 스트론튬, 규산이 풍부하고 아연, 브롬, 요오드 등 인체에 유익한 미량원소가 풍부함.

유통경로

- 중국철도국, 에어 차이나, 중국건설은행, 샹그릴라 호텔 등이 대량구매하며 고속철에서도 판매됨.

- 중국 철도시스템에서 판매되는 5100광천수는 10~15만t

- 시장(西藏)5100이 공개한 자료로는 2010년 말 기준 월마트, 까르푸 등 할인마켓 및 편의점 등 판매망이 총 2875개임.

- 충전식 수도사용카드(水卡) 시장: 5100은 충전식 수도사용카드를 자체적으로 판매함. 카드 보유고객은 생수를 가정에서 배송받을 수 있음.

업체 홈페이지

www.5100.net

기타

- 2011년 6월 17일 홍콩시장에 출시

- ‘5100’의 소비자 권장가는 에비앙과 비슷한 수준이며, 에비앙의 행보와 유사하게 향후 화장품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해 광천수를 이용한 미스트 제품 개발을 계획 중임.

 

□ 티베트5100 빙하광천수, 철도 위주 판매망 구축

 

 ○ 5100광천수 총 판매량의 약 90%가 철도에서 판매되는데, 특히 중국 고속철에서 상당량이 판매됨.

  - 고속철 운행 초기에 제품이 진입해 인지도를 빠르게 확대했으며, 고급제품이라는 인상을 심어줌.

  - 이외에도 건국 60주년 기념행사, 2010 상하이엑스포, 2007년부터 전국인민대표대회, 2008년부터는 중국정협회의와 각종 정부회의 공식 광천수로 사용됨.

  - 5100광천수 기업은 앞으로 철도판매 비중을 낮추고 판매채널별 판매 비중을 더 균형 있게 유지할 계획으로 올해 철도에서의 판매 비중을 59%로 계획하고 있음.

 

5100광천수 연도별 판매 추이

 

2008

2009

2010

2011

판매량(t)

34417

60683

81576

-

매출액(억 위안)

11.95

21.58

36.05

-

철도에서 판매액

90.9%

89.7%

89.5%

59%

자료원: 5100광천수 기업 홈페이지

 

 ○ 일반적인 광천수와 다르게 5100빙하광천수의 수원은 국가광천수검사센터와 베이징푸니(尼)이화(理化)분석검시센터의 검사를 통과함.

  - 통태검사수치에 따르면, 광천수 수온은 23.6~24.2℃에서 안정적이며 오염물, 미생물, 제한량 등 지표가 모두 ‘국가 음용천연광천수 GB8537-1995기준’에 부합함.

 

 

자료원: 남방도시보, 중국티베트망, 신화망, 신랑망, 시장5100수자원자주유한공사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