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중국인, 이제는 물도 가려 마신다 | ||||
작성일 | 2011-08-10 | 작성자 | 김명신 ( claire@kotra.or.kr ) | ||
국가 | 중국 | 비즈니스센터 | 상하이KBC | ||
중국인, 이제는 물도 가려 마신다 - 식품안전문제 불거지면서 고소득층 중심으로 고급 광천수 수요 증가 - -티베트5100빙하광천수 출시...철도 위주 판매망 구축, 정부 공식행사 광천수로 사용 -
□ 고소득층 중심으로 고급 광천수 수요 증가
○ 최근 몇 년간 중국 내 식품안전문제가 발생했으며 올해는 특히 식품안전문제가 가열되는 양상을 보임. - 올 상반기 중국의 식품안전관련 사건은 총 500여 건에 달했으며 ‘랴오왕둥팡주간(瞭望東方周刊)’이 올해 실시한 식품안전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70%가 중국의 현재 식품안전이 전반적으로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며 60점 이하로 평가함. - 수질문제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음. - 작년 농푸산췐(農夫山泉), 이리(益力) 등 광천수의 이물질함유가 문제 되고 올해는 주민거주지에서 판매되는 ‘정화수’가 깨끗하지 않다고 보도됨. - 이 때문에 고소득층은 제품생산지가 명확하고 품질을 보증하는 고급광천수를 많이 찾음.
○ 중국의 광천수 시장은 매년 20%의 증가율을 보이며 작년에는 중국의 광천수 판매량이 1000만t에 달함. - 중국의 일 인당 연간 광천수병 제품 구매에 5.7달러를 지출하며 이는 전 세계 평균수준의 23.9%에 불과해 앞으로 중국의 광천수 시장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됨.
○ 건강음료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고급광천수에 대한 수요가 점차 커짐. - 업계관계자는 고급광천수 병 제품 판매가 5년 전보다 복합성장률 면에서 21.2% 상승했으며 올해는 30~4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중국의 고급 광천수 수요가 일반광천수에 비해 빠르게 증가함. - 2011~2014년 중국의 고급 광천수 판매량 복합성장률이 20%에 달할 전망이며 2013년에는 중국의 고급광천수 판매규모가 50억 위안을 초과할 전망임. - 2015년에는 고급광천수 판매규모가 1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로컬기업, 고급광천수 제품 출시
○ 에비앙, ROSBACHER가 고급 광천수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가운데 중국 국내 광천수기업들도 고급제품 개발에 점차 나섬. - 중국 로컬 고급 광천수로는 티베트(西藏)5100빙하광천수와 쿤룬샨(崑崙山) 천연광천수가 대표적임.
○ 티베트5100은 고급광천수 중 판매량이 가장 많은 제품으로 시장점유율이 28.5%에 달함. - 이 제품의 수원은 세계의 지붕으로 불리는 티베트이며, 지하에서 다년간 심층순환을 통해 광물질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짐.
□ 티베트5100 빙하광천수, 철도 위주 판매망 구축
○ 5100광천수 총 판매량의 약 90%가 철도에서 판매되는데, 특히 중국 고속철에서 상당량이 판매됨. - 고속철 운행 초기에 제품이 진입해 인지도를 빠르게 확대했으며, 고급제품이라는 인상을 심어줌. - 이외에도 건국 60주년 기념행사, 2010 상하이엑스포, 2007년부터 전국인민대표대회, 2008년부터는 중국정협회의와 각종 정부회의 공식 광천수로 사용됨. - 5100광천수 기업은 앞으로 철도판매 비중을 낮추고 판매채널별 판매 비중을 더 균형 있게 유지할 계획으로 올해 철도에서의 판매 비중을 59%로 계획하고 있음.
5100광천수 연도별 판매 추이
자료원: 5100광천수 기업 홈페이지
○ 일반적인 광천수와 다르게 5100빙하광천수의 수원은 국가광천수검사센터와 베이징푸니(谱尼)이화(理化)분석검시센터의 검사를 통과함. - 통태검사수치에 따르면, 광천수 수온은 23.6~24.2℃에서 안정적이며 오염물, 미생물, 제한량 등 지표가 모두 ‘국가 음용천연광천수 GB8537-1995기준’에 부합함.
자료원: 남방도시보, 중국티베트망, 신화망, 신랑망, 시장5100수자원자주유한공사 홈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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