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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中, 잇따른 식품안전문제로 DIY 소형 가전제품 인기

곡산 2011. 8. 18. 11:06

제목 中, 잇따른 식품안전문제로 DIY 소형 가전제품 인기
작성일 2011-07-30        작성자 민세은 ( 711094@kotra.or.kr )
국가 중국 비즈니스센터 칭다오KBC

 

中, 잇따른 식품안전문제로 DIY 소형 가전제품 인기

- 가정에서 직접 제조해 먹는 소비자 증가 -

- 두유제조기, 요거트제조기 인기-

 

 

 

□ 중국 식품안전 적신호

 

 ○ 중국 상반기 식품안전위반 1만5000여 건

  - 국가품질검사국은 유제품, 곡물, 식용유, 주류, 음료 등 주요 식품에 대한 불법첨가물 사용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

  - 전국 품질 검사결과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식품안전 위반사건은 1만5000여 건에 달했으며, 이와 연루된 금액 또한 9732만 위안을 기록

 

 ○ DEHP가 함유된 대만제품 수입 금지

  - 최근 공업용 화학물질인 디에틸헥실프탈레이트(DEHP)가 들어간 것으로 확인된 대만제품은 282개 기업에서 생산된 945개 제품으로, 신규 추가된 품종은 가소제에 오염된 스포츠음료, 과일 음료, 차, 잼 및 젤리, 캡슐정 및 분말식품, 첨가제 등

  - 중국 정부는 지난 6월 1일부터 10개사 19개 제품에 대해 수입금지 조치를 실시한 후 지속적으로 수입금지 품목을 확대함.

 

 ○ 중국 낮은 유제품 품질 기준

  - 최근 중국에서 불량 우유 제품이 속출하면서 원유 품질 기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중국의 국가표준우유위생지표는 국제 표준보다 현저히 낮아 중국 우유 품질은 국제 기준 적용 시 80%가 불합격 수준으로 이에 중국 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가 하락하면서 수입제품이 증가함.

 

 ○ 이렇듯 중국 내에서 식품안전문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가정에서 직접 제조해 먹을 수 있는 소형가전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소형 가전제품 시장 현황

 

 ○ 거대한 중국 가전시장 규모

  - 중이캉(中怡康) 통계에 따르면 2010년 중국 가전시장 판매액 규모는 1만 억 위안을 돌파한 10758억 위안 기록하면서 20.7%의 빠른 증가율을 보임.

  - 그 중 흑색가전 판매액은 1554억 위안, 백색가전은 2492억 위안, 통신 관련제품은 4072억 위안을 기록

  - 특히 주방·욕실 용품 및 소형가전은 전년대비 14.9% 증가한 1626억 위안을 기록함.

 

2010년 중국 가전시장 판매 비율

자료원: 百度

 

 ○ 소형 가전제품 꾸준한 증가세

  - 2011년 상반기 소형가전제품 판매액은 414억 위안에 달해 전년대비 5.9% 증가

  - 중이캉 통계로는 전기압력솥, 커피포트, 두유제조기 등의 제품은 최근에 빠른 증가세를 보이며, 최근 3년간 제품 각각의 증가율은 47.3%, 15%, 48.7%를 기록하며 시장이 빠르게 확장됨.

 

주요 소형가전 브랜드 순위(2010)

1

Midea(美的)

6

GREE(格力)

2

Joyoung(九陽)

7

Panasonic(松下)

3

PHILIPS(飛利浦)

8

SUPOR(蘇泊爾)

4

POVOS(奔騰)

9

SANYO(三洋)

5

Malata(万利達)

10

LONGDE(龍的)

자료원: 百度

 

 ○ DIY 소형가전제품 관심 제고

  - 현재 소형가전 가운데 특히 주방용 소형가전의 판매량이 증가하며 두유제조기, 요거트제조기, 과즙기 등 DIY가 가능한 제품이 건강을 중요시하는 소비자의 관심을 얻음.

 

□ DIY 주방 소형가전제품 인기

 

 ○ 요거트제조기

  - 중국의 낮은 유제품 품질 기준으로 인한 중국 우유의 신뢰도 하락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가정에서 제조한 요거트의 영양 가치를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올해 요거트제조기 판매량이 증가하기 시작

  - GOME, SUNING 등의 가전매장 및 인터넷 사이트에서 샤오슝(小熊)사의 요거트제조기 1일 판매량이 5000대 이상에 달하는 등 뚜렷한 증가 추세임.

 

샤오슝(小熊)의 요거트제조기

 

자료원: 新華家電

 

 ○ 두유제조기

  - 많은 DIY 제품 가운데 중국사람이 즐겨 먹는 또우장(豆漿, 두유)는 제조방법이 간단하고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해 많은 소비자의 환영을 받음.

  - 두유제조기는 끊임없는 기술 혁신으로 영양이 풍부하고 위생적이며 제조방법이 더욱 더 간편해진 DIY 제품이 잇따라 출시됨.

  - 중국의 두유제조기는 JOYOUNG과 Midea의 제품이 시장의 65%를 차지하며, 그 외에 800여 개의 중국 업체가 치열한 경쟁 중임.

 

Joyoung(九陽)의 두유제조기 제품

자료원: 淘宝网

 

 ○ 과즙기

  - 과즙기는 다른 소형가전 제품에 비해 계절적인 영향을 받아 하절기에 비교적 판매가 증가하는 제품이긴 하나 하지만 최근 플라스티사이저의 영향으로 직접 과즙을 짜먹으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판매량 증가 추세

  - 현재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1, 2선 도시에 거주하는 고소득 여성의 과즙기에 대한 수요가 상대적으로 높음.

  - 베이궈전기(北國電器) 통계에 따르면 올해 6월 베이궈 산하의 매장에서의 과즙기 판매량이 작년 동기대비 30% 증가했으며 전월 대비 28% 증가

 

Joyoung(九陽)의 과즙기 제품

 

자료원: PCHOME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수준 향상과 함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사용이 쉽고 간편하며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DIY 제품이 인기를 끎.

 

 ○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각종 DIY 소형가전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전망

  - DIY 소형가전 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기능뿐만 아니라 디자인과 효율성을 모두 갖춘 제품을 원하므로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혁신이 필요

 

 

자료원: 互聯, 燕趙都市報, 新浪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