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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불황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는 美 유기농 식품시장

곡산 2009. 4. 12. 16:25

제목 불황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는 美 유기농 식품시장
작성일 2009-03-13        작성자 김준규 ( jkkim1204@kotra.or.kr )
국가 미국 비즈니스센터 로스앤젤레스KBC

 

불황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는 美 유기농 식품시장

- 제철식품, PB제품 등 절약형 유기농 식품 큰 인기 -

- 유기농 제품 전시회 참가업체, 한국산 유기농식품 경쟁력 있다고 밝혀 -

 

 

 

미국 유기농 식품시장

 

 ○ 미국 내 유기농 식품의 정의

  - 포괄적으로 '유기농' 제품은 생산·처리·가공·유통과 판매과정에서 일체 유독성 화학농약·방부제·항생제·화학 호르몬 등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 사용되지 않아야 하며 농산물·가축과 가공식품에 모두 적용됨.

  - 국가적으로 유기농 식품을 재배하거나 취급하는 사람이 미 농무부(US Department of Agriculture : USDA)가 인정한 주정부·대리업체·기타 유관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아야 함.

  - 'USDA 유기농' 마크와 '100% 유기농' 레이블은 제품의 모든 원료가 유기농인 경우에만 부착 가능하며 95% 이상의 유기농 원료 포함 시에는 'USDA 유기농' 마크만 부착 가능함.

  - 레이블 및 기타 추가 정보들은 USDA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음.(http://www.ams.usda.gov/nop/Consumers/brochure.html)

 

USDA ORGANIC MARK

 

  - 캘리포니아 내 유기농 인증기관으로는 Agricultural Services Certified Organic, California Crop Improvement Association(www.ccia.ucdavis.edu), California Organic Farmers Association, CCOF Certification Services(www.ccof.org), Global Culture, Guaranteed Organic Certification Agency(www.goca.ws), Monterey County Certified Organic, Scientific Certification Systems NutriClean, Organic Certifiers Inc., Primuslabs(www.primuslabs.com), Quality Assurance International, Yolo County Department of Agriculture 등이 있음.

 

 ○ 빠르게 성장하는 미국 유기농 식품시장

  - 미국 내 유기농 식품과 음료 판매는 1990년 10억 달러에서 2008년 약 236억 달러로 약 23배 가량 성장했음.

  - 2006년 미국 내 유기농식품과 비식품 판매액은 177억 달러였으며, 최근 3년 동안에만 약 55% 성장함.

  - 개인용품·의류·장난감 등 유기농 비식품군 판매도 2006년에만 26% 성장함.

  - 리서치 전문기관인 하트만 그룹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69%가 유기농제품을 한 달에 한두번 이용하며 19%는 매주 유기농 제품을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됨.

 

미국 유기농제품 판매(1994~2008년)

자료원 : Organic Trade Association

 

 ○ 사회 전반에 불어닥친 유기농식품 열풍

  - 애리조나 대학교(The University of Arizona)와 콜로라도 대학교(The University of Colorado)는 구내식당에서 유기농 제품을 취급하기 시작했고, 캘리포니아 대학교(The University of California)는 유기농 연구를 위한 KREC(Kearney Research and Extension Center) 설립을 계획하고 있음.

  - Hilton호텔, Wyndham 호텔, Vail 리조트 등은 식당·리조트·룸서비스에서 유기농 식품을 제공하고 있음.

  - 음식 및 음료 생산업체, 마케팅 및 도매 업체들의 컨소시엄인 ‘The Better Living Brands Alliance’가 ‘O Organics’ 라는 유기농 전문 브랜드를 런칭함.

  - 시카고의 Cook Country 교도소에서는 본인들이 재배한 유기농 제품을 인근 노숙자 안식처와 비영리단체에 주기적으로 지원하고 있음.

  - 미시건에 소재한 Herbruck Poultry Ranch사는 1300만 달러를 투자해 유기농 계란생산을 확대할 예정임.

 

소비자들의 유기농 식품 구매패턴 변화

 

 ○ 경기침체가 유기농 제품 판매에 긍정적 영향 미쳐

  - 2008년 4분기 인플레이션율이 1989년 이래 최대치인 6.4%까지 오르면서 외식을 줄이고 직접 조리해서 먹는 등 소비자들의 식료품 소비패턴에 변화가 생기고 있음.

  - 실제로 NRN(National Research Network)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레스토랑이나 카페 등에서 즐기던 외식을 줄이겠다는 의견이 약 66%를 넘으며, 가계부담을 줄이되 건강은 챙기겠다는 인식이 늘면서 오히려 유기농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었음.

 

 ○ 유기농 식품 구매패턴의 변화

  - 유기농 제품 마케팅 회사인 Mambo Sprouts에 따르면 유기농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중 할인판매 또는 쿠폰을 이용해 구매하겠다는 의견이 각각 78%, 69%로 나타남.

  - 기존에 소비하던 제품에서 더 낮은 가격의 브랜드 또는 PB(자사상표) 제품을 사겠다는 소비자가 각각 63%, 50%로 조사됨. 반면 유기농 제품을 포기하고 일반제품으로 바꾸겠다는 의견은 32%에 불과함.

  - 품목별로는 지갑이 얇아진 소비자들이 비싼 육류 대신 콩·치즈로 구매품목을 바꾸고 제철식품·대량포장 식품 등 저렴한 유기농 식품을 찾고 있음.

  - Fresh&Easy, Whole Foods Market 등 유기농 식품 전문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들의 구매패턴 변화를 반영해 98센트짜리 ‘Produce Packs’, 요리강좌, PB제품 확대 등 공격적인 판매전략을 펼치고 있음.

 

시사점

 

 ○ 미국시장 진출에 있어 절호의 기회

  - 뉴욕타임즈, 월스트리트저널 등 주요 언론사들이 미국에서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음.

  - 애너하임에서 열린 “Natural Product Expo West 2009”를 참관하고 LA KBC가 직접 현장 조사한 바에 따르면 많은 유기농 업체들이 한국과의 비즈니스에 관심을 갖고 있음.

  - 일례로 Whole Alternatives사의 잭 도나휴씨는 전시회에 출품된 제품군이 비슷하기 때문에 독특한 한국제품들이 미국 유기농 제품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함.

 

 ○ 철저한 준비와 공격적인 마케팅이 필요

  - OTA(Organic Trade Association), OCA(Organic Consumer Association) 등 유관기관을 통해 유기농식품 시장동향과 유기농 인증의 종류, 인증획득에 필요한 소요시간, 관련 법률 등에 대해서 미리 파악해야함.

  - 유기농 인증 관련, QAI(Quality Assurance International)사와 같은 대리업체를 이용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음.

  - Organic Processing, Supermarket News 등 유기농 관련 잡지에 광고를 하는 것도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음.

  - 미국에서 개최되는 유기농 식품·기술·유통 관련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으며, 전시일정은 www.supermarketnews.com/tradeshow에서 확인할 수 있음.

 

Natural Product Expo West 2009

  - 기간 : 2009.3.6.~2009.3.8.

  - 장소 : Anahaim Convention Center

  - 주최 : New Hope Natural Media

  - 전시규모 : 25개국 2000여 개 업체

  - 방문객 수 : 약 5만 명

 

 

자료원 : ‘Natural Product Expo West 2009’ 전시회 참관 및 참가업체 인터뷰, Organic  Processing, Supermarketnews, 유기농 무역협회(OTA),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