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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경기침체에도 승승장구하는 美 친환경·유기농제품

곡산 2009. 4. 12. 16:26

제목 경기침체에도 승승장구하는 美 친환경·유기농제품
작성일 2009-03-17        작성자 연승환 ( yeon@kotra.or.kr )
국가 미국 비즈니스센터 마이애미KBC

 

경기침체에도 승승장구하는 美 친환경·유기농제품

- 2010년까지 매년 18% 이상 급성장 전망 -

 

 

 

□ 경기침체에도 친환경 유기농제품의 구매 확산 가속화

 

  1999년 이후 2008년까지 매년 20% 이상의 판매 신장률 기록

  - 유기농식품과 친환경공산품(의류, 잡화, 장난감, 애완동물용품)을 포함한 전체 매출의 경우 2008년 260억 달러를 기록, 2007년 215억 달러에 비해 17% 성장을 기록함.

  - 특히 친환경 공산품의 판매 신장률이 30%로 두드러짐.

 

  친환경제품에 대한 소비층의 전반적 확대.

  - American consumers report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전체 소비자 중 23%가 적어도 주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친환경 유기농제품 구매

  - 비정기적이지만 친환경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73%를 상회하고 있음.

  - 전문가들에 따르면 2025년 경에는 친환경 유기농제품에 대한 구매가 일반적인 구매패턴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

 

  구매력의 지역적 편차 존재

  - 90년대 후반 서부지역을 중심으로 유기농,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 발생하기 시작

  - 현재 서부와 남부 두지역이 다른 여타 지역에 비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상대적으로 중부지역의 유기농 친환경시장 성장속도가 느림.

 

 유기농 식품의 식품시장 점유율 확대 지속

 

  90년대 후반이후 지속적인 시장점유율의 확대가 진행됨.

  - 전체 식료품시장에서 차지하는 유기농식품의 비율이 1996년 0.8%에서 2008년 현재 3.5%로 상승함.

  - 본격적으로 경기 침체가 시작됐든 2008년도에도 시장점유율의 확대는 지속됨.

  - 제품군을 가리지 않고 전체적으로 모든 유기농 제품군에서 성장세가 지속됨.

 

 

□ 식품외 친환경 유기농제품의 비약적인 성장

 

  식품  친환경 유기농제품군의 경우 전년대비 30% 이상의 비약적인 성장을 이룸.

  - 이 제품군에는 Organic Flowers, Pet Food, Linens&Clothing, Supplements, Household Products·Cleaners와 Personal Care 제품들이 포함됨.

  - 전체 친환경 유기농제품산업에서 7%의 상대적으로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몇 년 사이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2005년 이 후 매년 약 30% 이상 성장세를 유지해 오고 있음.

 

  친환경 유기농 소재를 이용한 섬유산업의 급격한 성장

  - 2000년 이후 친환경 유기농면에 대한 의류생산업자들의 수요가 매년 93%씩 증가하고 있는 실정임.

  - 2007년의 경우 친환경 유기농소재를 이용해서 생산된 섬유제품에 대한 판매가 전년대비 45% 상승함.

 

□ 전계층에서 친환경 유기농제품에 대한 구매욕구 증가

 

  친환경 유기농제품에 대한 소비가 전소득계층에서 증가

  - Hartman Group에 의해 실시된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친환경 유기농제품에 대한 소비가 전년에 비해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조사에 따르면 백인에 비해 흑인·아시안·라틴계 미국인이 상대적으로 친환경 유기농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고조로 친환경 유기농제품 더욱 선호.

  - 친환경 유기농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의 66%가 구매이유로 건강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응답함.

  - 특히, 가족 중 노약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선별적으로 이들을 위해서 친환경 유기농제품을 구매하고 있음.

  - 이외에도 식품안전이나 환경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 등으로 친환경 유기농제품을 구입하고 있음.

 

자료원 : Department of Food and Agriculture

 

□ 미국 친환경 유기농제품시장 진출방안 모색

 

  공급보다 많은 수요가 존재하는 시장.

  - 2007년 친환경 유기농제품에 대한 미국의 수출입동향을 보면 20억 달러 정도를 Argentina Mexico Brazil 등의 라틴아메리카 국가와 중국·태국 등의 아시아 국가로부터 수입했음.

  - 현재 Wal-Mart 등과 같은 대형 유통사들도 앞다퉈 시장에 진출하고 있어 수요는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현재 미국 내 친환경 유기농제품의 생산기반으로는 이러한 급격한 수요증가를 따르지 못할 것으로 보임.

 

  미국시장 진출 첫 단계는 인증획득부터 시작

  - 미국 내에서 모든 친환경 유기농제품의 경우 본 제품군으로 판매를 위해서는 USDA에서 발행하는 인증마크가 필수임.

  - 향후 미국과의 FTA가 체결된다면 국내 친환경 유기농제품 생산자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 USDA Organic Agriculture Briefing Room, Organic Trade Association, Organic Consumers Association, KBC 자체조사 및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