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캐나다등

제목 美, 경기불황으로 외식 대체하는 냉동식품시장 유망

곡산 2009. 4. 12. 16:24

제목 美, 경기불황으로 외식 대체하는 냉동식품시장 유망
작성일 2009-03-11        작성자 구본경 ( bonkyung@kotra.or.kr )
국가 미국 비즈니스센터 실리콘밸리KBC

 

美, 경기불황으로 외식 대체하는 냉동식품시장 유망

- 소비자들의 건강 관심 높아져 차별화된 건강기능 및 홍보가 중요 -

 

 

 

유망사유 : 현대인의 바쁜 라이프 스타일을 겨냥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냉동식품이 인기몰이. 특히 최근의 경기불황으로 외식 횟수가 줄어드는 대신, 집에서 저렴하게 해 먹을 수 있는 냉동식품 구매가 늘고 있는 상황. 특히 현대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로 간편하고 저렴하면서도 동시에 소비자의 건강까지도 고려한 품질 좋은 냉동식품의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관측

 

1. 시장동향

 

□ 시장 규모

 

 ○ 이 보고서에서 냉동식품시장은 크게 냉동 스페셜리티 제품군과 냉동 과일·주스·채소 제품군으로 분류했음. 냉동 스페셜리티 제품군은 식사류 또는 식사 대용류를 의미하며 냉동 피자, 냉동 와플, 냉동 팬케익 등이 예. 냉동 과일·주스·채소 제품군은 냉동 과일·채소 주스류 등이 포함됨.

 

 ○ 2008년 미국 냉동식품시장 점유율은 냉동 스페셜리티 제품군이 58.4%, 냉동 과일·주스·채소류 제품군이 41.6%를 차지함.

 

2008년 미국 냉동식품 시장현황 (단위 : %)

자료원 : IBISWorld Inc.

 

 ○ 미국 냉동식품시장규모는 2008년 약 263억 달러의 수익에서 2009년 1.5%가량 성장한 267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

 

미국 냉동식품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 US$백만, %)

연도

수익

성장률

2006

25,786.6

-0.5

2007

25,904.4

0.5

2008

26,342.5

1.7

2009

26,737.6

1.5

2010

27,352.6

2.3

2011

27,871.6

1.7

자료원 : IBISWorld Inc.

 

 ○ 미국 냉동식품 소비규모는 2008년 6.6톤, 약 277억 달러로 2009년에는 6.6톤, 약 285억 달러로 금액기준 2.9% 성장할 것으로 관측

 

 미국 냉동식품 소비규모 및 전망

(단위 : US$ 백만, 톤, %)

연도

금액

규모

성장률

2005

26,727.3

6.4

4.6

2006

26,571.5

6.4

-0.6

2007

26,957.7

6.5

1.5

2008

27,689.0

6.6

2.7

2009

28,459.2

6.6

2.9

자료원 : IBISWorld Inc.

 

□ 수요 특징

 

 ○ 소비자의 브랜드 충실도가 높은 편은 아니나, 소비자마다 선호하는 브랜드가 있어 자사상표에 대한 세일 기간 등을 활용해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할 필요가 있음.

 

 ○ 시장이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견해가 많으나, 기업들의 제품 차별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이 이뤄지고 있음. 또한 건강식품 뿐만 아니라 조리법의 다양화, 외국 조리법 등을 내세운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 생산

 

 ○ 다수의 회사들이 즉석 냉동식품시장에 진출해 있으며,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음.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네슬레(Nestle SA), ConAgra Foods, The Schwan Food Company, H.J. Heinz Company 등이 있음.

 

2008년 미국 냉동식품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현황  (단위 : %)

    

자료원 : IBISWorld Inc.

 

 ○ 각종 규제가 엄격한 편으로  미 식약청(FDA)와 Fair Packaging and Labelling Act.에 의해 공공건강(Public Health) 및 제품 라벨링이 엄격히 통제되고 있음. 그 밖에 환경보호청(EPA,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CWA(Clean Water Act), CAA(Clean Air Act), PPA(Pollution Prevention Act), RCRA(Resource Conservation and Recovery Act) 등에 의해 규제를 받고 있음.

 

□ 경쟁동향

 

 ○ 이 시장은 진입 장벽이 비교적 낮아 꾸준히 신규진입과 업체 간 경쟁이 비교적 높은 편임. 또한 가격을 인상시키는 것이 쉽지 않으며,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경쟁 핵심요소는 제품의 품질임.

 

 ○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에 따라 많은 신규 제품의 출시와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프로모션, 광고비용이 점차 늘고 있음.

 

 ○ Nestle SA는 1990년 설립된 Nestle USA, Inc.의 자회사로써 Nestle SA는 초콜렛, 음료(Nestea, Taster's Choice), 유제품(Carnation), 애완용 사료(Alpo, Friskies), 아이스크림, 주스(Libby's), 냉동식품(Stouffer's , Orgega) 등을 생산하는 브랜드임. 네슬레는 70개국 이상에서 500여 개의 생산 공장을 가동 중임. Nestle USA는 미국 전역에 1만4000명 이상의 직원과 20여 개의 제조시설, 5개의 유통센터, 12개의 세일즈 오피스를 운영하고 있음.

 

 ○ ConAgra Foods, Inc.는 1919년 설립된 이래 2008년 현재 2만4500여 명의 직원이 보유한 북미지역 최대 포장식품업체

 

 ○ The Schwan Food Company는 미네소타 기반의 기업으로 식음료점, 온라인, 푸드서비스 채널을 주력으로 판매함. 이 회사의 제품은 400개 이상으로 2008년에는 2만2000여 명의 직원과 함께 30여 개국 이상에서 공장을 가동 중

 

 ○ H.J.Heinz Company는 1869년 설립 이래 200여 개 이상의 국가에서 3만3000명의 직원으로 운영 중. 2005년 냉동 애피타이저 메이커인 Nancy's Specialty Foods를 인수했으며, 전체 매출의 40% 가량은 해외에서 일어나는 글로벌 식음료 기업의 대표 주자

 

 ○ 기타 주요 경쟁사로는 McCain Foods Limited(2.9%), Kellogg Company(2.6%), J.R.Simplot Company(1.3%), Seneca Foods Corporation(1.3%), J &J Snack Foods(1%) 등이 있음.

 

□ 수입동향

 

 ○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 점유율은 캐나다 33.48%, 멕시코 10.64%, 태국 6.69% 순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HS : 2106)

     (단위 : US$ 백만, %)

순위

국가명

2006

2007

2008

점유율

08/07 증감률

1

캐나다

490.680929

465.857766

501.442959

33.48

7.64

2

멕시코

149.482113

148.065761

149.668813

10.64

1.08

3

태국

86.074173

93.049157

109.271296

6.69

17.43

4

중국

38.068607

55.004515

75.176397

3.95

36.67

5

독일

39.880541

47.485739

58.373122

3.41

22.93

6

프랑스

53.275558

55.268179

51.857587

3.97

-6.17

7

뉴질랜드

149.230097

116.353278

48.774183

8.36

-58.08

8

일본

37.831149

35.258352

40.676359

2.53

15.37

9

한국

43.685978

36.816643

30.818778

2.65

-16.29

10

이탈리아

18.068733

19.666047

26.885427

1.41

36.71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2008년, 미국 냉동식품 산업의 수입액 규모는 276억 달러로 이는 미국 국내 수요의 약 10%이며 2004년 대비 6.2% 가량 증가한 수치임. 이 시장의 수입액 규모는 2004~2008년 연평균 10% 가량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 한국산 제품의 경우 주로 한인사회를 중심으로 한인 마켓에만 진출해 있는 경우가 많음. 그러나 최근 아시아 제품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면서 한국제품 유통에 관심을 가지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음.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음식이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 즉 안전성과 브랜드 신뢰도가 가장 중요

 

 ○ 아시아 기업의 경우 미국 현지 공장을 설립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는 곳도 있음. 대량 생산과 적은 마진 등으로 시장 진출이 쉽지는 않으나 외국 음식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추세

 

 ○ 또한 냉동식품이 갖는 태생적인 영양적 가치의 한계를 점차 개선해야 함. 소금, 당류를 줄이고 영양성분 등을 강화하는 등의 조치를 이루는 동시에 이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제품 라벨링도 매우 중요

 

 ○ 바이어가 많이 모이는 식품 전문 전시회 등에 참가해 식품 트렌드를 확인하는 등 전문 수입유통 업체와의 좋은 관계 설정도 필요

 

□ 관세·비관세 장벽

 

 ○ 식품 내용물에 따라 다른 관세(0~6.6%)가 적용되며 HS 코드도 다를 수 있음. 음식의 경우 미국이 NAFTA를 포함한 여러 나라와 협약을 맺은 상태이며, 미 식약청의 라벨링 부착 규정도 반드시 확인해야 함.

 

 

자료원 : IBIS World Inc., 관련기업 인터뷰 및 실리콘밸리KBC 보유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