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김치 시장현황
□ 관세정보
김치 | |
HS Code |
2005.9099.90 |
수입관세 |
부가가치세 |
소비세 |
기타 |
25% |
17% |
0 |
A, B |
자료원 : 中華人民共和國進出口管理措施 2006
A : Certificate of inspection for goods inward/
B : Certificate of inspection for goods inward
□ 현지 시장 동향
○ 생산동향
- 최근 몇 년간 중국에서 가공 생산한 한국식 김치가 일본과 한국시장에서 호황을 누리고 있음. 특히 사스 폭발 후 김치가 사스 예방 효과가 있다는 속설이 중국 내에 퍼지고 중국인의 보건의식이 강화함에 따라, 한국 김치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국내외 시장수요의 지속적인 증가, 한국 김치 가공업체 원가절감을 위한 생산라인 중국시장 이전 등 원인으로 중국 내 김치 가공공장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음.
- 산동지역에는 한국 김치 가공공장이 약 20여 개로, 그 중 한국투자 업체가 약 70%를 차지하고 조선교포 운영회사가 약 30% 정도 차지하고 있음. 현지 김치 가공공장 중 업체 규모, 브랜드 인지도 등의 측면에서 보면 延边可利亚食品有限公司를 꼽을 수 있음. 특히 동북 3성일 경우 한국 투자 김치 공장이 증가하는 동시에 북한업체도 많아지고 있음.
- 중국의 액젓 가공공장은 주로 한국 또는 일본투자 업체와 교포 운영업체·내자 조미료 생산업체로 구성되고, 주로 산동성·길림성·절강성·광동성 등 지역에 분포하고 있음. 그 중 산동성에 소재한 한국투자 업체의 제품이 더 합리적인 가격과 수입산과 유사한 맛으로 시장 인기제품으로 인정받고 있음.
- 현지의 김치 가공공장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생산원가를 절감하는 동시에 김치의 맛을 유지하기 위해, 상당 수량의 김치 공장에서는 한국 투자업체에서 생산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음. 이들 업체는 한국의 생산공정과 설비를 도입하고, 중국의 원료를 사용해 생산·가공하고 있음. 순수입산에 비하면 맛의 차이가 조금 있기는 하지만, 가격이 훨씬 저렴해 시장점유율이 높음.
동북3성 주요 김치공장
업체 명 |
국적 |
판매 |
대련금북식품유한공사 |
한국독자 |
100% 수출 한국, 일본 |
심샘양대한김치유한공사 |
한국독자 |
일부 내수, 수출도 함 |
청류식품유한공사대련지사 |
북한투자 |
북한 음식점, 고급호텔 |
연변금강산식품유한공사 |
중국업체 |
내수-슈퍼마켓 수출-러시아 한국 |
연변커리아식품유한공사 |
중한합자 |
내수위주- 대형슈퍼 수출 –한국 |
연변동북아식품유한공사 |
중한합자 |
내수- 대형 슈퍼 수출 : 한국 |
장춘시해란강식품유한공사 |
중국업체 |
내수시장 |
할빈복남식품유한공사 |
중국업체 |
내수 (동북 3성) |
심양화신설악산식품공사 |
중한합자 |
내수 : 동북, 남부연해 수출 : 한국 |
심양대한김치유한공사 |
중한합자 |
내수판매 - 슈퍼마켓, 학교, 정부기관 한국수출 |
자료원 : 무역관 실사
○ 경쟁동향
- 현지의 대형 슈퍼마켓과 한국식품 전문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한국산 수입품의 가격의 시장점유율이 낮은 반면, 연변·심양·산동 등 중국산 제품이 시장에서 많이 유통되고 있음.
- 현지 김치 가공공장은 주로 조선교포가 운영하거나 한국 투자업체이고 가공 및 소독설비도 주로 한국·독일·일본 등 지역에서 수입했으며, 기술 인원도 한국 직원이므로 맛은 한국산 김치와 별도의 차이가 없음. 중국산 김치는 젓갈 냄새가 약하고 한국산 김치보다 다소 매운 맛이 많은 편임. 중국산 김치는 가격이 훨씬 저렴해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일본과 한국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도 높아지고 있음.
- 한편 중국산 제품은 포장이 간단하고 조잡해, 한국제품의 다양하고 정교한 포장과 비교하면 아직 차이가 많은 편임.
○ 가격동향
제품 브랜드 |
원산지 |
유통업체 |
단가 |
포장 | |
금강산 |
연변 |
연변진달래식품점 |
8원/400g |
비닐봉지 | |
한강 |
장춘 |
장춘구아상도 |
4.5위앤/400g |
비닐봉지 | |
대동강 |
단동 |
한국식품 소형판매점 |
10위앤/500g |
비닐포장 | |
코리아 김치 |
연변 |
한국식품 소형판매점 |
8위앤/400g |
비닐포장 |
|
장춘 |
한국상품슈퍼 |
5위앤/400g |
비닐포장 | ||
교포 자체가공 |
장춘 |
서울마트(한국식품 판매점) |
4.5위앤/500g |
비닐포장 |
자료원 : 무역관 실사
○ 유통구조
- 대부분 중국산 김치는 내수시장 위주로 동북 3성, 나아가서 연해지역 주요 슈퍼마켓을 대상으로 판매 및 인터넷 주문판매도 하고 있음. 국제 시장수요의 확대·중국산 김치의 인지도 제고에 따라 일부 업체에서는 대 한국과 일본시장의 수출 비중을 증가하고 있음.
- 수입산 김치일 경우 여전히 현지 대리상을 통해 고급호텔이나 대형 슈퍼로 진출하고 있고, 한국식품 전문점을 통해 도·소매 하고 있음. 한국식품 전문점일 경우 소규모 업체 위주로, 대부분은 재화 한국인이나 조선족 교포가 운영하고 있음.
중국 김치 유통채널
원산지 |
판매채널 | |
중국 |
생산업체- 대리상 - 김치가공공장 |
|
생산업체 - 대리상- 도매 | ||
생산업체-대리상- 슈퍼 | ||
수입산 |
생산업체- 대리상- 김치가공공장 / 또는 하급 대리상으로 도매 |
|
생산업체- 대리상- 슈퍼를 이용한 소매 |
작성일 : 2007.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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