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보건차 시장현황
□ 중국 보건차 시장현황
ㅇ 중국 내 천연재료를 함유한 보건차음료는 지난 20여 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현재에는 약 350여 종의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돼 있으며, 매년 6% 정도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됨.
ㅇ 중국 내 판매되고 있는 보건차 종류는 은행차(银杏茶, Yinxiangcha)·영지차(灵芝茶, Lingzhicha)·구기자차(枸杞茶, Juqicha)·국화차(菊花茶, Juhuacha)·동릉초차(冬凌草速溶茶, Donglingcaosurongcha)·동충하초차(冬虫夏草速溶茶, Dongchongxiacaosurongcha)·알로에차(芦荟茶, Luhuicha) 등이 주종을 이루고 있음.
ㅇ 그러나 아직까지 이러한 보건차류가 전체 차음료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중국의 차 문화 자체가 생차잎을 직접 사다가 먹는 방식으로 굳어져 있는데서 기인한 것으로 보임.
ㅇ 최근 들어 차를 소재로 한 병입 음료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차 문화가 다양해지고 있으나, 아직까지 차를 소비하는 주 방식은 가정용으로 구입한 생차잎에 국한돼 있고, 찻집 등 외부에서 마시는 차들도 대부분 녹차·화차 등 생차를 주로 찾음.
ㅇ 최근 들어 건강에 좋다는 이유로 보이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존 녹차·화차류 외에 기타 보건차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는데, 특히 유자차·대추차 등은 수년전 한국제품이 시장에 처음 소개된 이래 꾸준히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최근에는 중국 현지에서 생산된 제품들이 한글 라벨을 붙여 시장에 출시되고 있음.
중국 내 주요 보건차제품 | |||||
No |
제품 종류 |
제품 이미지 |
업체명 |
원료·기능 | |
1 |
银杏茶 (은행차) |
随州市康汇保健品有限公司 |
은행잎, 영지, 녹차; 혈당조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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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薄公英茶 (민들레차) |
민들레, 영지; 면역력 조절 | |||
3 |
灵芝茶 (영지차) |
泰安市大康灵芝生物公司 |
야생영지; 면역력 조절 | ||
4 |
芦荟茶 (알로에차) |
广东银河芦荟食品公司 |
알로에, 찻잎; 독소배출 | ||
5 |
枸杞肾茶 (구기자차) |
桂林市山泉食品有限公司 ww.glsq.net |
구기자; 쾌변, 비장신장 보호 | ||
6 |
草珊瑚养生茶 (죽절나무양생차) |
江西新干县草珊瑚医药公司 |
죽절나무; 목을 축이는 기능 | ||
7 |
清热养生茶 (해열양생차) |
新时代健康产业有限公司 |
우롱차, 당귀, 연밥; 체내 분비물 조절, 독소배출 | ||
8 |
益母草养生茶 (익모초양생차) |
毫州市药乡养生保健品公司 |
익모초, 당귀, 단삼; 혈압 조절, 기미 제거 | ||
자료원 : 북경무역관 실사(2007.5.) |
ㅇ 중국 내 보건차는 봉지차 형태로 돼 있으며, 액상형태는 수입산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에는 보건차를 병에 담아 판매하는 사례가 많이 늘어나고 있다.
ㅇ 최근 들어 중국 내 여러 슈퍼마켓·약방에서는 점차 외국산 보건차를 취급하고 있으며, 전문 매장도 볼 수 있음. 중국 내 유통하고 있는 외국산 보건차로는 일본 MSK 검은콩차·말레시아 보건구기자차·스리랑카 AKBAR 홍차·월남의 레몬차 등이 있음.
ㅇ 중국 내 유통하고 있는 한국산 차음료로는 꿀유자차·현미녹차·대추차·생강차·둥글레차가 있음. 그 중 유자차 브랜드 중 인지도가 가장 높은 것은 삼화·和辰임.
ㅇ 그러나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한국제품들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중국 현지제품들이 한국어 라벨을 달고 출시되는 경우가 있는데, 현재 중국의 주요 대형 마트 중 하나인 物美의 병입 보건차 매대에는 한국산 제품과 중국 현지산 유자차·대추차 등이 동시에 진열돼 있음.
□ 중국 기타 차음료 시장
ㅇ 현재 중국의 음료소비시장에서 병입 차음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20%로, 이는 과일음료를 초과하고 탄산음료를 따라가는 추세에 있음.
ㅇ 국제조사연구기구인 Canadein사의 최근 발표에 의하면 2004~09년 중국의 차음료 평균 증가율은 16%로, 2004년 중국 차음료 생산량은 401만 박스·2005년 486만 박스이며, 2009년에는 854만 박스에 달할 것이라고 밝힘.
ㅇ 또한 중국 내에는 40여 개의 차음료 생산기업이 있으며, 출시 브랜드는 100여 개에 달함. 그 중 康师傅(Masterkong)·统一(Uni president)·娃哈哈(Wahaha)·雀巢(Nestle)·脉动(Myzone)·农夫(Farmer)·茶研工坊(Cygf)·王老吉(Wlj)·麒麟(Qilin)·立顿(Lipton)이 중국 내 차음료 10대 유명브랜드로 선정됨.
ㅇ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병입 차음료의 특징은 대부분이 단맛이 강하다는 점인데, 이는 웰빙 트렌드에 따라 감미료가 첨가되지 않은 순수 차음료가 대부분인 한국 시장과는 매우 다른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작성일 : 2007.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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