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령층시장, 틈새시장에서 주류시장으로 -
- 실버타운, 홈케어 서비스가 시장 수요의 중심 -
보고일자 : 2008.9.26.
최원석 시드니무역관
1. 시장 환경
□ 호주사회 고령화 급속 진전
○ 전체 호주 인구 중 50세 이상 인구는 64억8600만 명으로 약 31%를 차지
- 60세 이상 인구 비중도 18.3%에 달함.
- 지역(주)별로는 남호주주가 고령 인구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서호주주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남.
호주 주별·연령별 인구 분포(2007년 7월 기준)
(단위 : 백만 명)
연령층/주 |
NSW |
빅토리아 |
퀸즐랜드 |
남호주 |
서호주 |
기타 |
계 |
0~49 |
4,734 (68.7%) |
3,596 (69.1%) |
2,928 (70.0%) |
1,047 (66.1%) |
1,481 (70.3%) |
745 (70.9%) |
14,529(69.1%) |
50 이상 |
2,154 (31.3%) |
1,609 (30.9%) |
1,254 (30.0%) |
538 (33.9%) |
626 (29.7%) |
305 (29.1%) |
6,486(30.9%) |
50~59 |
862 |
648 |
528 |
210 |
272 |
136 |
2,656(12.6%) |
60~69 |
619 |
459 |
373 |
152 |
180 |
89 |
1,872(8.9%) |
70~79 |
411 |
306 |
219 |
104 |
109 |
50 |
1,199(5.7%) |
80~89 |
224 |
167 |
114 |
61 |
54 |
26 |
645(3.1%) |
90 이상 |
39 |
30 |
20 |
11 |
10 |
4 |
114 (0.5%) |
계 |
6,888 |
5,205 |
4,181 |
1,584 |
2,106 |
1,050 |
21,015 |
자료원 : 호주 통계청(ABS)
○ 호주인의 남녀 평균수명은 80.4년으로 이미 80세를 넘었으며, 베이비붐세대의 여성 중 약 절반 (52%)과 남성의 34%가량이 90세까지 평균수명이 연장될 것으로 예상됨.
○ 고령화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며, 2050년에는 초 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됨.
- 호주 통계청은 2050년에 50세 이상 인구 비중을 약 50%, 65세 이상 비중을 약 25%로 전망
□ 고령층의 구매력, 소비성향 동시 확대
○ 전통적인 호주 고령층의 소비형태는 매주 지급되는 pension(노후지원금)의 범위 내에 검소한 생활을 하는 것이었음.
- 그러나 1946~61년 기간에 태어난 베이비 부머들의 경우 pension에 더이상 의존하지 않으며, 연금보험 수입·투자 자산 이자 소득·역모기지 수입 등으로 수입원의 종류와 규모가 모두 확대됐음.
- 또한 은퇴 연령이 점차 높아지는 것도 고령층 수입 확대의 주요 원인임.
○ 2000년 기준으로 65세 이상 연령층이 가계 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 전후였으나, 2030년에는 47%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주 : 호주에서는 시니어, 실버 등의 단어 대신 베이비 부머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함.
○ 한편 55~64세 연령층의 소비규모는 1999~2004년 약 5년간 35% 증가해 고령층의 소비성향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줌.
- 베이비 부머는 부유한 생활을 누려왔기 때문에 높은 소비성향을 유지하고 있으며, 각종 금융상품(역 모기지 등)의 발달은 이런 소비성향을 뒷받침하고 있음.
□ 정부의 고령층 지원 확대
○ 연방 정부의 고령층 복지·건강 관련 예산 지원규모는 2006/07년 약 325억 호주달러였으며, 2011/12년까지 약 450억 호주달러로 증대될 전망임.
2. 시장동향
□ 실버타운, 홈케어 서비스가 시장 수요의 중심
○ 호주에서는 현재 실버타운과 홈케어서비스가 실버시장 수요의 가장 핵심되는 부문으로 각광받고 있음.
○ Retirement Village는 일종의 주택단지로, 고령자들이 모여서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음.
- retirement village는 건설, 부동산, 관련 서비스, 상품 등의 수요가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중심지이며 입주자(고령자)가 retirement village에 대한 투자자인 경우도 적지 않음.
○ Aged Care Service는 기본적으로 가정 방문을 통해 고령자를 돌봐주는 서비스로, 정부 복지정책에 기반을 두고 있음.
- 이와 같은 이유로 현재 Aged Care Service 시장에서 사기업의 점유율은 30% 수준이며, 종교그룹(30%)·자선단체(16%)·지역사회단체(15%)·지방정부(8%) 등이 시장을 분할하고 있음.
- 이 부문의 자금원이 정부 예산이니만큼 진입장벽이 높고 서비스 제공 관련 규제 정도가 높아 사기업들이 이윤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음.
- 그러나 사기업들은 Aged Care Service의 고객과 retirement village의 고객이 서로 호환관계에 있다는 점, Aged Care Home과 retirement village를 복합 운영할 경우 시너지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신중하게 투자 수준을 높이는 추세임.
□ 추세는 대형-복합화
○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Aged Care Home과 retirement village가 복합된 대형 시설이 향후 시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됨.
- 기존 기업들은 현지 은행 및 보험회사와 인수합병을 통해 그 규모를 늘리고 있는 추세이며, 보험·전기료·여행 및 실버폰 서비스 등의 비용을 할인해주는 등의 서비스 제공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음.
○ 현재 Aged Care Home과 retirement village 사업의 선두 주자들은 다음과 같으며, 이들이 실버산업 관련 제품·서비스의 핵심 구매자라고 볼 수 있음.
상호 |
소유자 |
Aged Care Bed 수 |
retirement |
Aveo and Zig Inge Group |
Macquarie Capital, FKP |
136 |
80/10,000 |
Prime Life and Conform Health Group |
Babcock and Brown Communities |
2123 |
56/6,300 |
Prime Trust |
Prime Retirement and Aged Care Group |
700 |
n.a/4,600 |
The Regis Group |
Macquarie Capital Alliance 등 |
3600 |
- |
Arcare |
Knowles Family 등 |
1,100 |
- |
Country Club Villages, Oak Tree Group, Settlers Portfolio, Sunny Cove, Village Life |
ING Real Estate 등 |
- |
52/2,700 |
Australian Retirement Communities |
Stockland |
- |
21/3,400 |
Glen Group, Gannon Estates, Manor Group 등 |
AMP Capital 등 |
- |
25/2,864 |
Domain Aged Care Group |
Principal Healthcare 등 |
5000 |
- |
Sakkara Living, River Village 등 |
Aevum |
N/A |
21/2,100 |
자료원 : BRW
3. 인기 제품 및 서비스
○ 유료 Aged Care Home과 retirement village 시설 확대와 더불어, 고령층을 대상으로 관광·취미 상품을 제공하는 사업도 인기를 끌고 있음.
○ 또한 홈케어 서비스를 더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가정에서 회계업무 등을 볼 수 있는 ‘Back Office’ 시스템, 침대에 e-clipboard를 부착해 온라인으로 건강상태를 기록할 수 있는 시스템 등의 인기가 높아짐.
○ 아래에서는 베이비 부머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소개함.
제품명 |
The Automatic Pill Dispenser |
||
회사명 |
Safety and Mobility Pty Ltd | ||
가격 |
275달러 | ||
특징 |
- 장기간 약을 복용하는 노인들을 위한 휴대용 알람약 케이스임. - 약을 넣고 복용 시간에 알람을 세팅하면 세팅된 시간에 알려 주는 기능성 제품임. - 상자 뚜껑을 열기 전까지는 알람 소리가 꺼지지 않으며, 하루에 28번까지 저장 가능함. | ||
제품명 |
The Path Lighter Cane |
||
회사명 |
Safety and Mobility Pty Ltd | ||
가격 |
49.5달러 | ||
특징 |
- 강력한 전력에 의한 전등 지팡이 - 점등버튼은 손잡이 부분에 달려 있으며, 특히 야간에 계단을 오르내릴 때 많은 도움이 됨. 독거 고령자들의 안전한 생활을 지원하는 제품임. | ||
제품명 |
Tek Pal Simple Remote Control |
||
회사명 |
Intoactive Pty Ltd | ||
가격 |
44.95달러 | ||
특징 |
- 노년층이 사용 편리한 심플한 인터페이스의 리모트 컨트롤 - 한눈에 들어오며, 사용하기 쉽도록 커다란 버튼으로 구성했음. - 누를 때마다 불이 들어오는 6개의 커다란 버튼으로 기능성과 편리성을 갖춘 제품임. - VCR, DVD, 위성방송, 케이블 TV 등이 하나로 조작 가능함. | ||
제품명 |
Standers EZ Adjust Bed Rail |
||
가격 |
189.99달러 | ||
특징 |
- 일반침대 옆에 손잡이를 부착해, 침대에서 눕거나 일어날 때 지지대 역할을 하는 손잡이임. - 고령자들이 편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줌. - 싱글침대를 제외한 전 사이즈에 설치가능함. | ||
제품명 |
Techselector 웹사이트 |
||
홈페이지 |
www.techselector.com | ||
특징 |
- 고령화 사회의 따른 인터넷 교육 활성화 및 인터넷 사용률 증가로 실버사이트는 계속 성장하고 있음. - 특히 친숙하지 않을 수 있는 IT 제품을 구입 시 노인들의 편의를 최대한 배려한 웹사이트임. - 단순한 객관식 질의에 답변을 통해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을 쉽게 접근해 갈 수 있으며, 제품 특징 및 새로운 제품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음. - 복잡한 기존 웹사이트에 비해 단순하고 쉬운 인터페이스로 회원가입 없이도 편하게 사용 가능함. |
제품명 |
전동침대 |
||
회사명 |
Unicare | ||
가격 |
- | ||
특징 |
- 이 제품은 Gold Furnishing magazine 이 선정한 ‘Most Innovative Bedding Product’으로, 고령친화우수제품으로 선정됐음. - 사용자 용도 및 개인 사이즈에 따라 맞춤형 침대 제작이 가능함. - 기능성과 편리성을 갖춘 제품으로 품질 보증 서비스가 다른 제품보다 유리함. | ||
제품명 |
Amplified Photo Phone |
||
가격 |
74.99달러 | ||
특징 |
- 일반적으로 전화사용이 빈번한 노년층의 불편해소를 위해 일반 유무선 전화기의 번호부분을 크게 해, 시각적으로 어려움이 없도록 한 제품임. - 또한 9개의 포토 메모리 버튼으로, 긴급사항이 있을 시 사진만 누르면 연결될 수 있는 기능을 두루 갖춘 제품임. | ||
제품명 |
Enttex P100 |
||
회사명 |
IEnttex Pty Ltd | ||
가격 |
- | ||
특징 |
- 현기증, 귀울림, 청력저하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심한 통증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차단하는 휴대용 치료기임. - 간단한 사용법과 전기제품이 아닌 휴대용 제품으로 언제 어디서든 사용가능함. |
4. 우리 기업의 진출 가능성
□ 호주는 이미 고령 친화용품 시장이 매우 활성화돼 있음.
○ 고령자를 위한 실내외 이동 보조기기 중 가장 비중이 큰 휠체어의 경우 산악 휠체어·침대형 휠체어 등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을 갖춘 휠체어 시장이 형성돼 있음.
□ 이런 고령화 용품의 수요는 꾸준히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
○ 그러나 이번 조사를 위해 접촉한 호주 현지 업체들은 중국에서 유사한 제품을 저렴하게 수입할 수 있기 때문에 휠체어 등 일반적인 제품은 한국에서 수입할 의사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음.
□ 고령화 상품들 같은 경우, 다른 상품보다 신뢰도가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강한 만큼 아직 한국 제품의 인지도가 없는 호주시장에서는 한국산 진출이 쉽지 않은 것을 판단되나, 반신욕기·좌욕기·각탕기·인삼 및 가공품과 같은 차별화된 실버상품으로 호주 시장을 접근하는 방법이 유망할 것으로 판단됨(접촉 바이어 의견).
□ 참고해야 할 사항은 호주의 병원 및 클리닉·약국 등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반드시 호주의 TGA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TGA 승인은 장시간이 소요되며 이에 따른 경비도 상당하고, 제품의 특성에 따라 상이함.
5. 관련 전시회 및 행사
□ Baby Boomers & Seniors EXPO
○ 홈페이지 : http://www.babyboomersandseniorsexpo.com.au
개최 일정
도시명 |
장소 |
날짜 |
멜번 |
Melbourne Exhibition Centre |
17~19th October 2008 |
아들레이드 |
Adelaide Showgrounds |
14~16th March 2009 |
시드니 |
Sydney Showgrounds |
16~18th May 2009 |
브리즈번 |
Brisbane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
6~29th June 2009 |
자료원 : 시장 실사, 관련 바이어, BRW지, 호주 통계청 등
'인도,베트남,동남아시아등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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