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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실버산업은 황금산업

곡산 2008. 9. 30. 21:55

호주, 실버산업은 황금산업

- 고령층시장, 틈새시장에서 주류시장으로 -

- 실버타운, 홈케어 서비스가 시장 수요의 중심 -

 

보고일자 : 2008.9.26.

최원석 시드니무역관

jmorning@kotra.or.kr

 

 

1. 시장 환경

 

□ 호주사회 고령화 급속 진전

 

 ○ 전체 호주 인구 중 50세 이상 인구는 64억8600만 명으로 약 31%를 차지

  - 60세 이상 인구 비중도 18.3%에 달함.

  - 지역(주)별로는 남호주주가 고령 인구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서호주주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남.

 

호주 주별·연령별 인구 분포(2007년 7월 기준)

               (단위 : 백만 명)

연령층/주

NSW

빅토리아

퀸즐랜드

남호주

서호주

기타

0~49

4,734

(68.7%)

3,596

(69.1%)

2,928

(70.0%)

1,047

(66.1%)

1,481

(70.3%)

745

(70.9%)

14,529(69.1%)

50 이상

2,154

(31.3%)

1,609

(30.9%)

1,254

 (30.0%)

538

 (33.9%)

626

(29.7%)

305

(29.1%)

6,486(30.9%)

50~59

862

648

528

210

272

136

2,656(12.6%)

60~69

619

459

373

152

180

89

1,872(8.9%)

70~79

411

306

219

104

109

50

1,199(5.7%)

80~89

224

167

114

61

54

26

645(3.1%)

90 이상

39

30

20

11

10

4

114 (0.5%)

6,888

5,205

4,181

1,584

2,106

1,050

21,015

자료원 : 호주 통계청(ABS)

 

  호주인의 남녀 평균수명은 80.4년으로 이미 80세를 넘었으며, 베이비붐세대의 여성 중 약 절반 (52%)과 남성의 34%가량이 90세까지 평균수명이 연장될 것으로 예상됨.

 

  고령화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며, 2050년에는 초 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됨.

  - 호주 통계청은 2050년에 50세 이상 인구 비중을 약 50%, 65세 이상 비중을 약 25%로 전망

 

□ 고령층의 구매력, 소비성향 동시 확대

 

  전통적인 호주 고령층의 소비형태는 매주 지급되는 pension(노후지원금)의 범위 내에 검소한 생활을 하는 것이었음.

  - 그러나 1946~61년 기간에 태어난 베이비 부머들의 경우 pension에 더이상 의존하지 않으며, 연금보험 수입·투자 자산 이자 소득·역모기지 수입 등으로 수입원의 종류와 규모가 모두 확대됐음.

  - 또한 은퇴 연령이 점차 높아지는 것도 고령층 수입 확대의 주요 원인임.

 

  2000년 기준으로 65세 이상 연령층이 가계 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 전후였으나, 2030년에는 47%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주 : 호주에서는 시니어, 실버 등의 단어 대신 베이비 부머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함.

 

  한편 55~64세 연령층의 소비규모는 1999~2004년 약 5년간 35% 증가해 고령층의 소비성향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줌.

  - 베이비 부머는 부유한 생활을 누려왔기 때문에 높은 소비성향을 유지하고 있으며, 각종 금융상품(역 모기지 등)의 발달은 이런 소비성향을 뒷받침하고 있음.

 

□ 정부의 고령층 지원 확대

 

  연방 정부의 고령층 복지·건강 관련 예산 지원규모는 2006/07년 약 325억 호주달러였으며, 2011/12년까지 약 450억 호주달러로 증대될 전망임.

 

2. 시장동향

 

□ 실버타운, 홈케어 서비스가 시장 수요의 중심

 

  호주에서는 현재 실버타운과 홈케어서비스가 실버시장 수요의 가장 핵심되는 부문으로 각광받고 있음.

 

  Retirement Village는 일종의 주택단지로, 고령자들이 모여서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음.

  - retirement village는 건설, 부동산, 관련 서비스, 상품 등의 수요가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중심지이며 입주자(고령자)가 retirement village에 대한 투자자인 경우도 적지 않음.

 

  Aged Care Service는 기본적으로 가정 방문을 통해 고령자를 돌봐주는 서비스로, 정부 복지정책에 기반을 두고 있음.

  - 이와 같은 이유로 현재 Aged Care Service 시장에서 사기업의 점유율은 30% 수준이며, 종교그룹(30%)·자선단체(16%)·지역사회단체(15%)·지방정부(8%) 등이 시장을 분할하고 있음.

  -  부문의 자금원이 정부 예산이니만큼 진입장벽이 높고 서비스 제공 관련 규제 정도가 높아 사기업들이 이윤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음.

  - 그러나 사기업들은 Aged Care Service의 고객과 retirement village의 고객이 서로 호환관계에 있다는 점, Aged Care Home과  retirement village를 복합 운영할 경우 시너지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신중하게 투자 수준을 높이는 추세임.

 

□ 추세는 대형-복합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Aged Care Home과 retirement village가 복합된 대형 시설이 향후 시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됨.

  - 기존 기업들은 현지 은행 및 보험회사와 인수합병을 통해 그 규모를 늘리고 있는 추세이며, 보험·전기료·여행 및 실버폰 서비스 등의 비용을 할인해주는 등의 서비스 제공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음.

 

 ○ 현재 Aged Care Home과 retirement village 사업의 선두 주자들은 다음과 같으며, 이들이 실버산업 관련 제품·서비스의 핵심 구매자라고 볼 수 있음.

 

상호

소유자

Aged Care

Bed 수

retirement
village 수/총 호수

Aveo and Zig Inge Group

Macquarie Capital, FKP

136

80/10,000

Prime Life and Conform

Health Group

Babcock and Brown Communities

2123

56/6,300

Prime Trust

Prime Retirement and Aged

Care Group

700

n.a/4,600

The Regis Group

Macquarie Capital Alliance 등

3600

-

Arcare

Knowles Family 등

1,100

-

Country Club Villages, Oak Tree Group, Settlers Portfolio, Sunny Cove, Village Life

ING Real Estate 등

-

52/2,700

Australian Retirement Communities

Stockland

-

21/3,400

Glen Group, Gannon Estates, Manor Group 등

AMP Capital 등

-

25/2,864

Domain Aged Care Group

Principal Healthcare 등

5000

-

Sakkara Living, River Village 등

Aevum

N/A

21/2,100

자료원 : BRW

 

3. 인기 제품 및 서비스

 

  유료 Aged Care Home과 retirement village 시설 확대와 더불어, 고령층을 대상으로 관광·취미 상품을 제공하는 사업도 인기를 끌고 있음.

 

  또한 홈케어 서비스를 더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가정에서 회계업무 등을 볼 수 있는 ‘Back Office’ 시스템, 침대에 e-clipboard를 부착해 온라인으로 건강상태를 기록할 수 있는 시스템 등의 인기가 높아짐.

 

  아래에서는 베이비 부머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소개함.

 

제품명

The Automatic Pill Dispenser

회사명

Safety and Mobility Pty Ltd

가격

275달러

특징

  - 장기간 약을 복용하는 노인들을 위한 휴대용 알람약 케이스임.

  - 약을 넣고 복용 시간에 알람을 세팅하면 세팅된 시간에 알려 주는 기능성 제품임.

  - 상자 뚜껑을 열기 전까지는 알람 소리가 꺼지지 않으며, 하루에 28번까지 저장 가능함.

제품명

The Path Lighter Cane

회사명

Safety and Mobility Pty Ltd

가격

49.5달러

특징

  - 강력한 전력에 의한 전등 지팡이

  - 점등버튼은 손잡이 부분에 달려 있으며, 특히 야간에 계단을 오르내릴 때 많은 도움이 됨. 독거 고령자들의 안전한 생활을 지원하는 제품임.

제품명

Tek Pal Simple Remote Control

회사명

Intoactive Pty Ltd

가격

44.95달러

특징

  - 노년층이 사용 편리한 심플한 인터페이스의 리모트 컨트롤

  - 한눈에 들어오며, 사용하기 쉽도록 커다란 버튼으로 구성했음.

  - 누를 때마다 불이 들어오는 6개의 커다란 버튼으로 기능성과 편리성을 갖춘 제품임.

  - VCR, DVD, 위성방송, 케이블 TV 등이 하나로 조작 가능함.

제품명

Standers EZ Adjust Bed Rail

가격

189.99달러

특징

  - 일반침대 옆에 손잡이를 부착해, 침대에서 눕거나 일어날 때 지지대 역할을 하는 손잡이임.

  - 고령자들이 편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줌.

  - 싱글침대를 제외한 전 사이즈에 설치가능함.

제품명

Techselector 웹사이트

홈페이지

www.techselector.com

특징

  - 고령화 사회의 따른 인터넷 교육 활성화 및 인터넷 사용률 증가로 실버사이트는 계속 성장하고 있음.

  - 특히 친숙하지 않을 수 있는 IT 제품을 구입 시 노인들의 편의를 최대한 배려한 웹사이트임.

  - 단순한 객관식 질의에 답변을 통해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을 쉽게 접근해 갈 수 있으며, 제품 특징 및 새로운 제품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음.

  - 복잡한 기존 웹사이트에 비해 단순하고 쉬운 인터페이스로 회원가입 없이도 편하게 사용 가능함.

제품명

전동침대

회사명

Unicare

가격

-

특징

  - 이 제품은 Gold Furnishing magazine 이 선정한 ‘Most Innovative Bedding Product’으로, 고령친화우수제품으로 선정됐음.

  - 사용자 용도 및 개인 사이즈에 따라 맞춤형 침대 제작이 가능함.

  - 기능성과 편리성을 갖춘 제품으로 품질 보증 서비스가 다른 제품보다 유리함.

제품명

Amplified Photo Phone

가격

74.99달러

특징

  - 일반적으로 전화사용이 빈번한 노년층의 불편해소를 위해 일반 유무선 전화기의 번호부분을 크게 해, 시각적으로 어려움이 없도록 한 제품임.

  - 또한 9개의 포토 메모리 버튼으로, 긴급사항이 있을 시 사진만 누르면 연결될 수 있는 기능을 두루 갖춘 제품임.

제품명

Enttex P100

회사명

IEnttex Pty Ltd

가격

-

특징

  - 현기증, 귀울림, 청력저하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심한 통증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차단하는 휴대용 치료기임.

  - 간단한 사용법과 전기제품이 아닌 휴대용 제품으로 언제 어디서든 사용가능함.

 

4. 우리 기업의 진출 가능성

 

□ 호주는 이미 고령 친화용품 시장이 매우 활성화돼 있음.

 

  고령자를 위한 실내외 이동 보조기기 중 가장 비중이 큰 휠체어의 경우 산악 휠체어·침대형 휠체어 등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을 갖춘 휠체어 시장이 형성돼 있음.

 

□ 이런 고령화 용품의 수요는 꾸준히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

 

  그러나 이번 조사를 위해 접촉한 호주 현지 업체들은 중국에서 유사한 제품을 저렴하게 수입할 수 있기 때문에 휠체어 등 일반적인 제품은 한국에서 수입할 의사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음.

 

□ 고령화 상품들 같은 경우, 다른 상품보다 신뢰도가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강한 만큼 아직 한국 제품의 인지도가 없는 호주시장에서는 한국산 진출이 쉽지 않은 것을 판단되나, 반신욕기·좌욕기·각탕기·인삼 및 가공품과 같은 차별화된 실버상품으로 호주 시장을 접근하는 방법이 유망할 것으로 판단됨(접촉 바이어 의견).

 

□ 참고해야 할 사항은 호주의 병원 및 클리닉·약국 등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반드시 호주의 TGA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TGA 승인은 장시간이 소요되며 이에 따른 경비도 상당하고, 제품의 특성에 따라 상이함.

 

5. 관련 전시회 및 행사

 

□ Baby Boomers & Seniors EXPO

 

  홈페이지 : http://www.babyboomersandseniorsexpo.com.au

 

개최 일정

도시명

장소

날짜

멜번

Melbourne Exhibition Centre

17~19th October 2008

아들레이드

Adelaide Showgrounds

14~16th March 2009

시드니

Sydney Showgrounds

16~18th May 2009

브리즈번

Brisbane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6~29th June 2009

 

 

자료원 : 시장 실사, 관련 바이어, BRW지, 호주 통계청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