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기능성 식품시장 크게 성장
- 혁신적인 재료와 다양한 제품 개발로 시장 확대 -
보고일자 : 2008.8.26.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 기능성 식료품 시장
○ 기능성 식료품 시장
- 세계 기능성 식료품 시장은 가구 소득 증가와 건강 중심의 생활패턴의 변화, 그리고 편리한 식품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라 크게 확대되고 있으며, 식료품 시장의 새로운 패턴으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미국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Global Industry사에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기능성 식료품시장은 지난해 약 723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오는 2010년까지 약 109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이 중 특히 기능성 음료시장은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 이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들어 이렇게 기능성 식료품 시장이 급성장해 식료품 시장에서 주력 분야로 부상하게 된 이유는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크게 확대와 식료품 제조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제품 개발에 나서 시장을 새롭게 창출해 나가고 있기 때문임.
- 세계 기능성 식료품 시장은 선진 국가인 미국·유럽, 그리고 일본 시장이 전체 세계시장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는 선진국형 중심시장이며, 앞으로 아시아지역 개발도상국가들의 시장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기능성 식료품 시장 특징
- 기능성 식료품은 기존의 식료품에 건강 강화 및 유지를 위해 식료품 고유의 맛을 유지하면서, 기능성을 첨가할 수 있는 기술 발전과 새로운 기능성 원료를 개발로 인해 크게 확대되고 있음.
- 소비자들은 건강을 위해 기능성 식품을 찾고 있지만 제품 고유의 맛을 포기하진 않고 있어, 맛과 기능이 뛰어난 제품을 개발 출시해야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당하지 않음.
○ 주요 국가별 시장 규모 및 특징
- 미국 기능성 식료품 시장은 단일 국가 중 가장 큰 시장 규모를 기록하고 있으며, 2007년 기준 약 290억 달러를 기록했음. 유럽이 미국에 이어 두 번째 시장 규모를 기록하고 있으며, 일본이 뒤를 잇고 있음.
- 유럽에서는 독일 프랑스, 그리고 영국 시장이 전체 유럽 시장의 약 6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 가장 큰 시장규모를 기록하고 있는 독일의 기능성 식료품 시장은 2010기준 약 8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개발 도상국가들은 소득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건강 관련 기능성 및 편의 식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며, 특히 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 지역 국가들의 기능성 식품 시장은 매년 약 6~10% 성장이 전망되고 있음.
○ 주요 기능성 식료품 시장
- 주요 기능성 식료품 중에서 기능성 낙농 유제품 시장이 2007년 기준 가장 큰 시장 규모인 28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기능성 음료수 시장은 가장 높은 시장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오는 2010년까지 약 3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기능성 음료수 시장이 빠르게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가장 많이, 그리고 손쉽고 편리하게 휴대하면서 마실 수 있는 음료수 특성과 비교적 부담 없는 가격으로 구입 가능하기 때문이고, 또한 다른 여타 기능성 식품에 비해 시장에 확산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임.
- 기능성 식료품 시장의 확대에 따라 코카콜라, 펩시 콜라, 제너럴 밀스 그리고 켈로그 등 대규모 식품 및 음류수 생산업체들이 적극 진출하고 있으며 시장 선점을 위해 다양한 제품과 제품 홍보를 위해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고 있음.
□ 주요 기능성 식료품
○ 기능성 낙농 유제품 분야
- 식료품 시장 중에서 낙농 유제품 시장은 가장 큰 시장 규모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성장 잠재력이 높고 많은 혁신적인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 시장임.
- 또한 낙농 유제품 시장은 업체 간 또는 제품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기 때문에 시장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독특한 가치를 제공하는 생산 및 마케팅 전략이 구사되고 있음.
- 이중에서 항생물질을 의미하는 안티바이오틱스와 대립되는 어원적 의미를 갖는 것으로 장 내의 미생물균형에 도움을 주는, 사람이나 동물의 장내에서 유래한 생균인 프로바이오틱스 요구르트 제품이 가장 인기를 끌고 있음.
- 그리고 올 초부터는 미국 최대 규모의 치즈 생산업체인 Kraft사는 프로바이오틱스를 배양한 치즈를 출시했음.
○ 기능성 음료수 분야
- 기능성 식료품 시장에서 음료수 분야는 낙농 유제품에 이어 가장 성공적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분야임.
- 기능성 음료수 분야는 크게 운동용 음료수 시장과 에너지 음료수 시장을 구분되고 있으며, 지난해 기준 각각 약 184억 달러와 178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기록했음.
- 최근 들어 기능성 음료수 시장에 아직은 시장 규모가 작지만, 유럽 업체들 중심으로 새롭게 유기농 음료수 제품이 출시해 시장 확대를 위해 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있음.
○ 기능성 초콜릿 및 캔디 분야
- 기능성 초콜릿 및 캔디 제품은 주로 감기로 인한 목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치아를 희게 하고, 충치를 예방할 수 있는 제품들이 주종을 이루고 있음.
□ 시사점
○ 기능성 식료품 시장 지속 확대
- 미국을 위시한 세계 기능성 식료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 지역 국가의 소득 수준 향상으로 기능성 식품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음.
○ 낙농 유제품과 음료수 분야 중심
- 기능성 식료품 시장은 낙농 유제품과 음료수 시장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새로운 원료 개발과 신제품 개발로 인해 점차 시장 분야가 캔디나 초콜릿 분야로 확대되고 있음.
○ 한국 식품 업계도 세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능성 제품 개발에 관심 필요
- 세계 기능성 식료품 시장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한국 업체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한국 식료품 업계들도 세계 시장에 진출은 미미한 수준을 보이고 있음.
- 한국 업체들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판매할 수 있는 기능성 식료품을 개발을 통해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 Global Industry, Decision News edia SAS, Datamonitor, www.foodproductdesign.com,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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