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의 세계화...소스시장 급성장
입력시각 : 2008-03-05 05:27
[앵커멘트]
세계화의 영향일까요.
한국인의 입맛이 급속도로 다양해지면서 가정에서도 이국적인 음식을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게 해주는 각종 소스류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냉장 드레싱류의 경우 3년 동안 판매량이 15배로 늘어나는 등 소스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지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케첩과 마요네즈로 대표되던 가정용 소스 시장이 변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에는 월남쌈 소스와 타르타르 소스 등 가지각색의 제품들이 아예 코너 한 곳을 차지했습니다.
[인터뷰:박영미, 서울시 대림동]
"요새 다양하게 많이 나와가지고 기호대로 식성대로 먹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업체들도 앞다퉈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각종 이국적인 요리에 맞는 소스를 비롯해 목적별로 세분화된 다양한 소스들이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보관 온도에 따라 냉장과 상온, 용도에 따라 크게 일반 소스류와 드레싱류로 나뉘는 소스 시장은 최근 2, 3년 사이 빠르게 성장해 2007년 기준 1,700억 원대 규모로 커졌습니다.
특히 웰빙 바람을 타고 샐러드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지난 2005년 10억 원대였던 냉장 드레싱 시장은 지난 한 해 동안 매출액 150억 원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CJ 제일제당과 대상, 풀무원 등 전통의 식품업체들이 각축전을 벌이면서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인터뷰:송현근, 대상 기흥공장 생산1팀]
"과거에는 케첩이나 마요네즈같은 단순한 식품을 생산했는데 앞으로는 소스류와 드레싱류로 많이 바뀌어서.."
업계에서는 무엇보다 소비자들의 다양해진 입맛이 소스 시장을 키운 동력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 인터넷과 대중매체 등을 통해 사람들이 이국적인 요리 조리법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도 소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원인으로 풀이됩니다.
[인터뷰:김양희, CJ제일제당 마케팅팀]
"해외 경험이 많아진다든지 외식 경험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소스 맛을 보게 되고요. 그걸 집에서도 먹고 싶다는 고객들의 니즈가 증가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향한 식품회사들의 개발 욕구와 소비자들의 변하는 입맛이 만나면서 소스 시장이 빠르게 커나가고 있습니다.
YTN 이지은[jelee@ytn.co.kr]입니다.
세계화의 영향일까요.
한국인의 입맛이 급속도로 다양해지면서 가정에서도 이국적인 음식을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게 해주는 각종 소스류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냉장 드레싱류의 경우 3년 동안 판매량이 15배로 늘어나는 등 소스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지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케첩과 마요네즈로 대표되던 가정용 소스 시장이 변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에는 월남쌈 소스와 타르타르 소스 등 가지각색의 제품들이 아예 코너 한 곳을 차지했습니다.
[인터뷰:박영미, 서울시 대림동]
"요새 다양하게 많이 나와가지고 기호대로 식성대로 먹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업체들도 앞다퉈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각종 이국적인 요리에 맞는 소스를 비롯해 목적별로 세분화된 다양한 소스들이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보관 온도에 따라 냉장과 상온, 용도에 따라 크게 일반 소스류와 드레싱류로 나뉘는 소스 시장은 최근 2, 3년 사이 빠르게 성장해 2007년 기준 1,700억 원대 규모로 커졌습니다.
특히 웰빙 바람을 타고 샐러드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지난 2005년 10억 원대였던 냉장 드레싱 시장은 지난 한 해 동안 매출액 150억 원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CJ 제일제당과 대상, 풀무원 등 전통의 식품업체들이 각축전을 벌이면서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인터뷰:송현근, 대상 기흥공장 생산1팀]
"과거에는 케첩이나 마요네즈같은 단순한 식품을 생산했는데 앞으로는 소스류와 드레싱류로 많이 바뀌어서.."
업계에서는 무엇보다 소비자들의 다양해진 입맛이 소스 시장을 키운 동력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 인터넷과 대중매체 등을 통해 사람들이 이국적인 요리 조리법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도 소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원인으로 풀이됩니다.
[인터뷰:김양희, CJ제일제당 마케팅팀]
"해외 경험이 많아진다든지 외식 경험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소스 맛을 보게 되고요. 그걸 집에서도 먹고 싶다는 고객들의 니즈가 증가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향한 식품회사들의 개발 욕구와 소비자들의 변하는 입맛이 만나면서 소스 시장이 빠르게 커나가고 있습니다.
YTN 이지은[jelee@ytn.co.kr]입니다.
'식품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PB 라면.음료값 올린다 (0) | 2008.03.06 |
---|---|
라면값의 비밀은? (0) | 2008.03.06 |
PB상품 제조업체 궁금하셨죠 (0) | 2008.03.05 |
밀가루 값 더 오르면 쌀로 바꿔버린다고? (0) | 2008.03.05 |
식품업계 "쌀을 다시 보자" (0) | 2008.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