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외식트랜드 중장기 거시환경 분석
키워드 |
인구통계학적 트랜드 |
외식 트랜드 |
향후의 변화 방향 |
-65세 이상의 고령자 인구비율 계속 증가 추세 -15~64세 연령 인구 비율의 저하 가속화 -신체지체부자유자, 정신지체자, 허약고령자의 인구 급격히 증가 -여성용 미용, 건강식품 시장의 저변확대 -유아용 미용, 건강식품의 20~35세로 전파 |
-식품 및 할인점에 의한 반찬매장 확대 -편의점의 간이식 시장 침투 및 매출 급증 -소재경쟁에서 조리경쟁시대로 변화 -기능식품의 가치평가 향상 -자연소재 + 맛 추구 -대중매체에 의한 건강 식사법 전파 |
기회 |
-연금보험 및 고령자에 대한 각종 보험시장 활발 -관련비즈니스 확대 쇼트스테이, 방문간호, 방문리허빌리테이션 복지용구의 랜털서비스, 실버타운, 헬퍼육성 식자재택배, 안전관리, 케어형 유료 노인서비스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고조 -손주에 대한 선물시장 확대 (부유 고령자대상) -유아시장의 선점자의 여성시장 침투 가능 시사 |
-도시락 시장의 확대 -가정식과 비즈니스식의 한계 감소 -다이어트 관련 상품의 판매 향상 |
위협 |
-상품의 1인당 소비가 저하 -시장 세분화에 따른 취급 품목의 증가 -판매루트의 축소 -이업종의 시장 침투 심화 및 경쟁 격화 -신규 유통채널의 기존 유통채널 잠식 |
-가공식품 매출 감소 추세 -인스턴트 식품 시장 추방 운동 전파 -상품수명주기의 단축화 가속 예상 -비즈니스 메이커의 가정식 시장 침투 -도매상의 축소 |
대응 포인트 |
-고령자 특성에 맞춘 상품 개발 -유아 및 여성 신상품 개발 -현재 상품의 신속한 리뉴얼 추진 -공장 자동화 추진 -유력한 유통기업과의 제휴에 따른 유통채널의 확보와 택배원가 절감 노력 -기존 유통채널 재편성 -자사 영업조직 주요 고객별 특성에 맞춰 개편 |
-고령자 특성에 맞춘 기능식 개발 -다이어트식, 신상품 시리즈 출시 -천연식재료의 안정적인 공급처 확보 노력 -의료기관 및 의사와의 제휴 -필드분야에서의 요리업종별 상품 개발 -메뉴 제안형 판촉 및 접객 시스템 도입 -할인점 및 편의점의 팀머천다이징 참가 -모니터요원모집 및 점두 시식테스트 시행 -여성개발자 다수 기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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