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경영

국내외 외식트랜드 중장기 거시환경 분석

곡산 2006. 12. 19. 17:40

국내외 외식트랜드 중장기 거시환경 분석

키워드

인구통계학적 트랜드

외식 트랜드

향후의

변화

방향

-65세 이상의 고령자 인구비율 계속 증가 추세

-15~64세 연령 인구 비율의 저하 가속화

-신체지체부자유자, 정신지체자, 허약고령자의

 인구 급격히 증가

-여성용 미용, 건강식품 시장의 저변확대

-유아용 미용, 건강식품의 20~35세로 전파 

-식품 및 할인점에 의한 반찬매장 확대

-편의점의 간이식 시장 침투 및 매출 급증

-소재경쟁에서 조리경쟁시대로 변화

-기능식품의 가치평가 향상

-자연소재 + 맛 추구

-대중매체에 의한 건강 식사법 전파

기회

-연금보험 및 고령자에 대한 각종 보험시장 활발

-관련비즈니스 확대

쇼트스테이, 방문간호, 방문리허빌리테이션

복지용구의 랜털서비스, 실버타운, 헬퍼육성

식자재택배, 안전관리, 케어형 유료 노인서비스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고조

-손주에 대한 선물시장 확대 (부유 고령자대상)

-유아시장의 선점자의 여성시장 침투 가능 시사

-도시락 시장의 확대

-가정식과 비즈니스식의 한계 감소

-다이어트 관련 상품의 판매 향상

위협

-상품의 1인당 소비가 저하

-시장 세분화에 따른 취급 품목의 증가

-판매루트의 축소

-이업종의 시장 침투 심화 및 경쟁 격화

-신규 유통채널의 기존 유통채널 잠식

-가공식품 매출 감소 추세

-인스턴트 식품 시장 추방 운동 전파

-상품수명주기의 단축화 가속 예상

-비즈니스 메이커의 가정식 시장 침투

-도매상의 축소

대응

포인트

-고령자 특성에 맞춘 상품 개발

-유아 및 여성 신상품 개발

-현재 상품의 신속한 리뉴얼 추진

-공장 자동화 추진

-유력한 유통기업과의 제휴에 따른 유통채널의

확보와 택배원가 절감 노력

-기존 유통채널 재편성

-자사 영업조직 주요 고객별 특성에 맞춰 개편

 

-고령자 특성에 맞춘 기능식 개발

-다이어트식, 신상품 시리즈 출시

-천연식재료의 안정적인 공급처 확보 노력

-의료기관 및 의사와의 제휴

-필드분야에서의 요리업종별 상품 개발

-메뉴 제안형 판촉 및 접객 시스템 도입

-할인점 및 편의점의 팀머천다이징 참가

-모니터요원모집 및 점두 시식테스트 시행

-여성개발자 다수 기용

 

'마케팅,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BRAND REPORT CARD  (0) 2006.12.19
마케팅 불변의 법칙  (0) 2006.12.19
경쟁PT상황  (0) 2006.12.19
돌로미티아이스크림사업계획서(펌)  (0) 2006.12.13
베스킨라빈스 마케팅전략(펌)  (0) 2006.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