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경영

돌로미티아이스크림사업계획서(펌)

곡산 2006. 12. 13. 23:14
 

事 業 計 劃 書







“돌로미티 아이스크림

매장 개설”










 

과  목 :

경영의 이해

 

교수명 :

 

 

제출일 :

 

 

팀  원 :

 

 


Ⅰ.事業體 選定背景 및 特性


1.업종개요

  세계최고 품질의 PreGel사의 천연원료와 제조방법을 완전하게 도입하여 이태리 홈 메이드 아이스크림을 완벽하게 재현시킨 정통 이태리 아이스크림 돌로미티는 국내 최초의 국내 독자 브랜드화한 고급 아이스크림이다.

  천연의 원료를 사용하고 저지방, 저당, 저칼로리의 최고급 아이스크림으로 대규모 공장에서 생산하여 냉동유통과정을 거쳐 판매되는 산업 아이스크림(Industrial Icecream)대별되며 아이스크림 완제품을 단순히 Serving하는 형태에서 탈피하여 현장에서 직접 제조하여 고객의 성향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Serving하는 Type의 아이스크림이다.

  국내 최초의 국내 브랜드 돌로미티 아이스크림을 만나시는 순간 타 점포와의 차별화 및 고급화로 민감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하기에 충분할 것이라는 소개되고 있다.


2.사업체 선정배경

  서두에 분명히 밝혀 두고 싶은 것은 사업계획서를 쓰기 위해서 이 업체를 눈여겨 보았던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올해 이월 달과 삼월 달에 “돌로미티 아이스크림” 회사에서 매장 모집 광고를 인터넷에서 본 적이 있었다. 대구에는 동아백화점 안에 매장이 하나 있고 외부 매장이 없었었다. 그 광고를 보고 실제로 우리 가족-인규네 가족-이 이 사업에 뛰어 들어 볼까 하는 생각을 했었고 여러 가지 분석을 해 본적이 있었기에 그것을 바탕으로 사업계획서를 써 보게 되었다. 유럽에 여행을 갔다 온 나의 여동생의 말에 따르면 천연 생 과일로 만든 이탈리아의 정통 아이스크림이 베스킨라빈스의 딱딱한 아이스크림 보다 훨씬 맛이 좋고 여성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거라  판단이 되어  천연 생 과일을 즉석에서 갈아 이태리 프리젤사의 원료와 혼합하는 정통 이태리 젤라또(아이스크림)를 재현시킴으로서 국내 아이스크림 문화를 한층 더 격상시키는 홈 메이드 아이스크림의 선구자 역할을 해오고 있으며 판매 마진율이 업계 최고일 것이라고 소개되고 있기에 기존의 업체들과 차별이 가능하고 호기-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이 업체를 선정하게 되었다.


3.아이스크림 매장의 특성

(1)색다른 맛을 소비자에게 제공해 준다.


(2)휴식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3)아이스크림 케익이라는 새로운 상품이 있다.


(4)아이스크림 완제품을 단순히 Serving하는 형태에서 탈피하여 현장에서 직접 제조하여 고객의 성향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Serving할 수 있다.


Ⅱ.아이스크림 업체의 市場分析


1.돌로미티 대구점의 시장규모

(1) 실제 매출액 규모

   현재 국내 아이스크림 시장은 연간 1천억 원의 시장 규모(전체 빙과 시장은 8천억원)를 가지고 있으며 향후 3~4년 내에 50% 정도의 시장 성장률이 예상된다.

   각 국의 1인당 연간 아이스크림 소비량으로 볼 때 미국 28L, 호주 22L, 일본 7L에 비해 한국은 2L로 미약하나 평균 시장 증가율의 확대와 국민소득의 향상으로 한국 아이스크림의 성장 가능성은 무한대라 볼 수 있으며 이제는 선진 기술을 통한 한국형 고급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할 때가 되었다고 판단된다.

   해당업종은 업종의 특성상 매장의 위치에 따라서 많이 다를 수 있다. 동성로에 있는 베스킨라빈스와 경대 북문에 있는 베스킨라빈스, E-Mart 만촌점의 매출액이 동일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물론 회계장부의 검토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아니라 실제 관찰 조사법에 의해서 얻어진 결론임을 밝혀 둔다. 개점을 동성로에 할 것으로 구상하고 있기에 동성로 베스킨라빈스에 대한 매출액 추정으로부터 실제 매출규모를 추정하여 보았다.

  ①평균 매출액(추정치)

    - 개점 시간 : 주간(10:00~22:00)

    - 100% 가동시 일일 예상 매출액

       5,000원×60회 = 300,000원

       7,000원×40회 = 280,000원

       9,000원×30회 = 270,000원

       일일 매출액 합계 : 850,000원

   ⇒초기 정착단계에서는 소비자층에 “돌로미티”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부족, 고객 미확보, 홍보진행중 등의 이유로 인해 전체 평균 매출액의 30~40%로 예상하면 7,650,000~10,200,000원 가능함. 정착단계(보통 창업 후 2~3달 후)에서는 50~60%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②결론 : 이 업종은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인기도가 중요한 관계로 초기투자 비용만 잘 계획하고 집행한다면 추가 설비투자비용이 적으므로 업주의 사업 전략에 따라 충분히 수익성을 기대할 수가 있다.


(2) 잠재 매출액 규모 산출

   아이스크림 판매로 인한 매출액 이외에 앞으로 부가 매출 상품이 될 아이스크림 케익의 판매나 지금 베스킨라빈스와 던킨 도너츠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매장을 바로 옆에 위치시켜  상승효과를 노리고 있는 전략과 유사한 전략이 돌로미티 아이스크림에도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그러한 효과까지 고려 한다면 얼마든지 매출액 규모는 늘어 날수 있을 것이다.

2. 아이스크림시장 성장 전망분석

(1) 해당사업의 성장추세

   현재 아이스크림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소득에 대한 소비지출이 식료품(외식)과 피복구매, 개인 교통 등의 항목에서 비율이 커지고 있음을 <표1>에서 알 수 있다. 개인 소득의 증가로 인하여 의․식에 대한 소비가 양과 질의 측면에서 모두 증가하고 있기에 아이스크림 산업에 대한 전망도 지속적으로 밝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이스크림 산업이 발전하고 있으므로 업주의 활용 및 연구, 서비스 수준에 따라 다른 경쟁업체와의 차별화만 할 수 있다면 충분히 수익성의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된다.

<표1> 서울시 근로자 가구의 소비지출 변화추이(단위 : %)

연도

소비

식료품(외식)

피복

주거

가구

광열

의료

교육

교통(개인교통)

기타

1990

100.0

38.9(2.1)

7.9

4.3

4.9

8.4

7.2

9.0

6.2(0.1)

11.0

1994

100.0

33.8(3.0)

7.2

4.9

5.6

7.4

5.5

10.7

6.1(0.6)

15.9

1999

100.0

21.3(6.7)

8.2

3.5

5.3

5.7

5.2

13.9

5.0(5.2)

20.2

주 : 주거비는 월세, 주택설비수리 및 기타 주거비만 합계한 것임.


Ⅲ.主要 顧客層 選定

1. 아이스크림 이용자수 파악

  물론 아이스크림 이용자수를 파악하는 것은 신뢰도가 많이 떨어지는 추정치 일 수밖에 없지만 수요에 대한 판단을 위해서 수행한다.

(1) 실제 이용자수 추정

   2000년말 기준으로 작성한 주민등록인구통계조사 결과 대구광역시의 총인구는 2,538,212이고, 남녀성별로 보면 남자가 1,276,725명(50.3%)으며 여자는1,261,487(49.7%)명으로서 여자 100명을 기준으로 볼 때 남자 101명 의 비율이다.

  주요 수요층이 10대와 20대일 것으로 예상되기에 10대와 20대의 인구수와 구성비를 찾아보면 10대는 383,549명으로 15.1%이고, 20대는 461,916으로 18.2%인 것으로 나타난다.


2. 성별에 따른 고객층 선정

  통상 아이스크림 구매의 남녀의 비율이 1:8 ~ 1:8.5정도로 나타날 것으로 추정   되고 남성의 이용률이 적은 이유는 남성들의 아이스크림에 대한 선호도가 여성에 비해 낮기 때문이다.


3. 연령에 따른 고객층 선정

시간에 따라 이용하는 연령층이 다를 것으로 추정된다.

  - 오후 2,3시 - 6,7시 → 10대 : 20대 = 6 : 4 의 비율

  - 오후 6,7시 - 밤 10시 → 10대 : 20대 = 3 : 7 의 비율

위의 시간대별 이용자수로 볼 때 15-19세까지의 중․고등학행 이용자율은 45%,   19~30세까지의 55%, 30대 이상은 극소수로 나타날 것으로 추정된다.

종합적으로 볼 때 15~25세 정도의 연령층이 주요 이용고객으로 나타날 것이다.


4. 직업/학력에 따른 고객층 선정

  위의 연령층에 따른 고객층 선정과 겹치는 내용이지만, 대학생을 포함한 학생의 이용자수가 80%, 직장인이 20%의 비율정도로 나타날 것이다.


Ⅳ.創業費用 算定 및 資金調達 및 運用

1. 창업비용 산정

(1) 점포 임대 관련 비용

    동인동 주변의 상가시세

    10평 임대 : 보증금 : 3,000만원

                월 임차료 : 80만원

(2) 매장 기초 공사 비용 산출

    돌로미티 아이스크림 회사에서 제시하고 있는 최소 투자비용이다.

    *10평 매장기준:  약 4,590만원

    *인테리어 : 약1,500만원 (10평기준, 평당150만원, 간판 별도)

     가맹비 : 300만원

     기계류 : 2,390만원

     비품류 : 200만원

     교육, 운영비 : 200만원

(4) 기타 부대비용 산출

    간판(네온싸인) 비용 : 150만원

    부대 인테리어 비용 : 500만원

    전기설비공사/조명기기설치 비용

     - 인건비 → 70,000원×8명 = 560,000원

     - 전기설비공사비 → 200,000원

     - 조명기구설치비 → 200,000원

     - 전기설비공사/조명기기설치 총 비용 : 960,000원

    개점 시 홍보 행사 : (이벤트 업체 문의 확인) 1일 40만원×3일 = 120만원

    전화, FAX : 50만원

    정수기 : 1,000,000원×1대 = 1,000,000원

    여비비 : 100만원

    기타 부대 비용 합계 : 1116만원

(5) 총 창업비용 → 8,786만원(±3,000,000원)


2. 창업 자금 조달 방법(Venture Fund Financing Method)

(1) 할부금융사를 통한 차입

  ① 할부금융의 장점 : 대출을 받기 위해 밟아야 하는 절차가 간편하다는 것이다. 은행을 이용하려면 통장을 개설해야 하고 거래 실적을 쌓아야 하는 등 어려움이 많다. 또 대부분 담보를 제공해야 하는 등 대출요건이 상대적으로 까다롭다. 하지만, 할부금융은 물건을 살 때 할부계약 신청서를 작성하기만 하면 된다. 할부금융사가 신용조사를 거쳐 대출승인 결정을 내리면 곧바로 대출이 이뤄진다. 주택할부대출을 제외하고는 담보가 없어도 된다는 점도 매력요인이다. 대출금 상환방식도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다. 첫째, 원리금을 매달 똑같이 갚아 나가는 균등 분할방식을 선택 둘째, 원금은 1-3년 후에 내고 그 이전까지는 이자만 부담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할부금의 60%는 매달 균등분할상환 나머지 40%는 상여금이 나오는 달에 나눠 갚는 방식이 있다.

  ② 할부금융사를 통한 차입금액 산정

    - 필요한 자금 9천만 원 중 첫째, 부동산 담보대출로 3천만원을 차입한다.

    - 부동산 담보대출 (삼성캐피탈 할부금융)

        대출기간 : 1-5년

        대출금리 : 변동금리

        상환방법 : 만기일시상환

        선택이유 : 자본금 3천만 즉, 상가 보증금 3천만원과 일치한다. 상가를 담보로 잡고 3천만원을 대출을 받기로 함. 만약 사업에 실패한다손 치더라도 자기자본이기 때문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음.

(2) 은행담보대출을 통한 차입

    나머지 필요한 자금 6천만원에 대해서는 3천만원은 차입금으로 하고 3천만원은 자기자본으로 할 것으로 계획한다. 자기자본의 투입을 얼마로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이 이상의 구체적인 계획은 기술하지 않는다.

(3) 하루 평균 매출액

   ① 평일(10:00~22:00)

       5,000원×30회 = 150,000원

       7,000원×20회 = 140,000원

       9,000원×10회 = 90,000원

       일일 매출액 합계 : 380,000원

   ② 주말(10:00~23:00)

       5,000원×35회 = 175,000원

       7,000원×25회 = 175,000원

       9,000원×15회 = 135,000원

       일일 매출액 합계 : 485,000원

(3) 월 평균 매출액

     - 평일 : 일일 매출액 (380,000원)×일수(22일) = 8,360,000원

     - 주말 : 일일 매출액 (485,000원)×일수(8일) = 3,880,000원

     - 합계 : 12,240,000원(±200,000원)

(4) 월 임차료 : 80만원

(5) 인건비

  - 아르바이트생 ==>> 대체적으로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 본 결과 파트타임의 아르바이트생을 많이 쓰는 것보다는 정규직원의 형식으로 채용하는 것이 책임감이나 일의 능률 면에서 더욱 효율적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매장의 실질적인 지배인은 창업주 또는 창업주와 2촌이내의 직계존속일 것이므로 아이스크림 제조 인원과 판매인원을 포함한 5명에 대해서 제조인원 2명은 반드시 정규직원으로 판매 및 기타의 일을 담당할 인원 3명은 아르바이트 생으로 할 계획이다.

     - 직원 2명 30,000원×일수(30일)×2명 = 1,800,000원

     - 아르바이트 2명 2교대 : 6명 × 1,700원 × 10시간 × 30일 = 3,060,0000원

     합계 : 4,860,000원

(6) 제세 공과금

  - 전기요금 : 200,000원

  -수도세 : 70,000원

  - 합계 : 270,000원

(7) 이자비용

   ① 부동산 담보 대출 → 3,000만원×1.67%(월리) ≒ 500,000원

(8) 기타비용

  - 등 → 1,000,000원

(9) 월 지출액 합계 : 7,430,000원

(10) 월 순수익

  - 총 매출액 (12,240,000원) - 총 지출액 (7,430,000원) = 4,810,000원



Ⅴ.製品/서비스 提供 및 弘報戰略

   기본적으로 돌로미티 아이스크림 본사에서 계약상담에서 오픈이벤트까지 창업주와 함께 고민하고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해 준다.

  ==>> 돌로미티 아이스크림 본사의 전략 : 돌로미티의 마케팅 지원에는 폭넓은 컨설팅 활동에서 축적된 데이타와 많은 스텝의 경험이 반영됩니다. 단지 리서치에 그치지 않고 성공을 위한 지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돌로미티 마케팅의 염원입니다. 돌로미티 아이스크림은 본사로부터 원부자재와 노하우를 비롯한 마케팅 지원 및 브랜드 관리 프로그램이 매장 오픈 지원을 전담하는 마케팅팀에 의해 치밀하게 전개됩니다.  

   돌로미티 마케팅의 토탈서비스 지원의 근간은 매니지먼트 컨설팅입니다. 점주의 매출이익증대와 그속에서 움직이는 사람들의 행복을 실현시키기 위해 돌로미티 아이스크림은 끊임없는 노력과 수고를 아끼지 않겠습니다.

1. 제품

(1) 제품매입 계획 및 재고 관리

(2) 적정 가격(요금) 결정

  ==>> 모든 사항에 있어서 처음에는 본사에서 창업주가 교육을 받은 대로 수행해 나아가면서 본 매장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여 조금씩 수정해 나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2. 서비스

(1) 고객관리

    가장 우선 시 되는 것은 카드 발급(적립카드)일 것이다. 여타의 아이스크림 판매매장에서도 사용 하고 있는 방식이긴 하지만 카드가 범람하는 요즘 세태에서는 실질적인 이득이 크지 않더라도 적립하는 것 자체에-특히 여성들..-효용을 느끼는 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회원카드의 발급이나-효익과 비용을 잘 고려하여-  홈페이지 제작과 효과 적인 운영도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2) 내부인테리어 및 간판

  ==>>이탈리아 본토의 유럽 정통 아이스크림이라는 것을 컨셉으로 하여 깔끔하면서도 약간은 고급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인테리어로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주요 고객이 10대와 20대인 것을 고려하여 그들의 성향에 맞는 작은 소품이나 아이템 등을 적극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3. 제품 촉진 전략

(1) 광고 매체

    광고매체를 통한 홍보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대구에서는 아이스크림 브랜드의 숫자도 적을뿐더러 베스킨라빈스 말고는 브랜드의 인지도가 비교적 높은 아이스크림 브랜드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베스킨라빈스아이스크림 과의 차이점에 무게를 실은 광고가 필요한 이유도 그 때문이다. 베스킨라빈스와의 비교를 통한 마케팅 전략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T․V 광고는 사실상 불가는 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라디오 매체를 활용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인규네 아버지께서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부에 근무하시고 계시기 때문에 방송을 통한 홍보는 큰 효익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 된다.


(2) 기타홍보 전략

    대학의 축제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대학의 축제만큼 효과적인 광고를 할 수 있는 장소도 없을 것이다. 먹거리 마당 같은 곳에서 후원을 하고 직접 들어오는 형식을 취할 수도 있고 동아리와의 연계나 각 단대에 대한 지원을 통한 장소 마련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므로 적극 활용 하여야 할 것이다. 위에서 기술하였듯이 가장 핵심이 되는 포인트는 자사의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기 때문에 매장 앞에서의 홍보 이벤트를 창업 시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해 나가야 한다는 판단이 든다.


Ⅶ. 創業 後 1年間 豫想賣出 規模/損益分岐點 把握

1. 창업 1년 후 총 매출액

- 사업의 특수성을 고려 하여 여름과 겨울을 구분하여 산출했다.

(1) 여름 중 매출액 (약 7개월) => 다행스럽게도 여기는 대구이다.

  - 월 매출액 (12,240,000원)×달수(8개월) = 97,920,000원

(2) 겨울 중 매출액 (약 5개월)

  - 방학 중 월 매출액은 학기 중 매출액의 1/2정도로 과소 예상하였다.

  - 월 매출액 (6,120,000원)×달수(4개월) = 24,480,000원

(3) 1년 후 총매출액

  - (1)+(2) = 122,400,000원


2. 초기 창업투자비용

- 87,860,000원


3. 투자비용 대비 순익규모

-1년 후 총 매출액 (122,400,000원) - 초기투자비용 (87,860,000원) = 34,540,000원


4. 예상 손익 분기시점

-1년 후 총매출액과 초기투자비용이 서로 상쇄되는 시점은 1년이 채 못되는 9개월~ 10개월로 파악된다. 즉, 1년이 채 못되는 시점에서 손익분기시점을 잡을 수 있다.


Ⅵ.創業 포인트 및 其他

  아이스크림 매장을 생각한 가장 큰 이유는 솔직히 말해서 예로부터 전해저 내려 오는 우리 조상들의 명언 때문이다. “가장 좋은 장사는 바로 먹는 장사이다.” 하지만 그만큼 위험부담이 큰 것 또한 사실이다. 왜냐하면 주 고객층이 10대와 20대는 유행에 민감하고 입맛을 맞추기가 쉽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자사의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 질수록 매출액이 증대 될 수도 있지만 시장에 퍼지는 고객들에게 퍼지는 평가가 나빠진다면 커다란 위기에 처할 수도 있을 것이다.

  초기 시작 단계에서는 무엇보다도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많은 노력과 정성이 필요하겠지만 시간이 흐르고 사업이 어느 정도의 괘도에 오른다면 제품의 질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 고객관리가 사업 전략에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 판단 된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스크림 사업이라는 특수성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제조와 판매, 서비스까지 일반적인 사업전략과 더불어 적절한 마케팅 전략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끝으로 중요한 지점이라 판단이 되는 것은 창업자로써 도전정신과 열의도 중요하겠지만 변화에 대한 폭넓은 수용과 민감한 대처로써 사업을 수행해 나가야 할 것이라는 것이다.




에필로그....

경영학이라는 과목을 처음으로 수강하고 있는 경제학과 학생인 저와, 이제 대학에 갓 입학하여 모든 것이 새로운 신입생인 조원들에게 이번 레포트는 정말이지 무척이나 힘든 것이었습니다. 사업계획서라는 것을 처음으로 접해본 지라 내용에 있어서 부족하고 목적 적합하고 신뢰성 있는 내용을 산출해 내는 것이 쉽지는 않았고 또한 좋은 내용을 담지도 못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일주일 정도 머리 속에서 매일 사업계획에 대해 구상해보고 자료를 찾아보고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서 사업이라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은 것임을 알게 되었고, 아주 좋은 경험이 되었다는 사실에서 의미를 찾고 싶습니다. 부족하기만 한 학생들이어서 교수님의 가르침을 미처 다 이해하지 못하여 레포트를 늦게 제출하게 되어 대단히 죄송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끝으로 유익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신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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