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베트남,동남아시아등등

[베트남] 라면 시장 분석

곡산 2025. 11. 20. 07:34

[베트남] 라면 시장 분석

[지구촌 리포트]

 

▶ 베트남이 사랑하는 면요리

 

  ◦ 베트남에서는 일상적으로 면 요리를 많이 먹으며, 퍼(phở), 분(bún)과 같은 다양한 면요리가 베트남 소비자들에 의해 소비되고 있다. 다양한 쌀국수의 문화가 자연스럽게 인스턴트면으로 확장되었으며, 라면 또한 자연스럽게 대중화되고 있다.

  ◦ 간편하게 한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 또한 면요리가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베트남은 전통적으로 쌀이 풍부하고 남북으로 길게 뻗은 지리적 다양성과 더불어 중국·프랑스의 영향으로 면 문화가 자연스럽게 발전할 수 있었다.

  ◦ 세계인스턴트면협회 (WINA)의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은 연간 81억 3,700만 개의 라면을 소비하며 세계 라면 소비량 4위에 위치하였으며, 1인당 연간 라면 소비량은 약 81개로 1위를 차지할 만큼 베트남에서 라면은 빼놓을 수 없는 식재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베트남 소비자들은 매운맛/새콤한맛/라임·고수·고추·피시소스·마늘과 같은 식재료들이 많이 사용되며, 이는 라면과의 조합이 좋으며 실제 베트남 현지에서 생산되는 라면들은 새우/해산물/쌀국수/라임/해물맛이 강조되는 라면들이 많이 선택을 받고 있다. 

 

▶ 베트남 라면 시장 동향

 

  ◦ 베트남의 인스턴트 라면은 1봉지 기준 3,000 ~ 7,000 VND (약 170 ~ 390원) 수준으로 매우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며, 대형마트, 편의점, 소규모 슈퍼, 길거리 가판대 등 어디에서든 쉽게 라면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베트남의 라면은 다양한 식재료와 함께 소비되며 고기, 계란, 허브, 라임즙, 생야채와 같은 다양한 조리법을 활용하여 라면을 소비하고 있다. 베트남의 라면이 한국 라면과 차이를 보이는 또 다른 지점은 물을 끓여 라면을 조리하는 방식이 대다수지만, 베트남 라면의 경우 대부분 끓는 물을 부어 조리하는 형태로 조리 방식이 간편하다는 차이점이 있다. 

  ◦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베트남 면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제조사는 Acecook 업체로 베트남 시장에서 약 34.3%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Acecook의 주요 제품으로는 베트남 라면 중 가장 인지도가 높다고 할 수 있는 Hao Hao, 쌀국수 종류 라면인 Pho, 한국 당면과 유사한 De Nhat Mi Gia, 달랏 (Da Lat) 지역의 식물성 재료를 활용한 Dalago를 포함한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 뒤를 이어 Masan Consumer Corp사는 베트남 라면 시장에서 약 23.1%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며 현지 주력 제품으로는 Omachi 라면이 있다. Uniben JSC사의 경우 약 7.6%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였으며 3 Mien 라면을 주력제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Asia Foods Corp 약 6.1% 순서를 보이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Gau Do, Moc Viet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 베트남 라면 시장 내 한국 라면 동향

 

  ◦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베트남 면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라면 시장에서 한국 업체인 삼양은 1.5%, 팔도 1.4%, 농심 0.9%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며, 한국산 라면의 베트남 라면 시장 내 위치는 프리미엄․매운맛․K-컨텐츠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전체 라면 시장 규모 대비 한국산 라면이 차지하고 있는 시장 규모는 크지 않으나, 브랜드 이미지․프리미엄․차별화 되는 장점들을 통해 현지 생산 제품 및 타 수입산 제품들과 경쟁하고 있다. 

  ◦ 삼양 라면 제품의 경우 불닭볶음면을 영문으로 표기한 Buldak 또는 Fire Noodle의 인지도가 현지에서 매우 높으며, K-푸드 챌린지로 다양한 SNS에서 소비되고 있는 콘텐츠형 소비 제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오뚜기 및 팔도의 경우 한국 제품을 수입하여 판매함과 동시에 베트남 현지에 공장을 설립하여 현지 소비자들을 겨냥한 내수용 제품군 또한 별도로 생산하여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 농심 제품의 경우 ‘전통적인 매운 국물 라면’으로 알려져있으며, 한국 라면의 표준에 가까운 라면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베트남 현지 대형마트, 수입식품점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25년 8월 베트남 호치민에 ‘신라면 분식’오픈을 통해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에게 홍보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 한국산 라면은 현지 생산 제품 대비 1.5 ~3배 이상 비싼 경우가 많으나, 한국 문화 콘텐츠에 익숙한 MZ세대에서 주로 소비되고 있으며, 도심 지역의 중산층 이상 소비자들에게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최근 인기가 높았던 케이팝 데몬 헌터스 (케데헌)의 영향과 더불어 한국 라면을 비롯한 다양한 K-푸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된다

 

 

▶ 시사점

 

  ◦ 한국 라면은 베트남 시장 내에서 시장 규모 싸움 보다는 한국 라면 소비에 익숙한 MZ세대 중심의 SNS 마케팅을 통해 시장 인지도를 확대하는 것이 더욱 유리할 것으로 판단되며 온라인 구매 비중도 높아지는 현 상황을 고려하여 Shopee, Lazada 등 현지 전자상거래 플랫폼 내 K-푸드 전용관을 구축하여 홍보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 상대적으로 소비층이 젊은 라면 제품 특성을 고려한 대형마트, 도심 내 편의점과의 연계를 활용한 판촉 및 시식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라면과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K-푸드 (김치, 음료, 김밥, 아이스크림)와의 연계된 홍보를 통해 홍보 효율을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됨

 

▶ 출  처

 

  ◦ 유로모니터(Euromonitor) - Noodles in Vietnam

  ◦ 세계인스턴트라면협회 (WINA) - Global demand for Instant Noodles

  ◦ Các loại mì gói Hàn Quốc ngon được giới trẻ yêu thích – Bach Hoa Xanh

  ◦ Top 5 Instant Noodle Trends in 2025 / NFC / 2025.07.30. 

  ◦ Korean food firms eye Vietnam as potential market / Vietnamnet / 2024.07.10. 

 

 

 

 

 

 


문의 : 하노이지사 이승현(zzsk1010@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