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2024년 국가별 새로운 식문화 및 인기 있는 현지 식품 동향
[지구촌 리포트]
▶2024년 일본의 식문화 변화
글로벌화와 더불어 최근 생활 방식의 변화는 일본에서의 식문화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과거부터 해외 시장을 대상으로 진행해온 일식의 세계화로 각 나라에서 일식이 자리잡고 애용받고 있으며, 동시에 외국의 식재료와 요리법이 일본식 요리에 융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아보카도, 퀴노아 등 건강을 생각하는 식재들은 일본 가정식에도 흔히 볼 수 있게 되었으며, 외식업체에서 판매하는 일본식 샐러드나 퓨전 초밥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소비자간 레시피 공유가 활발해지면서 새로운 요리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2024년 일본에서는 특히 건강과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는 식문화가 더욱 확산되고 있는데, 지방과 설탕을 줄이고, 영양이 풍부한 대체 식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지속 가능성을 생각하여 플렉시테리언(가끔씩 채식을 실천한 사람) 식단의 확산, 환경친화적으로 생산한 식재료의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수요를 겨냥하여, 일본의 식품업계는 친환경 포장재와 지속 가능한 해산물을 활용한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개인의 취향과 필요에 맞춘 개인화된 식품에 대한 소비를 주목하여 맞춤형 식단 추천 서비스나 스마트 주방기기를 통해 개인의 건강 상태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메뉴를 쉽게 준비할 수 있게 변화하고 있다.
▶2024 일본의 주요 식품 트렌드
환경 보호와 건강을 중시하는 일본 소비자들 사이에서 비건 및 채식주의 식품이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일본에서 주로 섭취하고 있는 두부나 채소 중심의 요리는 본래 비건 친화적이었지만, 여기에 더해 비건 라면, 식물성 고기초밥 등 창의적인 메뉴가 등장하며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환경 문제와 건강한 식생활을 중시하는 트렌드 속에서 식물성 단백질 등 대체육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대두, 콩 등을 활용한 식품뿐 아니라, 조류나 곤충 기반 단백질을 이용한 혁신적인 제품 개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바쁜 현대인의 일상 속에서 일본의 '편의식'과 간편식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고품질의 냉동식품이나 간단히 조리할 수 있는 밀키트 제품은 시간 절약과 맛을 동시에 충족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의 편의점에서는 전통음식의 간편식 버전부터 최신 트렌드 메뉴까지 다양한 제품을 쉽게 구할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큰 만족을 주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트렌드는 일본 식문화가 전통을 유지하면서도 현대적 요구에 부응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2024년 일본의 인기 현지 식품
2024년 일본의 식문화는 전통적인 음식과 현대적 트렌드가 결합된 다양한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초밥은 여전히 일본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다양한 롤 등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라면은 지역 특성을 강조한 독창적인 조합으로 사랑받고 있다. 튀김 요리는 저칼로리 조리법을 도입해 건강한 선택지로 재조명되고 있다.
또한, SNS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건 채소와 고기를 함께 조리한 음식이나 간단한 단일 재료 요리가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선택지로 떠오르고 있다. 기본적인 전통 요리로 돌아가는 경향도 강해지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들이 아날로그 감성과 믿을 수 있는 맛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디저트와 음료 분야에서도 라이스페이퍼 크로와상, 고구마를 활용한 요리, 말차 디저트와 같은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다. 2024년 일본의 식문화는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며 더욱 풍요롭게 발전하고 있다.
▶2024년 일본 시장규모 변화
2024년 일본에서는 난카이트로프 지진 경보 발표와 더불어 24년 쌀생산량 감소등으로 쌀과 비축품 수요가 급증했다. 쌀은 전년 대비 매출이 42.3% 증가하며 식품 랭킹 1위를 차지했고, 쌀밥 가공품(31.0% 증가)과 포장떡(23.8% 증가)도 상위권에 올랐다.
재해를 대비하고자 하는 심리가 소비자들 사이에 확산되면서 물, 휴대용 가스레인지(59.6% 증가), 가스 부품(36.4% 증가) 등의 구입이 크게 늘었다. 이는 일본인들이 재해 대비를 위해 비축용 식품과 재난 대비용 상품 구매를 확대한 결과로 분석된다.
▶2024년, 손에 잡힐 기회가 가장 많았던 신상품 베스트 히트 랭킹 2024
카타리나 소비자 종합연구소는 일본 내 슈퍼마켓, GMS, 드럭스토어에서 연간 매출 약 12조 엔을 차지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4년 1월부터 10월까지 출시된 신제품 중 신규 개발된 제품을 대상으로 각 카테고리별 TOP3를 선정하여 "2024 신제품 베스트 히트 랭킹 연간판"을 발표 했다.
> 컵라면 부문에서는 닛신식품이 1위부터 5위까지 독점하며 압도적인 강세를 보였다. 모든 순위에 컵누들 신제품과 한정판 제품이 포함되어, 컵누들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와 기대가 반영된 결과를 보여줌
> 칼비 포테이토칩스가 1~3위를 독점했으며, "크리스프" 시리즈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기존 종이형컵에 있었던 패키지를 변경함과 동시에 맛 개선과 효율성을 달성한 점이 주목 받음
> 최근 냉동식품 시장에서, 니치레이의 "W 김치 볶음밥 420g"가 1위를 차지하며, 2위, 3위는 각각 식사량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었음
> 주류에 대한 소비가 줄고 있기에, 저알콜 혹은 논알콜 음료가 확대되고 있다. 이를 겨냥하여, 아사히의 스타일 밸런스 는 기능성 표시 식품으로 새롭게 출시되었으며, 알콜 음료를 마시지 않거나 마시고 싶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개발 의도가 엿보임.
> 2025년 음식 트렌드 예측에 따르면, 한국에서 유행한 두바이 초콜릿이 일본 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슈퍼마켓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변형된 제품들이 유행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SNS에서 인기 있는 ASMR 콘텐츠와 관련된 "하이브리드 식감" 트렌드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며, "파리모찌(パリもち)"처럼 두 가지 이상의 텍스처를 결합한 음식들이 주요 트렌드로 자리잡을 전망이라고 한다.
▶시사점
디지털화, 저출산 및 고령화 문제 등 다양한 요소들이 일본 식문화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한국 음식도 그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한국의 음식 트렌드는 실시간으로 일본에 수입되어, 일본 식탁에는 김치나 한국음식들이 자연스럽게 오르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일본의 식품 대기업들은 각 카테고리에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지속족으로 파악하고, 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음식 트렌드를 상품화시키면서 지속적으로 신상품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2025년 트렌드에 대한 예측이 나오고 있어, 이에 대한 미리 준비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및 사진 출처
ㅇ 일본요리의 진화
https://owasyoku.com/column/detail/20240702143432/
ㅇ 2024년 상반기 트렌드 요리워드 대상은 국내외 히트작인 '주먹밥'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144.000001653.html
ㅇ 2024년 하반기 시장 규모 확대 및 축소 순위
https://www.macromill.com/press/release/20241125.html
ㅇ 2024년식 트렌드 TOP5 & 2025년식 유행 예측
https://biz.delishkitchen.tv/blog/trend-ranking-2024#673efc301d0a1d0593623d44-1732183412615
ㅇ 2024년, 손에 잡힐 기회가 가장 많았던 신상품은 이것이다! 베스트 히트 랭킹 2024【연간판】
https://catalinamarketing.co.jp/knowledge/besthit2024/
ㅇ 컵누들 레몬 시푸드 누들
https://www.nissin.com/jp/news/12651
ㅇ 컵누들 일본식 해산물 다시 카레
https://www.nissin.com/jp/news/12432
ㅇ 컵누들 훈제 치즈 칠리토마토
https://www.nissin.com/jp/news/12150
ㅇ 칼비 사상 최초! 봉지에 담긴 성형 감자칩 탄생
https://www.calbee.co.jp/newsrelease/240226.php
ㅇ 감자칩 더 두껍게 썬 것을 위한 초밥맛 / 콘소메맛
https://www.calbee.co.jp/newsrelease/240409.php
ㅇ W(더블)김치볶음밥
https://item.rakuten.co.jp/so-netmo/1709011019/
ㅇ 오마이 Big 봉골레비앙코
https://www.nippn.co.jp/products/frozen/ohmy_big/detail/1228716_2259.html
ㅇ 물이 필요 없는 천하일품
https://www.kinrei.com/news/202405/09130000.php
ㅇ 아사히스타일 밸런스
https://www.asahibeer.co.jp/k_hyoji/stylebalance/
ㅇ 삿포로 진한 짜임 레몬 사와 무알콜 신출시
https://www.sapporobeer.jp/news_release/0000016430/
문의 : 도쿄지사 박소현(psh0615@atcenter.or.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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