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이집트 유통 채널 시장 동향
■ 주요 내용
이집트는 아프리카 북동부에 위치한 이슬람 국가로, 2023년 기준 총인구는 약 1억 950만 명에 달하였다. 인구의 90%가 무슬림(대부분 수니파)으로 전 세계적으로 여섯 번째로 많은 무슬림 인구를 보유하고 있다. 자연 지형적으로 사막 지대가 많고 사람이 거주할 수 있는 토지가 얼마 되지 않아, 인구의 95%가량이 나일강 유역과 수에즈 운하를 따라 카이로 북쪽으로 뻗어 있는 나일강 삼각주에 집중 거주하고 있다. 이 지역에서는 대도시인 카이로와 알렉산드리아가 위치하고 있어 인구 밀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소매 유통은 이 지역들을 중심으로 발전되었다. 이집트는 가속화되는 도시화와 지속적인 인구 증가로 식료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소매업 산업의 성장세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유로 모니터에 따르면, 이집트 소매업 매출액은 2023년 기준, 약 1조 6,879억 3,700만 이집트 파운드 (약 47조 9,700억)로 전년 대비 27.1% 상승하였다. 2028년도까지는 약 2배의 성장세를 예상하며 약 3조 2,767억 7,400만 이집트 파운드 (약 93조 1,250억) 전망하고 있다.
소매업 유통 채널은 크게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구분된다. 2023년 기준, 오프라인 95%, 온라인 5% 차지하였다. 이 중 소매업의 오프라인 시장에서 식료품 45%, 비식료품 55%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특히 식료품 소매업은 2028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은 13.2%대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건강과 편리함에 대한 관심 증가, 온라인 쇼핑의 확산 등 다양한 요인에 기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집트 오프라인 주요 채널인 ‘슈퍼마켓‘의 2023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2.1% 상승한 약 585억 3,500만 이집트 파운드(약 1조 6,650억)를 기록하였다.
이집트에는 다양한 브랜드의 슈퍼마켓이 입점되어 비교적 시장 점유율 분포가 고르게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은 프랑스 대표 슈퍼마켓 Carrefour Market 12.8%라는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였다. 그 뒤를 이어 2위 Metro 7.1%, 3위 Fathalla 5.5%, 4위 Kheir Zaman 5.0%, 5위 Seoudi 4.4%, 6위 Spinneys 2.9%, 7위 Panda 2.3%, 8위 Al Othaim Bassem Market 1.9% 그 외, 기타 56.1%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이집트 슈퍼마켓 업계의 선두 주자 기업은 Majid Al Futtaim사로써 Carrefour를 이집트 내에서 약 70개 매장을 보유하며 시장 점유율 12.8%라는 가장 높은 점유율을 달성하여 이집트 슈퍼마켓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최근 이집트의 주요 슈퍼마켓에서는 고소득층과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신선 식품과 고품질 식품에 대한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아시아 슈퍼마켓의 글로벌 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이집트 소비자들은 새롭고 이국적인 식품에 대한 관심을 보이며 새로운 소비자층을 유치하고 아시아 제품의 수입이 증가하는 추세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이러한 추세를 뒷받침하듯이 현지에서는 K-FOOD에 대한 인기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한국 식품의 수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KATI 농식품 수출정보에 따르면, 對이집트의 한국 식품 주요 수출품은 면류, 과자류, 소스류, 음료 등으로 집계되었으며 특히 면류는 2022년 대비 45%의 증가세를 보이며 수출품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이집트의 온라인 유통 채널의 높은 성장세는 주목할 만한 요소이다. 2023년 온라인 소매 유통 채널의 매출액은 약 844억 400만 이집트 파운드(약 2조 4,000억 원)에 달하였으며, 이는 전년 대비 41.1%라는 놀라운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이러한 성장세는 이집트의 디지털화와 함께 소비자들의 구매 방식의 변화로 온라인 쇼핑 선호도가 점점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2023년 온라인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은, 1위 Amazon 13.4%, 2위 Amazon Marketplace 13.3%, 3위 Jumia Marketplace 7.4%, 4위 Goodsmart 3.0%, 5위 Noon.com Marketplace 2.7%, 6위 Ubuy 2.1% 순으로 차지하였다.
2028년까지의 온라인 유통 채널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22.2%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어 앞으로의 시장 잠재력이 더욱 기대되고 있다.
■ 시사점
이집트는 산업화와 농촌에서 도시로의 이주를 통해 도시화가 촉진되었고, 이로 인한 인구 증가는 소매 유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양한 유통 채널이 공존하며, 현지 슈퍼마켓은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아시아 식료품의 새로운 제품을 지속적으로 수입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화로 인해 온라인 유통 채널의 높은 성장률(CAGR 22.2%)도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이집트 시장의 큰 잠재력을 나타내며 한국 식품 기업들에게 이집트 진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단, 경제적 불안정성과 인플레이션 등 이슈들이 여전히 존재하므로, 한국 식품 기업들은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또한, 온라인 쇼핑의 증가 추세는 디지털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주며, 기업들은 디지털 전략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을 언급해 본다.
■ 출처
https://www.egypttoday.com/Article/6/131270/Spinneys-Breaks-Ground-in-Dokki-with-26th-Store-Opening
https://www.dailynewsegypt.com/2024/07/03/spinneys-opens-a-new-store-in-sheikh-zayed/
문의 : 두바이지사 이현진(eileen.lee@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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