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국민 건강을 위한 HFSS 식품군 규제와 식품 기업별 대응 사례
주요 내용
❍ 영국 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비만, 그에 따른 정부의 HFSS 식품군 규제
영국 보건 사회복지부는 아동 비만을 포함한 비만을 영국 내 가장 큰 건강 문제 중 하나로 파악하였다. 영국 보건 사회복지부에 따르면, 5분의 1 이상의 아이들이 5살에서 초등학교 입학 이전까지 비만이거나 과체중이다. 이는 초등학교 졸업 이전까지 3분의 1 이상으로 증가한다. 영국 내 비만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자 정부는 이에 따라 HFSS 식품군 규제 방안을 모색하였다. HFSS(High in Fat, Salt and Sugar)는 영국 공중 보건국의 영양 프로파일링 모델에 따라 지방, 소금, 설탕 함량이 높은 모든 식품 및 비알코올 음료에 대한 분류이다. HFSS 식품군은 영국 NPM*에 따라 HFSS 점수를 계산하여 판별된다. 제품에 에너지, 나트륨, 포화 지방 및 설탕이 적을수록, 단백질, 섬유질, 과일, 채소 및 견과류가 포함될수록 유리하다. HFSS 점수 체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 범주의 범위는 넓다. 설탕이 들어간 음료, 시리얼, 요구르트, ,조리 편의식품 고기와 가금류, 육류 대체품 등이 이에 해당한다. 영국 정부는 이러한 HFSS 식품군의 소매점 및 온라인의 판촉 그리고 배치의 제한을 규정하며, 이는 HFSS 식품군의 TV와 온라인 광고 및 매장 내 홍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부는 수량 가격과 위치에 따라 온라인 그리고 매장에서 HFSS 식품군을 규제하는 법안을 도입하였다. 예를 들자면, HFSS 제품을 매장 내에 배치할 수 있는 위치를 제한하여 소매업체가 HFSS 제품을 배치할 수 없도록 하였으며 오후 9시 이후 온라인과 텔레비전에서 HFSS 제품의 광고를 제한하였다.
*NPM(Nutrient Profile Model) : 에너지 함량과 영양소 구성에 따라 개별 식품의 영양 품질을 평가하 모델
❍ Danone 영국, 아일랜드 지사 어린이 식품 HFSS 식품군 생산 중단
식품회사 Danone 영국, 아일랜드 지사는 어린이 고단백, 고열량의 식품군(HFSS)의 생산을 중단하기로 하였다. 이는 해당 기업이 영국 정부의 현재 정책과 HFSS와 관련된 법률을 따르고자 하는 결정이다. 다논은 120개 이상의 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며 2017년에는 247억 유로의 매출을 올렸으며 자사의 포르폴리오에는 전 세계적으로 존재하는 브랜드 Activia, Actimel, Danette, evian, Volvic과 같은 브랜드가 있다. 다논은 소비자의 건강을 중시하는 기업으로, 그 노력의 일환으로 식품 중량의 90%의 매출이 건강한 식품 카테고리로 매출을 내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실제로 포트폴리오의 90%가 ‘건강한’ 카테고리에 속하며 헬스스타 등급 지수에서 5점 만점 중 최소 3.5점을 받았다. 해당 기업이 건강에 신경을 쓰는 이유는 오늘날 소비자는 건강을 의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논 영국, 아일랜드가 시행한 연구에 따르면, 영국 소비자의 94%가 건강한 식습관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소비자의 거의 절반이 구매 결정 시에 제품의 설탕과 지방 함량을 가장 의식한다는 것이다. Danone 영국, 아일랜드 지사의 어린이 식품 HFSS 식품 생산 중단은 이러한 소비자를 고려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 유럽 내 HFSS 식품군 제한에 대응하는 기업의 전략
① 이스라엘 스타트업 Resugar의 설탕 대체
이스라엘 스타트업 Resugar은 식품 제조업체를 위해 1:1 설탕 대체재를 개발하였다. 이스라엘 브랜드 Nestle-Froneri의 소유주인 Froneri는 해당 기업의 첫 고객이다. 과도한 설탕 소비는 당뇨, 심장마비와 같은 질환을 유발한다. 공공 보건을 위해 정책입안자는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유럽 내 최소한 10개 이상의 국가*는 설탕과 관련한 세금을 부과하고 있다. 설탕의 대체는 현재 시장에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Resugar의 공동 창업자 Niv Ben-Ami에 따르면, 설탕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수크로스의 단맛과 설탕의 기능적 특성이 필요하다. Resugar는 70%의 설탕을 줄일 수 있는 ‘plug-and-play’ 설탕 대체재를 개발하였다. 이는 감미료를 포함하지 않는다. 이러한 대체재는 이스라엘내의 제조업자와 파트너십을 맺어 아이스크림바로 제조되어 시장 내에 유통된다.
*설탕세를 도입한 EU 국가: 벨기에, 에스토니아, 핀란드, 헝가리, 라트비아, 노르웨이, 포르투갈, 폴란드, 스페인, 영국, 프랑스 등
② HFSS업에 뛰어든 영국 기업 Cadbury
영국 기업 Cadbury는 1824년에 설립된 영국의 다국적 제과 업체이며 세계 최대 제과 업체이다. 주요 상품은 초콜릿, 초콜릿 음료 제품이다. 해당 기업은 HFSS 식품군에 관심을 가지고,이에 대응하고자 첫 번째 대체 제품인 ‘Frutier & Nuttier’를 출시하였다. 이 회사는 식물성 섬유를 사용하여 크런치, 더블 페커, 퍼지를 포함한 초콜릿 및 비스킷의 설탕과 지방의 양을 최대 75%까지 줄였다. Cadbury는 설탕과 지방의 양을 줄이면서 맛이나 질감에 타협하지 않고 간식을 즐길 수 있도록 선택권을 주도하였다.
③ 켈로그스의 비 HFSS 시리얼 라인 확장
켈로그스는 코코팝스 초코스와 함께 비 HFSS 아침 시리얼 라인을 확장하였다. 비 HFSS 코코팝스는 기존의 코코팝스와 같은 초콜릿 맛을 가지고 있으며 30g당 6.6g의 설탕과 0.3g의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코코팝스는 켈로그스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시리얼 브랜드이다. 코코팝스 초코스는 브랜드 핵심 시리얼의 첫 스핀오프가 아닌데, 2018년 그라놀라 제품이 HFSS 규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시리얼의 TV 광고는 금지되었다. TV 광고가 금지되며 해당 시리얼은 선반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이후 HFSS 규제에 좀 더 능독적으로 대응하고, 건강한 식품 소비를 위해 켈로그스는 비 HFSS 시리얼을 선보이게 되었다.
시사점
영국 내의 비만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영국 정부는 이를 방지하고자 HFSS 식품군의 소매점 및 온라인 판촉 및 배치의 제한을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식품회사 Danone은 어린이 식품 HFSS 식품군 생산을 중단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이스라엘 스타트업 Resugar 및 영국 기업 Cadburry는 설탕 및 지방을 줄이는 대체재를 활용하였다. 켈로그스사는 기존 시리얼의 설탕 및 함유량을 줄였다. 이처럼 유럽 내에서 HFSS 식품군은 화두에 올랐으며 기업들은 이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현시점에서 유럽 내 수출을 염두하고 있는 국내 기업이라면 HFSS 식품군 규제에 대응할 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유럽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만큼 이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기업들도 끊임없이 변화하는 유럽 내 정세를 계속해서 파악 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이 요구된다.
출처
-Dayeeta Das, Danone UK & Ireland To Cease Production Of HFSS Products For Children, ESM, 2023-02-28, https://www.esmmagazine.com/a-brands/danone-uk-ireland-to-cease-production-of-hfss-products-for-children-233976
-Flora Southey, Start-up cuts 70% sugar with sweetener-free substitute: ‘It’s a plug-and-play solution’, FoodNavigator EUROPE, https://www.foodnavigator.com/Article/2022/11/09/resugar-start-up-cuts-70-sugar-with-sweetener-free-solution
-Rafaela Sousa, Danone pledges never to launch HFSS products for children, FOODBEV MEDIA, https://www.foodbev.com/news/danone-pledges-never-to-launch-hfss-products-for-children/
- Niamh Leonard-Bedwell, Kellogg’s adds non-HFSS Chocos cereal to Coco Pops offering, The Grocer, 2023-01-12, https://www.thegrocer.co.uk/new-product-development/kelloggs-adds-non-hfss-chocos-cereal-to-coco-pops-offering/675126.article
-Niamh Leonard-Bedwell, Cadbury’s non-HFSS NPD promises a treat ‘without compromise’, The Grocer, 2023-02-26, https://www.thegrocer.co.uk/hfss/can-cadbury-make-a-success-of-its-healthier-fruitier-and-nuttier-treats/676658.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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