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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천연 성분·간식형 젤리 건기식에 꽂혀

곡산 2021. 8. 16. 13:45

중국 천연 성분·간식형 젤리 건기식에 꽂혀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21.08.16 08:41

3명 중 1명 여행 다음으로 지출 의사…올해 11% 성장 46조 원 규모
다양화 맞춰 면역력·수면 질 개선 등 세분화
피부 미용 콜라겐-사무직 피로 회복 등 선호
필요한 제품 한 종류 아닌 2~3종 구입 경향
수입산 작년 상반기 2조 원대…북미산 강세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이 전 연령층으로 확대되고 있는 중국 건기식 시장이 소비층이 다양화되면서 제각기 다른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제품과 시장이 다원화되고 있다.

코트라 선전무역관에 따르면,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중국인들의 건강,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관련 기업과 시장 규모 등 건기식 시장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수요가 확대되면서 연령별, 개인별 선호도가 달라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데, 최근엔 젊은 층의 소비가 늘면서 천연 성분을 강조한 제품이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간식 형태의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좀 더 살펴보면, 현재 중국 건기식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세분화된 기능을 가진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연령대별, 개인별로 건기식에 기대하는 효과가 제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90허우는 면역력 강화, 수면의 질 개선 등의 기능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수요에 부합하는 다양한 비타민 제품을 간식으로 먹을 수 있는 젤리 제형으로 만들어 출시하고 있다.

또 건기식이 단순히 체력, 건강 개선을 위한 것이 아니라 개개인별로 다를 수 있는 목적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즉 피부 관리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는 엔자임, 콜라겐 등의 성분을 포함하는 건기식을 찾고 있으며, 밤늦게까지 일을 해야하는 사무직군은 피로 회복, 간 보호 등의 성분에 무게를 둔다. 그런데 한 가지 특징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가진 여러 종류의 제품을 구입한다는 것이다. 이를 입증하듯 티몰 통계에 따르면, 2018년부터 3년간 건기식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중에서 한 종류 제품만 구입하는 소비자는 점차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는 한편, 2~3종류, 많게는 4~6종류의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성분, 재료의 출처, 안전성을 고려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건기식 구입시 천연 성분을 따지는 소비자도 많아지고 있다. 입소스가 발표한 90허우의 건강 소비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이들은 과일, 채소에서 추출된 천연 성분이 포함된 제품이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간식 형태의 건기식도 출시되고 있다. 이는 간편하게 건강을 챙기고자 하는 수요 반영에 따른 것으로 건기식도 간식의 형태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제품, 포장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인다. 2020년 티몰 사이트에서 젊은 소비자 대상 판매 증가율이 가장 높은 제품 형태는 젤리였으며 그 뒤를 마멀레이드가 차지했다.

이와 함께 중국 건기식 시장에서 수입품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코로나19 여파가 가시지 않았던 2020년 상반기 건기식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32.1% 증가한 20억1000만 달러 규모를 기록했다. 또한, 해당 제품 수입, 무역을 담당하는 기업은 전년 동기 대비 10.8% 증가한 2543개사로 집계됐다. 주요 수입시장은 아시아, 북미, 오세아니아, 유럽으로 특히 북미 수입액 증가율은 45.2%로 무역분쟁에도 불구하고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다.

자료 : 아이미디어

한편, 중국에서 건기식은 선택이 아니라 일상이 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동안 소비 변화가 두드러진 모습이다. 올해 중국 중앙방송국, 국가통계국, 우정그룹이 연합해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21년 어느 부분에서 소비 지출을 늘리겠냐는 질문에 건강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31.3%로 여행(32.3%) 다음으로 높았다.

이러한 분위기에 따라 건기식 기업도 크게 늘고 있다. 기업정보 검색 플랫폼 톈옌차에 따르면, 현재 중국에는 건기식을 업종으로 등록한 기업이 총 362만 개가 있으며, 그중 75%가 최근 5년 내 설립된 기업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달하던 2020년에는 건기식 관련 기업이 89만 개가 설립돼 신규 설립 기업수 최대치를 기록했다. 올해도 관련 기업이 지속적으로 신규 설립되고 있는데 상반기까지 등록된 기업은 49만 개이다.

시장도 2017년을 기점으로 규모가 빠르게 커지고 있는데, 2021년 중국 건기식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1.2% 증가한 2708억 위안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