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프리 식품용 차단 기능 필름 개발
영국의 스타트업 Garçon Wines에 의하면, 자사의 납작한 형태의 와인 병에서는 100% 재활용된 PET소재를 이용해, 지난 해 출시했다고 했다. 10개의 와인병이 하나의 박스에 포장될 수 있는데, 8병의 와인을 책과 같이 차곡차곡 쌓은 후, 2개의 병을 상단의 공간에 추가로 얹을 수 있도록 구성돼 있어, 포장공간을 줄일 수 있다고 했다.
이 회사의 담당자에 의하면, 플라스틱에 대한 소비자의 경각심이 크지만, 기후변화와 같은 더 큰 문제들을 놓쳐서는 안된다고 했다. 자사가 100% 재활용된 PET 또는 재활용이 가능한 PET 병을 이용하듯이, 산업계의 목표는 올바른 패키징 소재를 책임 있게 사용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궁극적으로 제품의 내포장 및 외포장에서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이며, 소비자들은 플라스틱 포장의 환경오염보다 더 큰 문제는 기후변화임을 인식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Mondi사는 재활용이 가능한 플라스틱 라미네이트 출시
Mondi사의 담당자에 의하면, 플라스틱에 대한 공공의 경각심은 사실 플라스틱 패키징 공급자들에게는 기회라고 했는데, 산업내에서 더 많은 협업을 유발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포장 폐기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치사슬에서 협력하는 것은 자사뿐만 아니라 FMCG 회사들과 소매업체들에게도 기회"라고 말했다. 이러한 미디어와 대중의 플라스틱에 대한 높은 관심을 지속 가능한 포장 솔루션의 추가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기회로 보고 있다"고 담당자는 말했다.
Packaging Innovations 2019 전시회에서 지속가능성의 하이라이트는 Mondi사의 프리메이드 포우치와 FFS롤 스톡을 위한 완전히 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 라미네이트인 BarrierPack Recyclable이었다.
BarrierPack Recyclable은 현재의 산업적 재활용 공정에서도 검증됐다고 했다. 그 동안 포우치 포장들은 서로 다른 소재들이 함유돼, 재활용을 위한 포우치의 분리가 불가능했다고 했다. 이 회사는 독일의 주요 기업들과 함께 포우치 개발을 진행했고, 100%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했다. BarrierPack Recyclable은 영국 전역의 재활용 공정에서 적용될 수 있지만, 지역에 따라서는 수집과 분류 능력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향상된 재활용성이 소비자 편의성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플라스틱 전문기업인 Ampacet사에서도 플라스틱의 재활용성을 향상시켰는데, 패키징 산업에서의 오랫동안 지속돼 왔던 블랙 플라스틱의 재활용성 문제를 해결했다고 했다. 이 회사의 carbon black-free 플라스틱은 근적외선(NIR)을 투과시킴으로써, 재활용 분류공정에서의 근적외선 센서를 이용할 수 있다고 했다. 일반적인 블랙 플라스틱은 근적외선 센서로 구별이 불가능해, 블랙의 미학적인 품질에도 불구하고 재활용에서 제외돼 왔다고 했다.
◇Puracoat: 플라스틱의 대안
플라스틱에 대한 혁신은,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소재개발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플라스틱이 가진 내구성과 유연성을 나타내면서도, “plastic-free”를 강조할 수 있는 대체 포장소재들이 개발되고 있다.
Sherwood Group의 Puracoat는 수용성 기반의 식품용 차단기능의 필름제이다. 카톤보드에 적용할 경우, 냉동 식품이나 전자레인지와 오븐 조리용 제품에 적용 가능해, 완전한 재활용성 및 생분해성의 팩을 만들 수 있다고 했다. 이 회사의 담당자에 의하면, 플라스틱 패키징의 오염 문제에 직접 대응하기 위해 개발됐다고 했다.
Alexir사는 Skinpack포장을 소개했는데, 신선한 육류 및 생선 등의 포장에서 널리 이용되며, 플라스틱의 사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음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