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푸드벤처입니다.
오늘은 실버산업의 블루오션! 실버푸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실버산업에 대해 알고계신가요? 인구 노령화, 고령화, 초고령화.. 무언가 이야기는 들어봤는데 개념이 애매하시진 않나요? 실버산업에 들어가기 앞서 정확한 개념을 알고 가봅시다.
초고령사회는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나라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여기서 노인은 65세 이상을 말합니다. 유엔의 기준에 따르면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7% 이상이면 고령사회(ageing society), 14%를 넘기면 고령사회(aged society), 20퍼센트 넘어가면 초고령사회(post-aged society)라고 분류합니다. 세계노인인구 비율 추이 OECD 자료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2026년에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다고 합니다.
하철에서 출산 장려 광고를 본 적이 있죠?
지하철 칸 양끝의 노약자석에 아이들이 앉고, 중간의 긴 좌석에는 노인들이 앉아 있는 사진 말입니다.
저출산 문제를 과장해 연출한 광고가 현실이 되는 것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먼저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나라가 일본입니다. 일본은 이미 2006년에 노인 인구가 20%를 넘었고 지금은 24%에 달합니다. 국민 4명 가운데 1명이 노인인 셈입니다.
한국은 현재 노인 인구 비중이 12% 정도인데 12년 뒤에는 20%로 껑충 뛰게 됩니다. 문제는 세계에서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르다는 것입니다.
고령화사회에서 26년 만에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나라는 한국이 세계에서 유일합니다.
프랑스가 154년(2018년 예정), 미국은 94년(2036년 예정)이 걸릴 전망이고 2009년에 초고령사회가 된 독일도 77년이 걸렸습니다. 한국과 인구 구조가 비슷한 일본조차 36년 만에 초고령사회가 됐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제력과 구매력을 가진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시니어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키워야 한다고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2030년에 이르면 한중일 3국에서 4억명에 달하는 시니어 소비기반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시장 잠재력에 주목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중 푸드, 음식에 관한 분야가 가장 떠오르고 있습니다. 인간은 밥을 먹지 않고는 살 수 없기에 식품 분야가 가장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버푸드는 무엇인가? 기존 고령식품, 환자대용식 뿐 아니라 변화하는 식문화 트렌드를 반영한 노령층(65세 이상)의 선호 및 선호 예상 식품을 말합니다. 실버 푸드는 노인성 특징으로 인한 소화 기능의 저하, 치아 문제, 음식 섭취의 욕구 감소 등의 노인들의 일반적인 식생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노인 맞춤형 음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즉, 실버 푸드는 노인들의 건강 상태를 고려한 특수 영양 식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병원의 환자식과 같았던 기존의 노인식과 달리 편리성, 질감, 맛, 영양, 포장, 분위기까지 노인들의 취향에 맞게 개발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버산업, 실버푸드분야에서 가장 앞서고 있는 나라가 일본입니다. 일본은 노인들을 위한 식품 및 서비스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일본은 실버 푸드를 곁에서 돌보는 식품이라는 뜻으로 개호 식품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쇼핑몰, 전문매장뿐만 아니라 편의점까지 진출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의 대표적 편의점 브랜드인 ‘패밀리마트’는 병원 내에서만 취급하던 요양 식품인 메디컬푸드를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총 13개 점포에서 판매되고 있는 개호 식품을 2017년까지 도쿄 등 주요 도시 병원에 인접한 200개 점포에서 판매한다는 방침을 밝혔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제품의 유통 활성화를 위해 식품별 생산규격, 정보 표기법을 통일해 고령자가 편리하게 선택하도록 배려했습니다. 정책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준비를 했습니다.
2002년부터 50여 개 실버 푸드 제조 기업을 회원사로 한 ‘일본개호 식품협의회’를 발족하여 지난 십여 년간 실버 푸드와 관련된 인증 절차와 엄격한 관리체계를 정립해왔습니다.
기업별로 달랐던 시니어 식품 규격을 하나로 표준화하고 매뉴얼을 통해 엄격히 관리했으며, 각 식품별 부드러움 정도를 1~4단계로 수치화해 제품 앞면에 잘 보이도록 표기했습니다.
이를 통해 노인계층 소비자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식품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해놨습니다.
이같은 제도 및 인프라 지원에 힘입어 일본 시니어산업 규모는 1990년 연 330조원에서 2010년 670조원으로 20년 사이 2배 이상 증가했고, 오는 2020년 740조원, 2030년 770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실버 푸드 시장 소비현황 및 실태에 대해 알아볼까요?
우리나라는 10월 2일을 ‘노인의 날’로 법으로 정하고 기념하고 있습니다. 경로효친 사상을 고양하고, 전통문화의 계승발전 주역인 노인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이같은 기념일 지정과 노인층 증가와는 동떨어지게 시니어산업은 이웃나라 일본에 한참 뒤처져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전경련은 “국내 시니어제품 시장은 초기 단계로, 제품 종류 및 관련 정보가 별로 없고, 살 수 있는 유통망도 미흡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노인분들이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기능성, 맞춤형 식품 공급이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고령친화 산업 시장이 2020년 72조8000억원으로 폭증할 것으로 대기업들이 예상하며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최근 시니어 소비자를 위한 영양식 6종을 선보였습니다. 노년층을 위한 필수 섭취 영양소를 강화하고, 치아가 좋지 않아도 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파우더, 젤리, 죽 등 세가지 형태로 구성했습니다.
오곡파우더, 과일맛 식이섬유 젤리, 파우치 형태로 제작된 죽 등이 대표 상품입니다. 이마트에서 60대 이상 고객 매출 비중은 2013년 7.8%, 2015년 9.9%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합니다. 대상웰라이프는 삼킴 장애가 있는 노인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뉴케어 토로미 퍼펙트'를 판매하고 있는데 인기가 예상보다 높다고 합니다.
목 넘김을 부드럽게 해주는 분말 점도 증진제로 여러 식품에 넣어 먹는 이른바 목넘김이 힘든 연하(삼킴)장애 환자용 점도증진 식품인 '뉴케어 토로미 퍼펙트'는 이 장애를 겪는 환자를 위해 음료수나 음식에 섞어 점도가 높은 젤리 형태로 만들어 천천히 삼킬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상웰라이프 관계자는 "뉴케어 토로미 퍼펙트는 제품의 색, 맛, 냄새 등이 없어 다른 음식과 섞어 먹어도 영양과 맛을 해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한국의 연하장애식품 시장규모는 연 10억원에 불과하지만 초고령사회로 접어든 일본에서는 점도증진제를 비롯한 연하장애 식품 시장 규모가 100억엔(약 1400억원)에 이른다"며 "국내시장에서 이 제품으로 상당한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CJ제일제당의 대표 실버 푸드로는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한뿌리 구기보감'과 전립선 질환 남성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전립소'가 있습니다. '전립소'는 지난 2007년 출시 이후 누적 매출 800억원을 돌파했을 정도로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와우! 정말 점점 많은 제품들이 개발되고 판매되고 있네요! 그런데 이러한 성장가능성이 있는 실버푸드가 활성화 되기 위한 정책사업이 현재 시급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푸드벤처가 참신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잠깐!! 실버 산업과 실버 푸드가 확산되기위해선 물론 좋은 제품과 좋은 정책 규제등도 중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의 마음과 심리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노인이더라도 건강해지고 싶고, 젊어지고 싶습니다. 그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호응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청춘이라는 단어로 마케팅을 해야합니다. 곁에서 돌보는 식품, 개호 식품이라고 일본이 새롭게 명명한것 처럼 말입니다. 출처- 소셜 매트릭스 실제로 실버 푸드, 실버라는 단어를 분석해본 결과 노인, 노인을 위한 사업이라는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단어들이 많이 검색되었습니다. 출처- 소셜 매트릭스 반면에 청춘이라는 단어는 소녀, 소년이라는 이미지가 나올정도로 젊음이라는 단어를 연상시켰습니다. 실버푸드, 제도, 규제등을 정착시키고 확산시키는데 중요한 것은 노령층의 선호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그들을 위한 실버푸드 산업이 정책사업화할 수 있도록 명칭을 바꿔야합니다.
푸드벤처는 이러한 단어하나에도 신경을 써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실버푸드라는 말보다는 청춘푸드라고 명명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이상 푸드벤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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