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FF 10월미션] 식품산업의 블루오션, '실버푸드'를 잡아라
2016.11.24. 11:54
안녕하세요!!
10월 미션을 해결하기 위해서 온
푸드파이터 입니다!!!!!!!!!!!!!!!!!!!
빠르게 진행할게요!^-^
10월 미션은~~ 바로
식품산업의 블루오션인 '실버푸드' 입니다
고령화시대에 발 맞춰 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실버산업!
그 중에서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실버 푸드!!
이번 10월 미션에서는
실버푸드의 국내외 현황
실버푸드 발전방안
실버푸드와 관련된 정책사업화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
이 세가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실버푸드의 국내외 현황
일본
장수의 나라인 일본은 2015년에 65세 이상 노인이 전체 인구의 21% 넘어서
이미 고령사회진입했다고 해요!
고령화 사회인 우리나라도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중이기 때문에 본받을 점이 많이 있겠죠?
첫번째로 일본의 실버푸드는 개호식품이라고 해서 곁에서 돌보는 식품이라는 의미입니다!
실버푸드 전문매장 부터 해서 편의점까지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 편의점인 ‘패밀리 마트’는
병원 내에서만 취급하던 요양 식품 메디컬 푸드 판매 시작했고,
개호 식품(실버푸드)을 2017년까지 주요 도시의 병원 근처에서 판매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또 이런 개호식품은 식품 별 생산 규격과 정보 표기법을 통일 시켜 노인들의 편의를 향상 시켰습니다!
이렇게 빈틈 없이 진행되는 일본의 실버푸드 산업!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한국
우리나라는 현재는 고령화 사회입니다!
하지만 저출산과 기대수명 연장으로 선진국들 보다
가장 빠르게 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는데요ㅠㅠ
10년 뒤인 2026년에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예상이기 때문에 새로운 유통시장이 필요하고
실버산업은 확실한 블루오션입니다
우리나라의 기업들 중에는 현재
이마트, CJ 제일제당, 대상웰라이프 등에서 실버푸드를 출시하였습니다!
이마트의 경우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영양식 6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노인들의 일일 영양소를 고려하였고 또 먹기 편한 제형인 파우더, 젤리, 죽의 형태로 제작하였습니다
CJ제일제당의 경우
전통 식품 원료인 흑마늘, 흑도라지, 흑칡, 생양파 네가지로 구성한
한뿌리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구성 식품을 보면 별로 맛있을 것 같지 않아보이는데요..
하지만 한뿌리 시리즈와 한뿌리 구기보감은 쓴 맛, 탄 맛을 줄여 대중화 시킨 제품입니다!
또 따로 가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먹기 쉽고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그 기능성을 인정 받은
건강기능식품 입니다!
대상웰라이프의 경우
뉴케어 트로미 퍼펙트는 연하에 장애가 있는 노인들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제품의 점도를 높혀서 목넘김을 부드럽게 해주는 제품인데요!
음료수나 음식에 섞어서 젤리형태로 만들어주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대기업에서는 실버푸드가 출시되고 있긴 하지만 아직은
다른 나라에 비해 부족한 점이 많은게 실정입니다..ㅠ
2. 실버푸드 발전방안
첫번째. 블루오션인 실버푸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이 많이 생겨나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한다
말 그대로 실버푸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들에게 혜택을 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비슷한 예로 지역마다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서 아이를 낳을 때마다
일정 금액을 지원해 준다던지 하는 정책처럼
실버푸드 관련 전문회사를 창업을 하는 신생회사들에게
보조금을 지원해주거나
실버푸드의 국내 현황에 대한 특강을 해준다거나 하는 등
특별한 혜택을 줌으로써
실버푸드 관련 사업에 대한 창업활동의 증가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 실버푸드 전문회사를 사이에 자연스러운 경쟁을 통해 질 좋은 실버푸드를 생산하도록 한다
실버푸드의 질 향상을 위해서
실버푸드 회사들의 경쟁을 이끄는 것인데요
실버푸드 품질에 대한 규제 강화 등으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세번째. 안전한 실버푸드를 믿고 섭취할 수 있도록 인증할 수 있는 제도를 설립해야한다
두번째 내용과 연결되는 내용인데요!
이 세상에는 다양한 인증제도나 인증마크들이 있죠?
어르신들이 많이들 찾으시는 건강기능식품은 그 출처가 불분명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서!
실버푸드의 신뢰성과 품질향상을 위해서 실버푸드 인증제도, 인증 마크를 만드는 것 입니다!
믿고 먹을 수 있도록 엄격한 선발과정을 통한 실버푸드만의 인증제도를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번째. 인터넷 활용이 가능한 노인, 비가능한 노인으로 나눠서 다른 홍보 방안을 취해야 한다
실버푸드를 알리기 위해서 우리는 2가지로 나눠서홍보를 해야합니다!
인터넷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노인과
그렇지 않은, 혹은 집 밖으로 거동하기 불편한 어르신들까지도
실버푸드를 즐기실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 가능하시다면 3번! 참신한 아이디어에서 그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구요!
그렇지 못하신 혹은 집 밖으로 혼자 이동이 불편하신 분들은
맞춤형으로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는 것 입니다
3. 정책사업화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
실버푸드 가정 배달 시스템
노인 분들 중에서도 경제적으로 열악하고 영양불량인 어르신들을 중심으로
영양을 강화한 실버푸드를 가정집에 배달해주는 형식
이 시스템은 보건소에서 한 사업인 영양플러스 사업에서 아이디어를 가져왔습니다
영양플러스 사업은 영양적으로 불량한 임신부 및 수유부, 영유아들에게
맞춤형 보충식을 무료로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수 많은 독거노인 분들이 계시고 또 그분들을 지원하는 봉사단체도 많이 있습니다
게다가 고령화시대에서 빠르게 고령시대로 가고 있는 우리나라에는
점차 이런 독거노인의 수가 증가할 것임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ㅠㅠ
이런 분들을 위해서 정책적인 방법으로 도와드릴 순 없을까요?
부족한 영양에 맞춘 맞춤형 영양강화 실버푸드를
가정에 무료로 제공하는 정책을 추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실버푸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덜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메시지를 통해 간편한 실버푸드 레시피를
알려주는 문자 서비스
실버푸드를 꼭 사먹지는 않아도 문제메세지를 통해서
실버푸드를 만드는 레시피를 알려드리는 것 입니다! 하지만 만들어 먹는게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레시피 대로 만든 실버푸드 상품의 정보를 같이 첨부해서 홍보효과를 내는 것 입니다!
실버푸드 전용매장
실버푸드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매장
말 그대로 실버푸드만을 판매하는 매장입니다.
다양한 회사제품의 다양한 실버푸드를 한 곳에 모아놓고 판매하는 매장입니다
+ 내 손안의 실버푸드
핸드폰 어플을 이용한 실버푸드만 판매하는 매장에서 실버푸드를 원하는 양만큼(ex)1인분) 주문을 하고 배달 받는 시스템
실버푸드 전용 매장에서 직접 구매하시기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어플을 이용해서
배달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같이 해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10월 미션도 완료했습니다!
매주매주 느끼는 것이지만 창의저긴 생각을 하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인 것 같아요..
다양한 실버푸드 관련 정책을 생각해보려고 노력했는데 어떠실지 모르겠네요...ㅎㅎㅎㅎㅎㅎ
그럼 저희는 그만 물!러!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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