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日, 냉장 조리식품이 뜨는 이유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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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2-11 | 국가 | 일본 | 작성자 | 조은진(오사카무역관) | ||||||||||||||||||||||||||||||||||||||||||||||||||||||||||||||||
日, 냉장 조리식품이 뜨는 이유는? - 집밥보다는 간편하고 외식보다는 저렴한 나카쇼쿠(中食) 수요 확대 - - 가공식품 및 외식업계 진출 잇따라 -
□ 확대일로에 있는 나카쇼쿠 시장
○ 미즈호 은행에 따르면, 나카쇼쿠 시장은 2014년 6조2000억 엔에서 2020년 6조8000억 엔으로 연평균 1.1% 성장해 집밥·외식·나카쇼쿠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
국내 식품 수요 전망 (단위: 조 엔, %)
자료원: 미즈호 은행
□ 간편함 추구 및 절약 성향 강화가 시장 확대 주요 원인
○ 여성의 사회 진출 및 고령자 근로 확대로 조리시간이 부족해지면서 집밥과 외식의 중간 형태로 냉장 조리식품을 가정에서 먹는 나카쇼쿠(中食) 시장이 성장세를 보임. - 특히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는 아베노믹스 성장전략의 핵심 중 하나로, 일본 정부는 2020년까지 25~44세 여성 취업률을 73%까지 높일 계획(자료원: 일본재흥전략 2014)
○ 또한 고령화 진전, 독신세대 증가 등으로 병원식, 택배식 등 고부가가치 냉장식품에 대한 수요도 높아짐. - 단신세대 수는 1968년 569만 세대에서 꾸준히 증가, 2014년 1366만 세대에 달함. 이에 따라 총 세대에서 단신세대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높아져 1968년 19.8%에서 2014년은 27.1%까지 상승 - 2015년 65세 이상 고령층 인구는 3395만 명으로 총인구의 26.8% 차지
○ 인구구조 변화와 함께 2014년 4월 소비세 증세 이후 절약지향 성향이 더욱 강해진 점도 나카쇼쿠 및 택배식 시장의 확대로 연결됨. - 외식시장에서 고전하는 외식업계의 냉장 조리식품 및 택배식 시장 진입 확대
□ 냉장 조리식품·택배식 투자 확대하는 식품업계
○ 나카쇼쿠 및 택배식 시장 확대에 따라 편의점 및 수퍼뿐 아니라 외식 및 가공식품 업계의 시장 진출이 잇따르며, 고객 쟁탈전이 치열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각 사 홈페이지
○ 일본 콜드체인(냉장(低温)식품 물류시장)도 덩달아 확대 -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편의점이나 슈퍼 등의 냉장 조리식품 취급 확대로 2014년 일본 냉장식품 물류시장은 전년대비 3.8% 확대된 1조3600억 엔을 기록 - 향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 2017년에는 1조5500억 엔에 달할 전망
□ 시사점
○ 확대되는 음식의 외부화 - 세븐일레븐 이사카 사장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고령화와 직장 여성의 증가로 냉장 조리식품을 사서 집에서 먹는 음식의 외부화가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도 냉장 조리식품을 이용하는 직장 여성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언급 - 특히, 전국 곳곳에 위치해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은 냉장 조리식품 주요 구매처가 되고 있음.
○ 일본 냉장 조리식품 시장도 눈여겨볼 만 - 한식은 일본인에게 친숙한 음식 중 하나로, 김치, 부침개, 나물 등 한국의 반찬은 일본 슈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한국과 일본의 가까운 거리 및 발달된 콜드체인을 활용, 일본인의 입맛에 맞는 한국의 다양한 반찬류의 편의점 등 진출 가능성도 노려볼 만함.
자료원: 미즈호 은행, 야노경제연구소, 일본경제신문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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