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 아프리카등

'건강'하고 '저렴'한 폴란드 포장식품시장

곡산 2013. 2. 22. 11:04
제목'건강'하고 '저렴'한 폴란드 포장식품시장
작성일2013-02-13국가폴란드작성자강세나(sena@kotra.or.kr)

'건강'하고 '저렴'한 폴란드 포장식품시장

- 경기침체로 외식 줄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포장식품 수요 증가 -

- 식료품 소매점에서 대규모 할인점으로 유통채널 다변화 -

□ 포장식품시장 현황

부정적인 경제 전망과 구매력 하락에도 불구, 폴란드의 포장식품시장은 계속해서 성장 중

-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소비자의 구매목록에서 우선순위가 낮은 제품의 소비는 감소한 반면, 기초식품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중

- 2007년 대비 2012년 포장식품 총 판매율은 9.84% 신장, 특히 스낵바(76.02%), 이유식(22.32%) 등의 판매율이 크게 증가함.

2007~2012년 카테고리별 폴란드 포장식품 판매현황

(단위: 백만 즈워티)

종류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총 포장식품

49,833.93

52,467.19

1,169.08

56,327.30

57,926.25

59,345.98

이유식

879.39

968.97

1,030.68

1,101.82

1,113.52

1,138.57

제과

10,898.66

11,245.54

11,490.36

11,705.96

11,843.57

11,933.22

통조림·보존식품

2,019.61

2,138.55

2,236.11

2,316.55

2,360.82

2,398.58

냉장 가공식품

1,655.69

1,778.61

1,902.20

1,995.08

2,029.35

2,057.23

과자

6,507.38

6,998.76

7,418.14

7,737.61

7,875.12

8,048.96

유제품

11,972.40

12,667.93

13,165.69

13,694.77

14,307.79

14,805.42

건조 가공식품

2,468.70

2,567.56

2,604.37

2,657.61

2,668.25

2,685.52

냉동 가공식품

1,358.77

1,422.03

1,489.28

1,562.75

1,602.96

1,640.66

아이스크림

998.69

1,102.39

1,178.28

1,201.90

1,249.60

1,296.96

식사 대체식품

33.64

25.04

27.00

29.25

31.46

33.34

라면

383.45

407.54

407.61

404.64

385.91

367.31

유지

4,260.13

4,535.54

4,662.33

4,851.42

5,136.78

5,389.23

파스타

687.38

756.76

782.93

827.42

856.33

877.76

즉석식품

828.91

910.54

970.46

1,032.63

1,051.96

1,066.62

소스, 드레싱

3,612.52

3,731.29

3,877.96

4,029.04

4,144.07

4,264.26

스낵 바

52.38

61.79

69.30

78.93

89.00

97.62

스프

505.82

516.91

523.44

508.42

481.70

465.16

스프레드

832.79

886.44

874.81

890.54

928.59

962.87

Sweet and savoury snacks

2,251.92

2,299.85

2,358.19

2,431.95

2,503.73

2,552.14

Nutrition·staples

27,290.64

28,710.85

29,573.06

30,565.55

31,591.13

32,439.16

끼니 해결식품

10,309.03

10,835.47

11,348.20

11,807.17

12,045.22

12,276.28

자료원: Euromoniter

○ 이와 같은 성장세는 향후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

- 2012년 대비 2017년 포장식품 총 예상 판매율은 9.94%로 꾸준한 상승세가 이어질 전망

-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이는 품목은 스낵바와 아이스크림

2012~2017년 카테고리별 포장식품 판매 전망

(단위: 백만 즈워티)

종류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총 포장식품

49,833.93

52,467.19

54,427.36

56,327.30

57,926.25

59,345.98

이유식

879.39

968.97

1,030.68

1,101.82

1,113.52

1,138.57

제과

10,898.66

11,245.54

11,490.36

11,705.96

11,843.57

11,933.22

통조림·보존식품

2,019.61

2,138.55

2,236.11

2,316.55

2,360.82

2,398.58

냉장 가공식품

1,655.69

1,778.61

1,902.20

1,995.08

2,029.35

2,057.23

과자

6,507.38

6,998.76

7,418.14

7,737.61

7,875.12

8,048.96

유제품

11,972.40

12,667.93

13,165.69

13,694.77

14,307.79

14,805.42

건조 가공식품

2,468.70

2,567.56

2,604.37

2,657.61

2,668.25

2,685.52

냉동 가공식품

1,358.77

1,422.03

1,489.28

1,562.75

1,602.96

1,640.66

아이스크림

998.69

1,102.39

1,178.28

1,201.90

1,249.60

1,296.96

식사 대체식품

33.64

25.04

27.00

29.25

31.46

33.34

라면

383.45

407.54

407.61

404.64

385.91

367.31

유지

4,260.13

4,535.54

4,662.33

4,851.42

5,136.78

5,389.23

파스타

687.38

756.76

782.93

827.42

856.33

877.76

즉석식품

828.91

910.54

970.46

1,032.63

1,051.96

1,066.62

소스, 드레싱

3,612.52

3,731.29

3,877.96

4,029.04

4,144.07

4,264.26

스낵 바

52.38

61.79

69.30

78.93

89.00

97.62

스프

505.82

516.91

523.44

508.42

481.70

465.16

스프레드

832.79

886.44

874.81

890.54

928.59

962.87

Sweet and savoury snacks

2,251.92

2,299.85

2,358.19

2,431.95

2,503.73

2,552.14

Nutrition·staples

27,290.64

28,710.85

29,573.06

30,565.55

31,591.13

32,439.16

끼니 해결식품

10,309.03

10,835.47

11,348.20

11,807.17

12,045.22

12,276.28

자료원: Euromoniter

□ 포장식품시장도 웰빙 열풍

○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포장식품에도 웰빙 트렌드 상륙

- 스낵 바, 저칼로리 스낵, 곡물 시리얼, 기능성 요거트, 콩 제품 등 건강한 이미지의 상품들이 인기

-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Agros Nova의 기능성 껌, SM Gostyn의 무설탕 우유, Sante A Kowalski Spj의 귀리 비스킷 등 제조사들은 앞다투어 건강한 이미지의 신제품을 출시 중

Danon의 무지방 요거트(좌), Sante A Kowalski의 귀리 비스킷(중), SM Gostyn의 저지방 우유(우)

□ 최근 폴란드 소비자의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 ‘가격’

○ 폴란드 경기가 침체기에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 상승

- 최근 소비자들은 유통채널별 가격을 비교하며 식료품 구매에 신중을 기하는 모습을 보임.

○ 다양한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대규모 할인점을 찾는 소비자 증가

- 아직 전통적 유통채널인 식료품 소매점이 시장 내 우위 차지

- 그러나 Euromoniter International에 따르면 2016년 대규모 할인점 점포 수는 2011년보다 1434개 늘어난 4018개에 달할 전망

2012년 유통채널별 포장식품 점유율

(단위: %)

○ 대규모 할인점은 상승세를 유지하고 실질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Private Label 상품 개발에 주력하는 중

- 좋은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PL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까르푸에서 판매하는 PL 시리얼 제품

자료원: www.carrefour.pl

2007~2012년 PL 상품의 식료품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원: Euromoniter

□ 전망 및 시사점

○ 폴란드의 포장식품시장은 계속해서 호황을 누릴 전망

-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맛, 포장, 새로운 카테고리, 포지셔닝이 등장할 것으로 보임.

- 심화되는 경쟁과 계속되는 수요증가에 따라 대중매체를 통한 제품 홍보가 늘어날 전망

○ 강세를 보이는 다국적 기업

- 현재 폴란드 포장식품시장은 Nestle, Unilever 등 자본력과 시장경험이 있는 다국적 기업들이 장악하고 있음.

- 따라서 폴란드 진출 시 틈새시장을 노리거나 승산이 있는 특정 품목만을 유통하는 전략이 필요

○ 폴란드 소비자들의 트렌드 파악이 중요

- 건강에 관한 관심 증가, 가격 민감도 상승 등 폴란드 소비자들의 소비경향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수립 필요

자료원: Euromoniter, 까르푸 홈페이지, danon, Sante A Kowalski, SM Gostyn 홈페이지, 코트라 바르샤바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