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건강'하고 '저렴'한 폴란드 포장식품시장 | ||||||||||||||||||||||||||||||||||||||||||||||||||||||||||||||||||||||||||||||||||||||||||||||||||||||||||||||||||||||||||||||||||||||||||||||||||||||||||||||||||||||||||||||||||||||||||||||||||||||||||||||||||||||||||||||||||||||||||||||||||||||||||||||||||||||||||||||||||||||||||||||||||||||||||||||||||||||||||||||||||||||
---|---|---|---|---|---|---|---|---|---|---|---|---|---|---|---|---|---|---|---|---|---|---|---|---|---|---|---|---|---|---|---|---|---|---|---|---|---|---|---|---|---|---|---|---|---|---|---|---|---|---|---|---|---|---|---|---|---|---|---|---|---|---|---|---|---|---|---|---|---|---|---|---|---|---|---|---|---|---|---|---|---|---|---|---|---|---|---|---|---|---|---|---|---|---|---|---|---|---|---|---|---|---|---|---|---|---|---|---|---|---|---|---|---|---|---|---|---|---|---|---|---|---|---|---|---|---|---|---|---|---|---|---|---|---|---|---|---|---|---|---|---|---|---|---|---|---|---|---|---|---|---|---|---|---|---|---|---|---|---|---|---|---|---|---|---|---|---|---|---|---|---|---|---|---|---|---|---|---|---|---|---|---|---|---|---|---|---|---|---|---|---|---|---|---|---|---|---|---|---|---|---|---|---|---|---|---|---|---|---|---|---|---|---|---|---|---|---|---|---|---|---|---|---|---|---|---|---|---|---|---|---|---|---|---|---|---|---|---|---|---|---|---|---|---|---|---|---|---|---|---|---|---|---|---|---|---|---|---|---|---|---|---|---|---|---|---|---|---|---|---|---|---|---|---|---|---|---|---|---|---|---|---|---|---|---|---|---|---|---|---|---|---|---|---|---|---|---|---|---|---|---|---|---|---|---|---|---|---|---|---|---|---|---|---|---|---|---|---|---|---|---|---|---|---|---|---|---|
작성일 | 2013-02-13 | 국가 | 폴란드 | 작성자 | 강세나(sena@kotra.or.kr) | ||||||||||||||||||||||||||||||||||||||||||||||||||||||||||||||||||||||||||||||||||||||||||||||||||||||||||||||||||||||||||||||||||||||||||||||||||||||||||||||||||||||||||||||||||||||||||||||||||||||||||||||||||||||||||||||||||||||||||||||||||||||||||||||||||||||||||||||||||||||||||||||||||||||||||||||||||||||||||||||||||
'건강'하고 '저렴'한 폴란드 포장식품시장 - 경기침체로 외식 줄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포장식품 수요 증가 - - 식료품 소매점에서 대규모 할인점으로 유통채널 다변화 -
□ 포장식품시장 현황
○ 부정적인 경제 전망과 구매력 하락에도 불구, 폴란드의 포장식품시장은 계속해서 성장 중 -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소비자의 구매목록에서 우선순위가 낮은 제품의 소비는 감소한 반면, 기초식품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중 - 2007년 대비 2012년 포장식품 총 판매율은 9.84% 신장, 특히 스낵바(76.02%), 이유식(22.32%) 등의 판매율이 크게 증가함.
2007~2012년 카테고리별 폴란드 포장식품 판매현황 (단위: 백만 즈워티)
자료원: Euromoniter
○ 이와 같은 성장세는 향후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 - 2012년 대비 2017년 포장식품 총 예상 판매율은 9.94%로 꾸준한 상승세가 이어질 전망 -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이는 품목은 스낵바와 아이스크림
2012~2017년 카테고리별 포장식품 판매 전망 (단위: 백만 즈워티)
자료원: Euromoniter
□ 포장식품시장도 웰빙 열풍
○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포장식품에도 웰빙 트렌드 상륙 - 스낵 바, 저칼로리 스낵, 곡물 시리얼, 기능성 요거트, 콩 제품 등 건강한 이미지의 상품들이 인기 -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Agros Nova의 기능성 껌, SM Gostyn의 무설탕 우유, Sante A Kowalski Spj의 귀리 비스킷 등 제조사들은 앞다투어 건강한 이미지의 신제품을 출시 중
Danon의 무지방 요거트(좌), Sante A Kowalski의 귀리 비스킷(중), SM Gostyn의 저지방 우유(우)
□ 최근 폴란드 소비자의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 ‘가격’
○ 폴란드 경기가 침체기에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 상승 - 최근 소비자들은 유통채널별 가격을 비교하며 식료품 구매에 신중을 기하는 모습을 보임.
○ 다양한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대규모 할인점을 찾는 소비자 증가 - 아직 전통적 유통채널인 식료품 소매점이 시장 내 우위 차지 - 그러나 Euromoniter International에 따르면 2016년 대규모 할인점 점포 수는 2011년보다 1434개 늘어난 4018개에 달할 전망
2012년 유통채널별 포장식품 점유율 (단위: %)
○ 대규모 할인점은 상승세를 유지하고 실질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Private Label 상품 개발에 주력하는 중 - 좋은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PL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까르푸에서 판매하는 PL 시리얼 제품
자료원: www.carrefour.pl
2007~2012년 PL 상품의 식료품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원: Euromoniter
□ 전망 및 시사점
○ 폴란드의 포장식품시장은 계속해서 호황을 누릴 전망 -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맛, 포장, 새로운 카테고리, 포지셔닝이 등장할 것으로 보임. - 심화되는 경쟁과 계속되는 수요증가에 따라 대중매체를 통한 제품 홍보가 늘어날 전망
○ 강세를 보이는 다국적 기업 - 현재 폴란드 포장식품시장은 Nestle, Unilever 등 자본력과 시장경험이 있는 다국적 기업들이 장악하고 있음. - 따라서 폴란드 진출 시 틈새시장을 노리거나 승산이 있는 특정 품목만을 유통하는 전략이 필요
○ 폴란드 소비자들의 트렌드 파악이 중요 - 건강에 관한 관심 증가, 가격 민감도 상승 등 폴란드 소비자들의 소비경향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수립 필요
자료원: Euromoniter, 까르푸 홈페이지, danon, Sante A Kowalski, SM Gostyn 홈페이지, 코트라 바르샤바 무역관 종합 |
'유럽 , 아프리카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위스 유기농식품시장 성장을 통해 소비트렌드 엿보다 (0) | 2013.05.04 |
---|---|
네덜란드, 프리미엄 웰빙 스낵 각광튀김보다 굽고 칼로리 적은 과자 선호 (0) | 2013.05.02 |
[해외르포]호주 낙농산업 현황<3>-대표 유가공업체 3인방‘머레이 걸번’ 세계 2위 유가공 업체…연매출 24억 호주달러 (0) | 2012.11.22 |
[프랑스 음료시장]131억 유로 규모…음료세 도입으로 정체 (0) | 2012.11.21 |
[해외르포]호주 낙농산업<2>-식품안전 규제의 틀과 빅토리아주 식품안전 시스템연방정부 ‘식품기본법’ 아래 각 주 등 세부 기준 갖춰 교차 점검 (0) | 2012.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