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과즙음료 시장동향
□ 과즙음료 시장규모
○ 최근 중국 음료의 생산량은 매년 20% 이상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음료시장은 중국 식품분야에서 빠르게 발전하는 시장 중 하나임.
○ 2004년 중국 음료 총 생산량은 2912만4300톤으로 전년대비 22.66% 증가했으며, 판매액은 878억 위앤임. 2005년 생산량은 3611만4100톤으로 전년대비 24% 상승했음. 2010년 음료 총 생산량은 5800만 톤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
○ 소프트포장음료·탄산음료·과즙음료가 음료의 주요 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며, 점유율은 각각 41%·23%·17%를 차지함.
○ 하지만 중국 국민들의 연간 과즙음료 소비량은 평균 1㎏/인에도 못 미치고 있으며, 이는 세계 평균의 1/10 수준인 것으로 나타남. 시장 전문가에 따르면, 높은 과일 생산량과 국민소비수준의 향상으로 발전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평가되며, 동시에 식품산업의 개발공간 역시 크다고 평가됨.
○ 중국음료업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2002년 과즙음료 생산량은 210만 톤, 2003년 생산량은 50% 증가한 300만 톤, 2004년 480만 톤, 2005년 600만 톤에 달한다고 나타남.
□ 꿀 유자차 시장동향
○ 최근 몇 년 사이 중국 유자 산업은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음.
○ 주요 유자 생산지역은 복건성과 사천성임. 사천성의 용펑은 중국의 손꼽히는 유자 생산지역임. 펑산시는 10대 생산기지 중 하나로 18만 그루의 유자나무가 있으며, 연 생산량은 1000톤에 달함.
- 수 년 전 유자 가격은 보통 2.4위앤/㎏이었으나, 2006년 중국유자가격은 3~3.4위앤/㎏가량으로 가격이 상승함.
○ 중국에서의 유자차와 꿀차에 대한 인식이 부족함.
- 중국에서 유자는 과일로 먹을 뿐 차로 만들지 않으며, 꿀 제품의 경우 역시 고체과일을 첨가하지 않은 순수 꿀차가 유통이 되고 있으나, 한국식 꿀 유자차에 대한 인식이 없음.
- 주로 한국인이 많이 밀집된 지역의 한국식품전문점이나 유통마트 한국식품전문 판매대에서 유자차 등의 제품을 볼 수 있으며, 이들 제품은 한국에서 직수입하거나 현지에 투자한 한국기업에서 생산한 제품임.
□ 수입된 한국산 차 제품
○ 수입산 꿀유자차 제조회사는 한국고려자연식품회사와 한국B.O.S이며, 청도보세구삼풍화 무역유한회사를 통해 청도시장에 유통되고 있음.
회사명 |
青島保稅區三丰和貿易有限公司 |
上海津丰食品有限公司 |
广州市九月贸易有限公司 |
전화번호 |
+86-10-64335096 |
+86-21-63301868 |
+86-20-34223163 |
팩스 |
+86-10-64320104 |
+86-21-63301869 |
+86-20-34154948 |
주소 |
山東省青島市市南區華普大廈17號 |
上海市中華路185號A-2404室 |
广州市海珠区福场路52号海悦大厦1308# |
홈페이지 |
www.foodadditive-china.com |
www.jiuyuegz.com | |
이메일 |
dh134@126.com | ||
기타 |
유자차·사탕·과자 등 많은 종류의 한국식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JUSCO 한국식품매장에 납품하고 있음. |
제조회사는 한국삼화한양으로 중국판매업체는 상해진풍식품유한회사임. |
미주와 유럽에서 식품을 수입함. |
○ 중국현지에 설립한 한국생산회사의 제품
회사명 |
北京凱捷國際食品有限公司 |
전화번호 |
+86-10-64335096 |
팩스 |
+86-10-64320104 |
주소 |
北京市朝陽區機場路草場地255號 |
홈페이지 |
www.kookjefood.com |
기타 |
한국국제식품회사가 2004년 중국 북경에 설립한 회사임. 주로 과실차·추출차·분말차 등을 생산함. |
○ 중국 현지 한국회사의 꿀유자차 제품 가격은 수입산 한국제품의 가격과 거의 비슷함.
제품명 : 유자차 가격 : 43위앤/1000g 제조원 : 한국고려자연식품회사 |
제품명 : 꿀유자차 가격 : 48.9위앤/1000g 제조원 : 한국 B.O.S회사 |
제품명 : 유자차 가격 : 24.5위앤/510g, 45위앤/1000g 제조원 : 한국삼화한양식품 |
제품명 : 꿀자차 가격 : 27위앤/합(각 10포) 제조원 : 한국삼화한양식품 |
제품명 : 꿀유자차 가격 : 28.9위앤/510g, 38.4위앤/580g 제조원 : 北京凱捷國際食品有限公司 |
품명 : 유자차 가격 : 35위앤/580g, 1000g/2000g 暂时缺货 제조원 : 韓國天福堂食品 |
□ 유통구조
○ 중국에서 대부분의 음료제품들은 슈퍼 및 상점을 통해 판매됨.
- 그러나 유자차는 이러한 과즙음료와는 다른 기타 음료이며, 중국 내에서는 레스토랑과 상점의 두 가지 판매경로를 통해 시장으로 유통됨.
- 할인점을 통한 판매 경로는 현재 북경 상해 광주와 산동성·동북삼성의 대형 할인점에서 비교적 안정적인 판매를 보이며, 대부분의 수입상품이 한국식품 전문 판매대 혹은 한국슈퍼에서 판매되고 있음. 판매가격은 상품의 중량과 브랜드 인지도에 따라 33~55위앤 수준임.
- 유자차는 중국 내 다른 음료제품에 비해 비교적 고급 음료로, 일반적으로 외국인 한국기업·중국 내 화이트 컬러 집단 등이 유자차를 마시는 경우가 많음.
- 2006년 하반기 중국 KFC에서 '벌꿀유자차'를 출시해 100㎖ 한잔에 5위앤에 판매했으며, 한국산 수입유자차를 사용했음.
□ 수입통계
HS Code 20089990 기준
(단위 : 천 달러)
순위 |
국가명 |
2004 |
2005 |
2006 |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
|
|
6,157 |
98.3 |
5,882 |
-4.5 |
4,934 |
-16.1 | |||
1 |
미국 |
1,002 |
-2.2 |
1,240 |
23.7 |
1,633 |
31.7 | |||
2 |
대한민국 |
1,283 |
401.4 |
1,469 |
14.5 |
841 |
-42.8 | |||
3 |
태국 |
1,505 |
75.3 |
1,082 |
-28.1 |
568 |
-47.5 | |||
4 |
일본 |
218 |
545.3 |
385 |
76.1 |
458 |
19.2 | |||
5 |
스위스 |
0 |
- |
1,032 |
- |
331 |
-67.9 | |||
6 |
필리핀 |
1,797 |
162.1 |
235 |
-86.9 |
170 |
-27.6 | |||
7 |
스리랑카 |
0 |
- |
0 |
- |
153 |
- | |||
8 |
인도 |
0 |
- |
0 |
- |
113 |
- | |||
9 |
멕시코 |
0 |
- |
135 |
54,452.6 |
104 |
-23.0 | |||
자료원 : www.kita.net
순위 |
성명 |
2004 |
2005 |
2006 |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
|
총계 |
6,157 |
98.3 |
5,882 |
-4.5 |
4,934 |
-16.1 | |||
1 |
Guangdong PE |
1,262 |
9.8 |
1,281 |
1.5 |
1,725 |
34.7 | |||
2 |
Shanghai CY |
3,131 |
146.9 |
1,027 |
-67.2 |
642 |
-37.5 | |||
3 |
Shandong PE |
1,088 |
504.0 |
1,144 |
5.2 |
632 |
-44.7 | |||
4 |
Zhejiang PE |
35 |
-45.1 |
1,069 |
2,918.5 |
507 |
-52.6 | |||
5 |
Liaoning PE |
328 |
14,862.5 |
503 |
53.5 |
494 |
-1.8 | |||
6 |
Fujian PE |
11 |
-57.1 |
296 |
2,595.3 |
363 |
22.7 | |||
7 |
Beijing CY |
59 |
52.6 |
279 |
373.0 |
226 |
-19.1 | |||
8 |
Jiangsu PE |
126 |
-34.1 |
124 |
-1.3 |
144 |
15.5 | |||
9 |
Hebei PE |
2 |
-96.8 |
106 |
5,520.1 |
113 |
6.4 | |||
10 |
Anhui PE |
0 |
- |
0 |
- |
83 |
- | |||
자료원 : www.kita.net
○ 위 제품에 대한 3년간의 조사에 따르면, 수입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2004년 상품에 수입량은 616만 달러로 2003년 같은 기간에 비해 2배가 증가했으며, 2005년과 2006년은 수입량은 조금 하락해 각각 588만 달러와 493만 달러로 나타남.
- 위 상품의 경우 미국·한국·태국의 수입량이 비교적 높은 편으로, 2004년과 2005년 한국에서 수입된 상품은 각각 128만 달러와 147만 달러임.
○ 성별 수입액은 광동성, 상하이, 산동성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나타남.
- 2004년과 2005년의 산동성 수입액은 모두 전년보다 상승했고, 2006년 전국 수입액은 44.7% 하락했음.
□ 관세정보
Product |
유자차 |
HS Code |
20089990 |
Description |
Other fruit, etc, prepared or preserved, nes |
Special Provision |
- |
Unit |
㎏ |
Duty Rate |
15% |
VAT Rate |
17% |
작성일자 : 2008.6.12
'중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포커스] 이마트 “중국으로, 중국으로!” (0) | 2008.12.23 |
---|---|
[스크랩] 중국, 사료산업 시장동향 (0) | 2008.12.23 |
[스크랩] 중국, 과자업계 시장동향 (0) | 2008.12.23 |
멜라민 파동 이후 중국 유가공품 시장 (0) | 2008.12.23 |
중국 네티즌이 보는 2009년 유망 10대 업종 (0) | 2008.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