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스크랩] 중국, 인스턴트 및 냉동 식품 시장동향

곡산 2008. 12. 6. 19:55

중국, 인스턴트 및 냉동 식품 시장동향

 

 

□ 시장동향

 

 ○ 중국시장 내 유통되고 있는 인스턴트 식품의 종류는 11개 군으로 나뉘며, 전체 식품산업의 15%를 점유하고 있음. 최근 발표된 통계자료에 따르면, 강소성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중국 식품산업에서 인스턴트 식품 생산액은 2005년에 565억6700만 위앤으로 전년동기대비 26% 증가했으며, 판매액에서는 571억4500만 위앤을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32%의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음. 2006년의 총 생산액은 2005년에 비해 29% 증가한 792억3400만 위앤으로 나타났으며, 판매 총액은 27% 증가한 775억6000만 위앤을 기록했음. 인스턴트 식품 분야는 중국의 식품산업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음.

 

인스턴트 식품 총 판매액

               (단위 : 억 위앤)

연도

판매액

증가율(%)

2004

389.67

-

2005

571.45

31.81

2006

775.60

26.15

자료원 : 중국산업연구센터

 

 ○ 냉동 식품으로는 물만두와 국수, 수산물, 육류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생산량은 연평균 20%의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음. 2005년도 중국 냉동 식품의 총 생산액은 520억 위앤(14% 상승), 총 생산량은 2500만 톤, 판매량 에서는 30%의 상승률을 기록함. 통계에 따르면, 2005년 냉동 식품 생산 업체는 약 2530개 업체로, 그 중 6대 대형기업의 점유율이 전체의 5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 면류제품 시장

 

 ○ 중국은 면류 제품의 생산대국이자 소비대국으로 작년 한해 소비량이 200만 톤에 육박했으며, 현재의 증가세로 볼 때 앞으로의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판단됨.

 

 ○ 중국에서 현재 국수류의 연간 생산량이 5000톤 이상인 업체는 100여 업체가 있으며, 1만 톤 이상 생산하는 업체는 30여 업체 수준으로, 10대 업체의 생산량이 전체 생산량의 5% 규모를 차지하는 반면, 인스턴트 라면제품의 경우 상위 10대 생산 업체가 전체 생산액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수요 & 공급 현황

 

 ○ 2006년 중국인의 식품소비 금액은 일인당 평균 2914위앤으로 동기대비 8%의 증가율을 나타냄. 또한, 중국인의 엥겔 지수는 동기대비 1% 감소한 28%를 기록했음.

 

 ○ 중국의 1인당 GDP가 4000달러 이상 수준으로 올라서면 인스턴트 식품 시장 역시 급속한 발전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실제로 GDP 4000달러 이상을 기록한 상해, 광주, 북경 등 몇몇 대도시의 경우 인스턴트 식품 판매량이 매년 8% 이상씩 증가하고 있음. 이에 따라 2007년 인스턴트 식품 생산업체는 10만 개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며, 판매액에서는 식품산업 총 판매액의 10% 수준인 780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판매 장소 및 판촉 방식

 

 ○ 인스턴트 및 냉동 식품의 주요 판매장소는 슈퍼마켓으로 상해, 북경, 광주, 무한, 심수, 대련 등 대도시에서 이 제품에 대한 소비의 65%가 슈퍼마켓에서 이뤄지고 있음.

 

 ○ 브랜드·포장·맛·외관·가격 등이 선택의 기준이 되고 있으며, 유용한 홍보 매체는 POP·DM·할인 행사·시식·무료 증정 등으로 나타남.

 

□ 경쟁동향

 

 ○ 중국의 국수 시장은 저·중·고급의 제품군으로 나뉘며, 저급 국수의 가격은 톤당 2000위앤으로 국수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음.

 

 ○ 일본 우동, 이탈리아 스파게티, 한국 냉면 등도 청도 내 슈퍼마켓이나 한국 식품 전문 판매점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이들 제품은 주로 중국의 현지 투자업체에서 제조된 제품임.

 

□ 수입동향

 

국가별 수입 통계

           (단위 : 천 달러, %)

국가

2005

2006

2007(1~8)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 계

557

31.8

552

-0.9

407

7.8

Italy

18

-81.0

203

995.8

274

379.5

Taiwan prov.

0

-

1

315.3

41

8,033.9

Korea Rep

30

11,030.7

28

-6.8

37

116.1

Spain

-

-

0

-

17

-

Turkey

-

-

0

-

16

-

Australia

9

-

4

-59.3

11

247.3

United States

82

-54.3

41

-49.9

9

-78.1

Hong Kong

30

201.1

224

640.7

1

-99.5

Malaysia

7

224.5

2

-64.8

1

-68.4

 

성별 수입 통계

           (단위 : 천 달러, %)

지역

2005

2006

2007(1~8)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 계

557

31.8

552

-0.9

407

7.8

Beijing CY(北京)

1

-99.3

129

22,122.5

244

737.3

Shanghai CY(上海)

113

-53.8

107

-5.9

96

50.6

Shandong PE(山東省)

32

161.9

31

-3.7

37

107.0

Tianjin CY(天津)

0

-

7

185,300.0

16

-

Guangdong PE(廣東省)

397

388.0

276

-30.4

13

-95.1

Jiangsu PE(江蘇省)

-

-

0

-

1

-

JiIin PE(吉林省)

-

-

0

-

0

-

Liaoning PE(遼寧省)

1

227.0

2

90.0

0

-

Zhejiang PE(浙江省)

0

-

0

-

0

-

자료원 : www.kita.net

 

 ○ 이 상품류 세관의 수출입 통계에 따르면, 2007년 1~8월까지 수입량 총 407만 위앤으로 전년동기대비 7.8% 증가했으며, 2006년도 증가율인 8.7%에 비해 0.9% 감소했음. 이 상품의 경우 이탈리아 에서의 수입량이 가장 많았으며, 한국은 3위에 머물렀음. 2007년 8월까지의 세관 기록에 따르면, 이 제품에 대한 한국제품의 수입은 아직 없는 것으로 조사됐음.

 

 ○ 이 제품의 최대 수입 지역은 북경이고 다음이 상해로 나타났으며, 산동성은 3위로 나타났음.

 

□ 관세 정보

 

Product

Other uncooked pasta, not containing eggs/stuffed

HS Code

19021900

Description

식품

Special Provision

통관 시 현지 상업검역국관리검사과의 식품검역을 받아야 함.

Unit

Duty Rate

15%

VAT Rate

17%

자료원 : 2006년 중화인민공화국 세관 수출입 세칙

 

 

작성일자 : 2007.9.21.

출처 : 중국 청도에서 생활하기
글쓴이 : 도우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