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스턴트 및 냉동 식품 시장동향
□ 시장동향
○ 중국시장 내 유통되고 있는 인스턴트 식품의 종류는 11개 군으로 나뉘며, 전체 식품산업의 15%를 점유하고 있음. 최근 발표된 통계자료에 따르면, 강소성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중국 식품산업에서 인스턴트 식품 생산액은 2005년에 565억6700만 위앤으로 전년동기대비 26% 증가했으며, 판매액에서는 571억4500만 위앤을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32%의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음. 2006년의 총 생산액은 2005년에 비해 29% 증가한 792억3400만 위앤으로 나타났으며, 판매 총액은 27% 증가한 775억6000만 위앤을 기록했음. 인스턴트 식품 분야는 중국의 식품산업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음.
인스턴트 식품 총 판매액
(단위 : 억 위앤)
연도 |
판매액 |
증가율(%) |
2004 |
389.67 |
- |
2005 |
571.45 |
31.81 |
2006 |
775.60 |
26.15 |
자료원 : 중국산업연구센터
○ 냉동 식품으로는 물만두와 국수, 수산물, 육류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생산량은 연평균 20%의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음. 2005년도 중국 냉동 식품의 총 생산액은 520억 위앤(14% 상승), 총 생산량은 2500만 톤, 판매량 에서는 30%의 상승률을 기록함. 통계에 따르면, 2005년 냉동 식품 생산 업체는 약 2530개 업체로, 그 중 6대 대형기업의 점유율이 전체의 5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 면류제품 시장
○ 중국은 면류 제품의 생산대국이자 소비대국으로 작년 한해 소비량이 200만 톤에 육박했으며, 현재의 증가세로 볼 때 앞으로의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판단됨.
○ 중국에서 현재 국수류의 연간 생산량이 5000톤 이상인 업체는 100여 업체가 있으며, 1만 톤 이상 생산하는 업체는 30여 업체 수준으로, 10대 업체의 생산량이 전체 생산량의 5% 규모를 차지하는 반면, 인스턴트 라면제품의 경우 상위 10대 생산 업체가 전체 생산액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수요 & 공급 현황
○ 2006년 중국인의 식품소비 금액은 일인당 평균 2914위앤으로 동기대비 8%의 증가율을 나타냄. 또한, 중국인의 엥겔 지수는 동기대비 1% 감소한 28%를 기록했음.
○ 중국의 1인당 GDP가 4000달러 이상 수준으로 올라서면 인스턴트 식품 시장 역시 급속한 발전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실제로 GDP 4000달러 이상을 기록한 상해, 광주, 북경 등 몇몇 대도시의 경우 인스턴트 식품 판매량이 매년 8% 이상씩 증가하고 있음. 이에 따라 2007년 인스턴트 식품 생산업체는 10만 개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며, 판매액에서는 식품산업 총 판매액의 10% 수준인 780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판매 장소 및 판촉 방식
○ 인스턴트 및 냉동 식품의 주요 판매장소는 슈퍼마켓으로 상해, 북경, 광주, 무한, 심수, 대련 등 대도시에서 이 제품에 대한 소비의 65%가 슈퍼마켓에서 이뤄지고 있음.
○ 브랜드·포장·맛·외관·가격 등이 선택의 기준이 되고 있으며, 유용한 홍보 매체는 POP·DM·할인 행사·시식·무료 증정 등으로 나타남.
□ 경쟁동향
○ 중국의 국수 시장은 저·중·고급의 제품군으로 나뉘며, 저급 국수의 가격은 톤당 2000위앤으로 국수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음.
○ 일본 우동, 이탈리아 스파게티, 한국 냉면 등도 청도 내 슈퍼마켓이나 한국 식품 전문 판매점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이들 제품은 주로 중국의 현지 투자업체에서 제조된 제품임.
□ 수입동향
국가별 수입 통계
(단위 : 천 달러, %)
국가 |
2005 |
2006 |
2007(1~8) |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
총 계 |
557 |
31.8 |
552 |
-0.9 |
407 |
7.8 | |
18 |
-81.0 |
203 |
995.8 |
274 |
379.5 | ||
0 |
- |
1 |
315.3 |
41 |
8,033.9 | ||
30 |
11,030.7 |
28 |
-6.8 |
37 |
116.1 | ||
- |
- |
0 |
- |
17 |
- | ||
- |
- |
0 |
- |
16 |
- | ||
9 |
- |
4 |
-59.3 |
11 |
247.3 | ||
82 |
-54.3 |
41 |
-49.9 |
9 |
-78.1 | ||
30 |
201.1 |
224 |
640.7 |
1 |
-99.5 | ||
7 |
224.5 |
2 |
-64.8 |
1 |
-68.4 |
성별 수입 통계
(단위 : 천 달러, %)
지역 |
2005 |
2006 |
2007(1~8) |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
총 계 |
557 |
31.8 |
552 |
-0.9 |
407 |
7.8 | |
Beijing CY(北京) |
1 |
-99.3 |
129 |
22,122.5 |
244 |
737.3 | |
Shanghai CY(上海) |
113 |
-53.8 |
107 |
-5.9 |
96 |
50.6 | |
Shandong PE(山東省) |
32 |
161.9 |
31 |
-3.7 |
37 |
107.0 | |
Tianjin CY(天津) |
0 |
- |
7 |
185,300.0 |
16 |
- | |
Guangdong PE(廣東省) |
397 |
388.0 |
276 |
-30.4 |
13 |
-95.1 | |
Jiangsu PE(江蘇省) |
- |
- |
0 |
- |
1 |
- | |
JiIin PE(吉林省) |
- |
- |
0 |
- |
0 |
- | |
Liaoning PE(遼寧省) |
1 |
227.0 |
2 |
90.0 |
0 |
- | |
Zhejiang PE(浙江省) |
0 |
- |
0 |
- |
0 |
- |
자료원 : www.kita.net
○ 이 상품류 세관의 수출입 통계에 따르면, 2007년 1~8월까지 수입량 총 407만 위앤으로 전년동기대비 7.8% 증가했으며, 2006년도 증가율인 8.7%에 비해 0.9% 감소했음. 이 상품의 경우 이탈리아 에서의 수입량이 가장 많았으며, 한국은 3위에 머물렀음. 2007년 8월까지의 세관 기록에 따르면, 이 제품에 대한 한국제품의 수입은 아직 없는 것으로 조사됐음.
○ 이 제품의 최대 수입 지역은 북경이고 다음이 상해로 나타났으며, 산동성은 3위로 나타났음.
□ 관세 정보
Product |
Other uncooked pasta, not containing eggs/stuffed |
HS Code |
19021900 |
Description |
식품 |
Special Provision |
통관 시 현지 상업검역국관리검사과의 식품검역을 받아야 함. |
Unit |
㎏ |
Duty Rate |
15% |
VAT Rate |
17% |
자료원 : 2006년 중화인민공화국 세관 수출입 세칙
작성일자 : 2007.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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