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스크랩] 중국, 제과 시장동향

곡산 2008. 12. 6. 19:53

□ 생산·수요동향

 

 ○ 중국의 제과 기업은 2000여 개에 달하는데, 그 중 연 판매량 500만 위앤을 넘는 기업은 230여 개 정도임. 업계의 전문통계에 따르면, 2006년 제과 업계의 총 생산량은 126만1300톤으로 동기대비 7.8% 증가했으며, 총 판매량은 322억 위앤에 달한다고 함.

 

 ○ 모든 상품 군에서 껌, 초콜릿, 사탕이 10%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임. 그 중 규모가 비교적 큰 256개의 사탕·초콜릿 생산기업의 총 생산량은 79만1300톤에 달하며, 이는 동기대비 16.23% 증가한 수치임.

 

 ○ 판매수익은 238억4600만 위앤으로 동기대비 17.95% 증가했으며, 생산 소비율은 95.36%임. 젤리의 연 생산량과 판매액은 각각 70만 톤과 65억 위앤을 기록함. 2006년 사탕·초콜릿 부문은 3억2600만 달러의 외화 흑자를 봄.

 

 ○ 중국의 제과업계는 거대한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현재 중국인의 평균 사탕 소비량은 0.7㎏으로 중국 수준의 1/10, 세계 수준의 1/3 정도 증가한 상황임. 중국인의 사탕 소비량이 국제수준에 달한다면 중국의 사탕·초콜릿의 총 공급량은 270만 톤 이상을 넘어야 할 것임.

 

 ○ 중국인의 생활수준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이런 제품 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새로운 효능·새로운 맛·복합형의 상품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사탕시장의 수요는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임.

 

□ 경쟁동향

 

 ○ 해외기업들이 앞다퉈 중국시장으로 진출함에 따라 Johnson &Johnson, Guylian, 施華, 傲蘭 등의 외국브랜드가 시장 이윤을 점유하게 됨. 德芙, 吉百利, 好時, 金帝 이 4개의 브랜드는 중국 초콜릿 시장의 70% 이상의 판매액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金帝만이 중국 브랜드임. 이렇듯 중국에서는 외국계 기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음.

 

 ○ 중국 내 제과기업의 경쟁은 주로 가격부문에서 이뤄지고 있어서, 새로운 분야 개발에 대한 움직임은 외자 기업과 비교해볼 때 아직 부진한 상태임. 상품 균일화 현상은 중국 내 제과기업과 해외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악영향을 끼치는 심각한 요인임. 중국 브랜드는 해외브랜드의 이윤에 크게 못 미치고, 소도시에서의 시장점유율 또한 부진함. 중국의 모 기업의 대표는 중국 기업의 이런 난관을 극복하는 길은 상품의 세대교체라고 보고 있음.

 

 ○ 시장에는 오랫동안 이어져온 상품이 없으며, 계속해서 나오는 신상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음. 이는 어쩔 수 없이 필연적으로 겪어야 하는 과정임. 중국의 제과기업들은 해외기업과 경쟁하려면 반드시 상품의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함.

 

□ 수출입동향

 

 ○ HS Code 1701.9100의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2007년 5월 기준 총 수입액 0달러로 전년대비 99.7% 감소했으며, 주요 수입시장은 독일 등임.

 

HS Code 1701.9100 수입동향

(단위 : 천 달러)

Rank

Country

Value

% Share

% Change

2005

2006

2007.5

2005

2006

2007.5

2007/06

0

--World--

12

22

0

100.00

100.00

-

-99.7

1

Germany

9

0

0

75.00

0.00

-

-

2

United States

-

11

0

-

50.00

-

0.0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관세 정보

 

Product

고려홍삼캔디, 고려인삼캔디

HS Code

1701.9100

Description

Containing added flavouring or colouring matter

Special Provision

-

Unit

Duty Rate

50%

VAT Rate

17%

 

 

작성일자 : 2007.9.21.

출처 : 중국 청도에서 생활하기
글쓴이 : 도우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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