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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이슬람 소비자 공략의 키워드

곡산 2008. 11. 17. 10:56

인도네시아, 이슬람 소비자 공략의 키워드

 

보고일자 : 2008.10.28.

자카르타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복덕규 bokkotra@kotra.or.kr

 

 

□ 인도네시아 이슬람 소비자 시장동향

 

 ○ 인도네시아 2억4000만 인구 중 이슬람 인구가 88.5%에 달해 세계 최대 이슬람국가로 알려져 있음.

 

 ○ 이슬람 소비자들이 비록 일반 소비자들과 완전히 다른 패턴의 소비행태를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종교적·문화적으로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이해는 마케팅전략 구축의 기본이라 할 수 있음.

 

 ○ 종교생활용품에서부터 의식주에 걸쳐서 이슬람 특성이 인도네시아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고, 이들이 거대한 소비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특히 식음료분야에서 종교적으로 ‘할랄’을, 일반 소비문화에서는 합리적인 가격과 절제를 이슬람에서는 소비의 기준으로 삼고 있으므로, 이를 마케팅 전략에 반영할 필요가 있음.

 

 ○ 이슬람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 3가지 대표적인 기준으로 할랄·절제·합리적인 가격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를 이슬람 소비자의 3대 소비키워드라 할 수 있음.

 

□ 이슬람 소비자 소비키워드 (1) - 할랄

 

 ○ ‘할랄’이라는 기준은 식음료에서 의약품, 화장품 심지어 생활방식에 이르기까지 소비의 모든 패턴에 적용될 수 있는 대표적인 이슬람 소비원리이기도 함.

 

 ○ 생활방식에서도 남에게 해를 끼치면서까지 자신의 이득을 챙기지 않는다는 것을 ‘할랄’ 원칙을 지키는 생활로 봄.

 

 ○ 일반적인 상품에서 ‘할랄’ 원칙은 아래의 다섯 가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음.

  - 돼지고기나 돼지고기 성분을 포함한 가공식품

  - 인간 장기나 어떤 생물의 피, 그리고 배설물을 포함한 내용

  - 이슬람법에 따라 도축되지 않은 동물

  - 저장, 판매, 처리, 보존 및 운송에서 돼지고기와 접촉된 경우

  - 주류 성분이나 중독성분을 가진 경우

 

 ○ 따라서 식음료 제품의 경우, 제품 포장에 ‘할랄 인증’ 표시를 반드시 해야만 이슬람 소비자들이 소비를 할 수 있음.

 

 ○ 할랄 인증은 인도네시아 The Assesment Institute for Foods, Drugs and Cosmetics Indonesian Council of Ulama(LPPOM-MUI)에서 발급함.

 

 ○ 그런데 보통 식음료에는 할랄 인증이 들어간 경우가 많지만 의약품이나 화장품에까지 할랄인증이 붙어있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 그럴 경우 시중에서 유통되는 것은 당연히 할랄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음.

 

 ○ 할랄제품이 아닌 제품은 유통업자 자체가 취급을 안 한다고 대중들은 믿고 있기 때문이며, 만일 할랄이 아닌 제품을 유통했다는 사실이 발견되면 그 유통업체는 대중으로부터 신뢰를 잃게 될 수 밖에 없음.

 

□ 이슬람 소비자 소비키워드 (2) - 절제

 

 ○ 이슬람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과장된 행동이나 모습을 취하지 않도록 가르치고 있으며, 이러한 원리는 제품소비나 선호에서도 나타나고 있음.

 

 ○ 절제는 제품의 가격이나 수량·품질 모든 면에 적용되는 관념으로, 상품이 너무 비싸거나 너무 고급 재질이거나 너무 많이 사는 것을 꺼린다는 것이며, 이러한 절제를 통해서 사람의 탐욕과 욕망을 최대한 억제하려는 것이 이슬람의 소비원리가 되고 있음.

 

 ○ 이러한 절제의 원리 속에서 이슬람 소비자들은 상품을 사더라도 꼭 필요한 분량만 사도록 권장하고, 유행을 따라 고가의 사치품을 사는 것은 주변에서 따가운 눈총을 받는 행위가 되고 있음.

 

□ 이슬람 소비자 소비키워드 (3) - 합리적인 가격

 

 ○ 이슬람에서는 다른 사람을 속이거나 착취하는 이윤추구행위를 엄격하게 금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 가격에 있어서도 과도한 마진이 붙는 제품을 꺼리는 성향이 있음.

 

 ○ 따라서 품질에 비해 가격이 과도하게 책정된 제품은 구매가 금지된 ‘하람’제품으로 인지돼 소비자로부터 철저한 외면을 받게 된다고 함.

 

 ○ 그러므로 제품의 원료나 품질이 소비자의 상식에 맞게 책정돼야 하므로 과도한 사치품들은 이슬람 여성들에게 선호되지 못하고, 중저가 실용적인 상품들이 선호되고 있음.

 

□ 이슬람 소비자 공략의 마케팅 포인트

 

 ○ 이슬람 소비자들에게 ‘할랄’ 인증여부는 제품 구매의 핵심적인 기준이라고 할 수 있음에도 LPPOM-MUI로부터 ‘할랄’인증을 받아서 이를 마케팅 홍보포인트로 활용하는 제품들은 많지 않음.

 

 ○ 할랄인증을 공식적으로 받았다고 해서 대중들이 이 사실을 모두 인지하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인증마크나 홍보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음.

 

 ○ 따라서 ‘할랄’인증을 최우선적으로 받은 후에 제품 포장에 할랄인증 마크를 붙이거나, 프랜차이즈점을 할 때는 판매점 직원들에게 할랄제품임을 홍보를 해놓거나 홍보매체를 통해서 이를 알릴 필요가 있음.

 

 ○ 인도네시아에 진출해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싱가포르계 제과점 체인인 ‘Breadtalk’도 LPPOM-MUI로부터 ‘할랄’인증을 받아놓고도 인증마크를 가게에 게시하지 않아, 한동안은 이슬람 고객들로부터 외면을 받기도 했음.

 

 ○ 이러한 문제들을 피하기 위해서 마케팅에 유력한 이슬람지도자나 단체를 파트너로 적극 활용하는 것도 검토해볼만함.

 

 ○ 향후 이슬람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을 개발하거나 마케팅을 하려면 현지에서 충분한 시장조사와 전략개발을 한 후에 진출을 추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비지니스 인도네시아 등 국내 언론기사 및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