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대만의 1위 브랜드는?
- TRENDMICRO 작년에 놓쳤던 1위 자리 탈환 -
보고일자 : 2008.10.2.
타이베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 2008년 ‘대만 글로벌 브랜드 시상식’ 거행
○ 대만 정부의 브랜드 육성을 위한 정책 중 하나로 시행되고 있는 ‘대만 글로벌 브랜드 시상식’이 2008년 9월 30일 개최됐음.
- TAITRA와 영국의 유명 브랜드 컨설팅 업체인 인터브랜드가 공동으로 조사해 개최하며, 올해 20대 기업의 명단을 발표함.
○ 이 시상식은 2003년 최초 개최 후 6회째로, 나날이 업계의 관심 대상이 되고 있으며, 대만 브랜드가 세계 시장에서 활약하는 데 일조하고 있음. 2003~06년까지 10대 기업을 발표해 왔으나 2007년부터 20대 기업을 발표하고 있음.
□ TRENDMICRO 1위 자리 탈환
○ 올해 브랜드 가치 조사에서 13억2600만 달러의 평가를 받은 TRENDMICRO가 1위를 차지해 이 조사가 시작된 이래 6년 동안 5번째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거둠.
○ 올해 상위 4위 안에 든 브랜드의 가치는 모두 12억 달러를 초과했으며 1위인 TRENDMICRO가 13억2600만 달러, 2위인 ASUS는 13억2400만 달러, 3위인 ACER는 12억6500만 달러, 4위인 HTC는 12억200만 달러를 기록했음.
○ 올해 새롭게 상위 10대 브랜드로 진입한 기업은 SYNNEX와 ADVANTECH가 있으며, MAXXIS는 2단계 상승해 6위, D-LINK와 ZYTEL은 각각 작년보다 한단계씩 후퇴해 7위와 8위를 기록했음.
○ 이번 조사에서 TRENDMICRO와 ASUS가 1위 자리를 놓고 경쟁이 치열했는데, TRENDMICRO가 이 시상식이 열린 이래 연속 4회 1위 자리를 지켜오다 작년 처음으로 1위를 ASUS에 빼앗긴 바 있으나, 올해 다시 1위 자리를 되찾아옴.
- TRENDMICRO의 진이화 집행장은 이번에 1위를 다시 차지하게 된 배경은 ‘전문성’이라고 밝힘. 진집행장은 기업이 전문성을 갖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분산 투자를 하게 될 경우 브랜드의 가치가 희석될 것이라는 의견을 피력함.
□ 해마다 확대되는 브랜드 가치
○ 올해 대만 글로벌 브랜드 상위 20대의 총 감정 가치는 처음으로 90억 달러를 돌파함.
○ 눈여겨봐야 할 것은 상위 10대 브랜드 중 상위 4대의 경우, 모든 브랜드 가치가 각각 12억 달러를 초과하는 신기록을 달성함.
- 이는 대만 브랜드의 국제에서의 가치가 빠른 속도로 커져가고 있음을 보여줌. 올해 상위 10대 브랜드의 총 가치는 75억3700만 달러로 작년보다 11.8% 증가했는데, 이는 브랜드 가치 조사가 시작된 이래 증가폭이 가장 낮은 수치이긴 하지만, 2003년 처음 브랜드 가치 조사를 시작할 때보다 2배 성장한 것임.
2008년 대만 글로벌 브랜드 TOP 20
순위 2008(2007) |
브랜드 |
분야 |
브랜드가치 (억 달러) |
홈페이지 |
1 (2) |
TREND MICRO |
백신 보안솔루션 |
13.26 |
|
2 (1) |
ASUS |
메인보드 |
13.24 |
|
3 (3) |
ACER |
PC |
12.65 |
|
4 (4) |
HTC |
이동통신기기 |
12.02 |
|
5 (5) |
MASTER KONG |
인스턴트라면 |
7.93 |
|
6 (8) |
MAXXIS |
타이어 |
3.46 |
|
7 (6) |
D-LINK |
네트워크장비 |
3.44 |
|
8 (7) |
ZYXEL |
네트워크장비 |
3.34 |
|
9 (11) |
SYNNEX |
전자부품 |
3.04 |
|
10 (13) |
ADVANTECH |
산업용컴퓨터 |
2.99 |
|
11 (12) |
GIANT |
자전거 |
2.82 |
|
12 (9) |
JOHNSON |
헬스기기 |
2.60 |
|
13 (16) |
TRANSCEND |
메모리카드 |
2.44 |
|
14 (15) |
UNI-PRESIDENT |
식품 |
2.00 |
|
15 (18) |
MERIDA |
자전거 |
1.85 |
|
16 (-) |
DANZE |
욕실용품 |
1.60 |
|
17 (19) |
GENIUS |
인풋장치 |
1.14 |
|
18 (20) |
DEPO |
자동차라이트 |
0.63 |
|
19 (-) |
MSI |
PC |
0.50 |
|
20 (-) |
BIOSTAR |
마더보드 |
0.46 |
□ 대만 정부의 글로벌 브랜드 육성정책 내용은?
○ 대만 정부는 브랜드의 육성을 위해 국가 자체의 이미지 제고가 가장 중차대한 과제라는 판단 하에 특정기업이나 산업을 중점 후원하는 정책을 지양하고, 고품질 제품의 생산자와 결속해 ‘대만’ 하면 자연스레 ‘고품질’을 떠올릴 수 있는 국가 이미지를 구축해 대만산업의 도약을 도모하고자 함. 이에 따라, 대만 정부는 2006년도에 ‘Branding TAIWAN’ 7년 계획을 구상하고 아래와 같은 세부정책방안을 추진 중임.
- 민간투자로 운영되는 브랜드 투자기금을 마련해 브랜드 잠재력이 있는 기업에 투자
- 기업 자체가 브랜드 육성 자본을 마련할 경우 비롯되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대출제도 실시
- 브랜드 마케팅 인재양성을 위해 글로벌 브랜드 기업의 CEO와 저명한 브랜드 마케팅 학자들을 초청해 강연회를 마련
- 정부 각 부서에 브랜드 육성화를 위한 지도방안을 마련하고, 브랜드 마케팅의 열린 지식창구 역할을 맡을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해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의식과 경쟁력을 향상
- 매년 대만 자체 브랜드의 우수상품 수상식을 거행하고, 글로벌시장에 대만산업 이미지의 선전 활동을 통해 대만 브랜드의 글로벌 이미지를 향상시킴.
- 매년 브랜드 가치 조사를 실시해, 대만 자체 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촉진
자료원 : 공상시보, 경제일보, 무역관 자체정리
'중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융위기] 세계 금융위기로 인한 홍콩 소비침체 및 트렌드 변화 (0) | 2008.10.18 |
---|---|
중국도 금융위기에 적극 대처 (0) | 2008.10.18 |
→ 끝없는 중국의 식품 충격 ← (0) | 2008.10.16 |
[줌인] 관료 부패ㆍ업자 탐욕이‘중국産식품 공포’키운다 (0) | 2008.10.09 |
中 멜라민 파문 진화총력..품질관리 조례 제정(종합) (0) | 2008.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