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캠핑카 판매 호황
- 캠핑카 수요, 미국은 저조…캐나다는 고조 -
보고일자 : 2008.8.20.
이창화 토론토무역관
□ 캐나다, 캠핑카(RV) 시장 현황
○ 캐나다 GoRVing 협회 2007년 설문조사에 따르면, 캠핑카(RV) 구매층의 58%는 55살 이하의 중·장년층이며, 연평균 30일 정도 캠핑여행을 즐기는 것으로 조사됨. 나머지 42%의 55살 이상 구매층은연 평균소득 5만5000캐나다달러의 중산층임.
○ 캠핑카 유지비가 비행기와 숙박시설에 지출되는 여행비용보다 낮아 캐나다 캠핑카 시장은 때 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음.
- 북미 캠핑카 렌트협회(RVRA)는 2008년 7월 협회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 2007년보다 약 20% 높은수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 온타리오 주 Whitby 소재 Owasco 캠핑카 판매원에 따르면, 2008년 8월 판매 누적기준 캠핑카는 최고 판매 기록을 세웠던 2006년보다 16대 많이 판매됐으며, 전년보다 40대 많은 판매를 기록
○ 판매·렌트 가격과 유지비용이 높은 Class A 캠핑카보다 작고 저렴한 Class B 캠핑카가 선전 중
□ 캐나다, 캠핑카(RV) 종류 및 제조업체
○ 캠핑카(RV)의 종류는 규모, 모양, 자동차 연결 유무 기준을 통해 9가지로 나눠짐.
캐나다 캠핑카(RV) 종류 및 가격
그림 |
종류 & 가격 |
캐나다 주요 제조업체 |
|
Class A(규모: 6~12.2m) 가장 큰 규모의 고급형 캠핑카 U$ 58,000 ~ 1,000,000 |
Triple E Recreational Vehicles 204-325-4361 Alan Postle RV & Auto Agncs 250-475-3330 |
|
Class B(규모: 4.9~6.4m) 대형 밴을 개조한 캠핑카 U$ 41,000~74,000 |
Great West Vans 204-338-9303 Roadtrek Motorhomes Inc. |
|
Class C(규모: 6.4~10.7m) 미니모터홈이라 불리며, Class A와 B 사이 중간 크기 U$ 48,000~140,000 |
Bigfoot Industries, Inc 250-546-2155 General Coach 250-498-3471 |
|
Sports Utility RVs(규모: 5.8~11.9m) 식탁과 소파를 접을 수 있도록 제작된 넓은 실내 공간. 오토바이, 자전거를 운반할 수 있음. U$ 21,000 ~ 58,000 |
Triple E Recreational Vehicles 204-325-4361 Glendale Recreational Vehicles 519-245-1600 |
|
Fifth-Wheel Travel Trailer 소형 트럭에 연결하도록 제작된 캠핑카. 트레일러 종류 중 가장 편리함. U$ 13,000~100,000 |
Triple E Recreational Vehicles 204-325-4361 Glendale Recreational Vehicles 519-245-1600 |
|
Folding Camping Trailer 텐트식으로 제작, 가볍고 통풍이 좋은 캠핑카 U$ 4,000~ 13,000 |
Alan Postle RV & Auto Agncs 250-475-3330 Bonair Leisure Products Ltd. 418-335-5259 |
|
Expandable Travel Trailer 무게가 가벼워 미니밴이나 SUV에 운송이 가능. 창문 확장이 가능. U$ 9,000~18,000 |
|
|
Truck Camper(규모: 3.6~6m) 소형트럭 짐칸에 올려 사용하는 트레일러. 작고 간편해 캐나다에서 인기 U$ 4,000~26,000 |
Northern Lite Mfg. Ltd 250-765-3702 Bigfoot Industries, Inc 250-546-2155 |
|
Conventional Travel Trailer 승용차, 미니밴, 소형트럭으로 운송이 가능. 캐나다에서 가장 인기. U$ 8,000~65,000 |
Triple E Recreational Vehicles 204-325-4361 Glendale Recreational Vehicles 519-245-1600 General Coach 250-498-3471 |
자료원 : Go RVing Canada, Recreation Vehicle Industry Association(미국)
○ 대표적인 캐나다 캠핑카 제조업체는 Roadtrek, Triple E Recreational Vehicles로 조사됨.
- 온타리오 주 소재 Roadtrek 사는 1974년부터 지금까지 빠르게 성장해 2007년 북미지역 ClassB 캠핑카 판매량 1위를 기록
- 매니토바 주 소재 Triple E Recreational Vehicles사는 2008년 현재 약 500명의 직원이 있으며, Class A 캠핑카 제작을 중점으로 2007년 매출액 500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
□ 캐나다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캠핑카(RV) 관련 규정
○ 연방정부의 산하 기관인 Standards Council of Canada는 캠핑카와 관련해 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CSA) 및 Quality Audit Institute(QAI)에서 실시하는 전기, 가스, 하수, 자동차 안전규정에 관한 검사를 받도록 규정함.
- 캐나다 RV 협회에서는 CSA 또는 QAI의 검사를 통과한 캠핑카에 ‘Twin Seals of Excellent’ 인증마크를 수여함.
캐나다 RV 협회, CSA, QAI 인증 마크
자료원 : 캐나다 캠핑카(RV) 협회
○ 각 주정부 또한 캠핑카의 크기, 안전, 브레이크, 운전면허에 대한 각기 다른 규정을 가지고 있음.
- 각 주정부는 캠핑카 크기를 일체형과 트레일러형에 따라 다른 규격을 요구하고 있음. 높이는 일반적으로 4.15m보다 높은 캠핑카는 규제 중임.
- 각 주정부는 트레일러에 브레이크를 장착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캠핑카의 일정한 제동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Independent Brake System 장착을 의무화하는 규정이 있음. 브리티시 콜롬비아 주의 경우 트레일러의 무게에 따라 Towing Dolly 브레이크, Tow Bar 브레이크의 추가 장착을 의무화함.
주정부의 캠핑카 크기 제한 규정
(단위 : m, 개)
주정부 |
길이 |
자동차 연결 후 최대 길이 |
최대 높이 |
최대 폭 |
트레일러 안전체인 갯수 |
||
Motor Homes |
Towables | ||||||
British Columbia |
12.5m |
12.5m |
20m |
4m |
2.6m |
0~2 | |
Alberta |
14m |
12.5m |
20m |
4.15m |
2.6m |
1 | |
Manitoba |
14m |
12.5m |
21.5m |
4.15m |
2.6m |
1 | |
New Brunswick |
12.5m |
12.5m |
21m |
4.15m |
2.6m |
규정 없음 | |
New foundland |
12.5m |
12.5m |
23m |
4.15m |
2.6m |
1 | |
Nova Scotia |
14m |
12.5m |
23m |
4.15m |
2.6m |
2 | |
Nunavut |
12.5m |
제한 없음 |
21m |
4.2m |
2.6m |
규정 없음 | |
Northwest Territories |
12.5m |
제한 없음 |
21m |
4.2m |
2.6m |
제한 없음 | |
Ontario |
14m |
12.5m |
23m |
4.15m |
2.6m |
1 | |
P.E.I |
14m |
12.5m |
23m |
4.15m |
2.6m |
2 | |
Quebec |
14m |
12.5m |
19m |
4.15m |
2.6m |
2 | |
Saskatchewan |
14m |
12.5m |
23m |
4.15m |
2.6m |
2 | |
Yukon |
14m |
12.5m |
23m |
4.2m |
2.6m |
2 |
주 : 1) Motor Homes는 Class A, B, C 캠핑카 기준
2) Towables는 Fifth-Wheel Travel Trailer, Sports Utility RVs, Expandable Travel Trailer, Folding Camping Trailer, Truck Camper, Conventional Travel Trailer 기준
자료원 : RV Lifestyle
□ 시사점
○ 2008년 캐나다 캠핑카(RV) 시장은 국제 고유가 흐름과는 반대로 호황을 누리는 중. 2008년 상반기유가변동은 항공료 상승을 주도했으며, 여행을 계획하는 소비자들은 항공 여행보다는 캠핑카 여행을 선호. 또한 캠핑카 여행은 가족중심의 여행과 장거리 운전에 익숙한 캐나다 사람들의 생활에문화로 자리잡음.
○ 한국 내 기업의 캠핑카 부품 납품 및 수출을 통해 캐나다 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이 요구될 것으로 사료
- 현지 캠핑카 제조업체들과의 가격 경쟁, 구매자들의 소비 선호도 변화, 그리고 정부의 규제 및 안전, 성능 검사에 관한 철저한 준비와 시장 분석이 필요함.
자료원 : Go RVing, RV Lifestyle Magazine, Canada RV Association, RVcanada.com, Canadian Tourism Commission,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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