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소비자 오감 사로잡아야 뜬다
브랜드·특허 출원에도 '디자인·웰빙 열풍'
독특한 디자인 '보르도 TV' 세계시장 어필
사례1
삼성전자는 지난해 4월 '보르도 TV'를 처음으로 출시한 이후 7개월만에 누계판매 기준 200만대를 돌파했다. TV 사업을 시작한 이래 34년만에 처음으로 'LCD(액정표시장치) TV 판매 세계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한 것. 와인 잔의 모습을 감각적으로 형상화한 독특한 디자인 모델 전략이 유럽과 미국을 비롯한 세계시장에서 어필했기 때문이다.
'뉴 오피러스' 소비자 욕구 충족 판매 1위
사례2
기아자동차는 '오피러스'를 출시한 2003년 당시만 해도 국내 대형차 시장에서 매출 최하위 신세를 면치 못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해 차체의 볼륨감을 높이고 그릴·리어램프 등 부품을 대형차에 맞게 업그레이드 하는 등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한 '뉴오피러스'를 지난해 6월 출시하면서 사정은 180도 달라졌다. 올해 12월 현재까지 1년 7개월 연속 국내 대형차 부문 '판매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특허·상표·디자인 등 이른바 '산업재산권' 출원에 '디자인·웰빙 열풍'이 거세다. 업계간 치열한 마케팅 전략과 맞물려 소비자들의 다양한 기호와 독특하고도 까다로운 '입맛'을 사로잡기 위한 개성만점의 아이디어 상품·제품들이 속속 선보이면서 이와 관련된 특허·디자인 출원이 활발한 것. 최근 출원되는 특허·브랜드의 트렌드를 들여다봤다.
TV·휴대폰 시장에 부는 '디자인'
출시되자마자 대박을 터뜨린 LG전자의 '초콜릿폰'도 삼성 보르도 TV와 마찬가지로 디자인 전략이 주효했다.
초콜릿폰은 블랙컬러의 미니멀한 외관과 레드 컬러의 터치패드가 조화된 감각적인 디자인을 채택함으로써 기술과 감성전략이 동시에 맞아떨어진 케이스다. 초콜릿폰의 인기는 후속모델인 '샤인폰', '프라다폰' 출시로 이어지면서 세계시장에서 'LG 프리미엄 브랜드' 입지를 확고히 다지는 데 결정적 기여를 했다는 평가다.
'브랜드 가치 높여라' 상표도 디자인
물론 제품의 디자인 못지않게 상표(브랜드) 또한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주요 자산으로 꼽힌다. 실제로 미국 인터브랜드사가 조사한 2006년도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670억달러(67조원 수준)에 달한다. 당시 조사결과 발표에서 1위인 코카콜라에 이어 마이크로소프트, IBM, GE, 인텔, 노키아, 도요타, 디즈니, 맥도널드, 메르세데스 순으로 톱10에 랭크되었다.
하지만, 당시 우리나라 기업으로는 삼성전자가 20위를, 현대자동차가 75위를, LG전자가 94위에 이름을 올리는 데 그쳤다.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자칫 밋밋하고 심심해보일 수 있는 문자상표를 넘어 톡톡 튀는 그림이나 갖가지 색깔을 입히는 등 상표에도 소비자들의 시각을 사로잡기 위한 디자인 열풍이 뜨겁다. 바이올린 연주하는 곰, 웃음짓는 수박, 족두리 쓴 지구, 빨간 바탕에 하얀 색 잠자리 등이 대표적인 경우.
2006년 기준으로 도형상표·색채상표·입체상표 출원건수는 총 10만673건으로 문자상표 6만1천386건을 크게 앞질렀다.
기호·기능성 갖춘 웰빙식품 인기
요식업체의 한 관계자는 "제품간 기술격차가 줄어들면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한 업계의 차별화 노력이 가속화되면서 상표 모습도 도형·색체·입체상표로 중심이 이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편의점과 김밥 관련 체인점에서 판매중인 김밥들이 형태와 색상, 제조법 등에 있어서 다양한 변신을 시도하면서 이와 관련한 특허 출원 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것도 주목된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삼각김밥 △네모김밥 △다각김밥 △색동김밥 △꼬투리 김밥 △꽃다발형 손말이 김밥 등. 한약재나 소스, 청국장, 고추 등을 첨가해 기능성을 부가한 김밥도 눈에 띈다.
실제로 김밥과 관련한 특허 출원 건수는 1996년부터 2001년까지는 연 평균 7건에 불과했으나, 2002년 13건, 2003년 26건, 2005년 24건 등으로 급증하는 추세다.
전통 발효식품인 청국장의 경우도 다양한 기술을 접목해 냄새 제거는 물론, 기능성·기호성을 겸비한 퓨전식품으로 거듭나면서 이와 관련한 특허 출원이 2004년 79건, 2005년 67건, 2006년 84건 등 최근 급증하고 있다. 건강보조식품으로 상시 섭취할 수 있도록 동충하초, 인삼 등 한약재, 각종 천연물질을 혼합하거나 젊은층의 입맛을 겨냥한 청국장 아이스크림·과자·초콜릿·피자 등이 그 것.
그런가 하면 주요 식품업체들은 식품공학이 적용된 특허 기술을 바탕으로 한 기능성 웰빙식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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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각색동김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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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모김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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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투리김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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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드꼬투리김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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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드위치형 네모김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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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각김밥 |
송현수기자 songh@busan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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