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라면 올 한 해 숱하게 들어본 브랜드로 스포츠서울이 엄격한 기준에 의해 선정한‘2007 히트상품’들이다. 수많은 회사들이 저마다 특색있는 제품을 내놓고 전력투구했지만 시장에서는 승자와 패자가 확연히 갈려 희비가 교차했다. 히트상품의 상당수는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도 호평받는 ‘월드베스트’급 제품들이다.
기업의 위상은 자사 브랜드의 성공과 실패에 따라 급등하거나 급락한다. 삼성경제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1964년 국내 100대 기업 중 90년대까지 위상을 유지한 기업은 13개에 불과했고 세계 100대 기업 중 최근 10년간 37%가 탈락했다. 시장을 선도하며 혜성처럼 솟아나는 기업들이 있는 반면 시장의 흐름을 읽지 못해 과거의 명성을 잃은 기업들도 적지 않았다.
마케팅.가전.전자.자동차.교육서비스.식품 및 음료.화장품 등 각 부문에서 히트상품으로 선정된 브랜드들은 첨단 제품과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인 것으로 분석됐다. 프리미엄과 웰빙이라는 시대적 추세를 반영하며 창의적인 마케팅을 가미한 제품들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반향을 일으켰다.
품질 못지 않게 마케팅도 히트상품 배출의 중요한 포인트. 삼성전자의 ‘하우젠 드럼 세탁기’는 7가지 첨단 기능과 ‘서프라이즈� 하우젠’ 통합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이성과 감성을 동시에 만족시켜 마케팅상을 수상했다.
가전부문 히트상품으로는 LG전자 ‘휘센에어컨’과 삼성전자 김치냉장고 ‘하우젠 아삭’.LG전자 ‘트롬세탁기’가 선정됐다. ‘휘센 에어컨’은 국내 최초로 로봇청소기능과 자동 살균 건조 기능.청정케어 시스템 등의 신기술을 적용한 신제품이고 ‘하우젠 아삭’은 국내 최초로 성에 없는 직접 냉각 방식을 적용한 스탠드형으로 호평받았다. ‘트롬세탁기’는 알러지케어 기능을 강화하고 기능성의류 세탁기능과 인체 공학적 디자인 등으로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전자부문 히트상품인 삼성전자 노트북 ‘센스Q45’는 성능에 치중하는 기존 제품과 달리 다양한 가치를 표현해 기존 제품과의 이미지 차별화에 성공했고. 삼성전자의 또 다른 히트상품인 ‘애티콜 UFO’는 7.2�의 초고속 속도를 지원하는 HSDPA 휴대폰으로 사랑받았다. LG전자 ‘XPION 블랙피카소 모니터’는 와이드 화면을 기반으로 세계 최고 명암비 DFC 5000:1을 적용한 프리미엄 제품.
자동차 부문에서는 지난 11월까지 18개월 연속 판매 1위를 달성한 현대기아차 ‘뉴 오피러스’와 시장 지배력 강화를 위해 쏘나타 출시 후 3년여만에 선보인 야심작 ‘쏘나타 트랜스폼’.국내 대형 SUV중 유일하게 유럽으로 수출되고 있는 쌍용차 ‘렉스턴2유로’가 히트상품의 영예를 안았다.
식·음료에서는 광동제약의 마시는 비타민C ‘비타500’.지난 5월초 출시후 4개월도 채 안돼 누적 판매량 1000만병을 돌파한 해태음료 ‘차온 까만콩차’.100% 국산 재료를 이용해 맛과 품질을 한 단계 끌어올린 농협중앙회 ‘아름찬김치’.100% 국산 돼지고기를 사용한 햄제품인 농협목우촌 ‘프라임 흑미 야채’가 히트상품이라는 훈장을 달았다.
남성 피부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 유해성분들을 제거해주는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 옴므’는 화장품 분야에서.수준높고 짜임새 있는 콘텐츠로 2007년 교육부 원격대학평가에서 전 영역 최우수등급 및 종합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된 한양사이버대학교는 교육서비스 부문에서 각각 히트상품으로 뽑혔다.
박시정기자 charl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