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일본] 일본의 빵 시장 동향

곡산 2026. 1. 27. 07:29

[일본] 일본의 빵 시장 동향

[지구촌리포트]

 

▶ 2025년 일본 빵 시장, 쌀 가격에 따라 수요가 좌우돼

  2025년 일본의 빵 시장은 쌀 가격에 따라 수요가 좌우됐던 한 해였다. 25년 1월에 각 제조사가 실시한 가격 개정의 영향으로 조리빵을 제외한 식빵, 과자빵 등 모두 24년 대비 소비가 줄었다. 그러나 쌀 가격 급등 현상 장기화와 CVS 등에서 주먹밥 가격 개정으로 빵 가격 우위성이 상대적으로 높아져서 25년 4월 이후, 빵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했다. 비축미 판매가 시작되면서 수요가 잠시 주춤했으나, 25년도 햅쌀가격이 높아 수요가 다시 높아졌다.

  점두 판매 데이터(KSP-POS, 25년 1~11월)에 따르면, 식빵·식탁빵의 판매 금액은 전년 대비 약 4% 증가했으며, 과자빵의 경우, 판매 금액은 전년 대비 0.7% 증가했다. 조리빵의 판매 금액은 전년 대비 1.7% 증가했다. 빵 판매 금액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는 각 제조업체의 가격 개정과 동시에 저가격대의 상품을 확충하는 등 폭넓은 가격대를 커버한 것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2025년 일본 빵 생산, 쌀 가격 급등 속 증가 추세 보여 

 

  농림수산성에서 조사한 일본의 빵 제품별 밀가루 사용량을 보면, 11월 기준, 식빵은 전년동기 대비 6.0% 증가(43천톤→46)했고, 과자빵은 0.7%(31.9천톤→32.2)로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식빵 생산 증가의 주요 요인은 쌀 가격의 급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주식으로서의 식빵 수요가 증가한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2025년 일본 제빵업계 주요 키워드

 

 지속가능한 소재 활용의 본격화

  최근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제빵업계에서도 지속가능한 소재를 활용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일본산 밀가루, 무농약 재배 소재, 폐기 대상이었던 식재료를 재이용하는 업사이클 소재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곤충 유래 단백질, 버터나 계란 사용량을 줄인 플랜트 베이스드(Plant-based)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도시를 중심으로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은 젊은이들 사이에서 에시컬 베이커리(Ethical Bakery)*가 주목받고 있다.

 * 에시컬 베이커리(Ethical Bakery) : 환경을 고려한 소재나 방법을 활용하여 윤리적인 상관습을 준수하는 것을 중시한 베이커리를 뜻함

 

 

 

 제빵업계에도 부는 쇼와 레트로 붐

  최근 일본 업계 전반에 걸쳐 인기를 끌었던 쇼와 레트로 붐*이 제빵업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추억의 크림빵이나 튀김빵, 콧페빵과 같은 어린 시절을 떠올리는 맛이 어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제품 포장, 형태를 레트로풍으로 연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재료, 제법도 레트로풍으로 하여 현대 품질 기준에 맞는 “그립지만 새로운” 빵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 SNS에서는 ‘#쇼와레트로빵(#昭和レトロパン)’, ‘#쇼와레트로빵가게(#昭和レトロパン屋)’와 같은 해시태그도 인기를 끌고 있다. 

 * 쇼와 레트로 : 1950~1980년대 경의 쇼와시대에 유행했던 디자인, 문화, 아이템, 라이프스타일 등을 현대적으로 재평가, 재현하는 트렌드를 뜻함

 

 발효 x 글로벌한 미각의 조화

  빵의 본고장 유럽 뿐만 아니라 아시아, 중동 등 세계 각지의 발효 식문화가 빵의 새로운 영감의 원천이 되고 있다. 예를 들어 한국의 고추장을 사용한 매운 소자이빵이나 베트남의 반미를 변형한 샌드 등이 판매되고 있다. 이처럼 이국적인 맛의 빵을 즐김으로써 ‘여행하는 것처럼 즐길 수 있는 빵 체험’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2025년, 일본 제빵업계에서 주목했던 키워드

 

 세이보리(Savory)빵

  반찬 느낌의 ‘세이보리 빵’은 빵이 주식으로서 정착해 온 현 시대에 안성맞춤인 빵이다. 베이컨이나 치즈, 허브 치킨 등을 사용한 빵은 바쁜 아침이나 점심시간에 가볍게 먹을 수 있는 편리함이 주요 인기 요소로 작용했다. 특히 미소 마요네즈와 치즈, 우엉조림이 들어간 포카치아 등 서양의 빵에 일본스러움을 가미한 빵이 인기를 끌고 있다.

 

 맞춤형 대응

  소비자들 사이에서 건강을 챙기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글루텐 프리, 비건, 저당 등 체질,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빵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알레르기에 대응 가능한 빵, 오트밀·쌀가루를 활용한 빵 등 선택지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서도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는 빵의 구독 서비스가 등장하는 등 향후 더욱 더 주목 받을 전망이다.

 

 냉동·배달 빵

  집에서 손쉽게 전문점에서 만든 ‘빵’을 즐기고자 하는 수요가 높아지면서, 냉동 빵이나 배달 빵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냉동 빵 제조기술의 발달로 유명 베이커리의 맛을 그대로 가정에서 재현할 수 있는 점과 선물 수요나 지방에서는 쉽게 구할 수 없는 빵을 시도해볼 수 있는 기회로 주목받고 있다. 

 

 폭신폭신한 식감

  탕종제법이나 버터의 반죽 비율을 연구함으로써 좋은 식감과 촉촉한 식감을 지닌 빵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 또한 갓 구운 상태를 재현하기 위한 가정용 ‘토스트 추천 온도’ 등도 자세하게 기재한 빵도 늘고 있는 등 섬세한 식감이 선호되는 경향이 강해졌다. 또한 폭신폭신한 식감을 위해 빵에 알칼리 이온수나 미네랄이 풍부한 천연수를 사용하는 점포도 등장하고 있는 등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는 식감 구현을 위해 각 업체에서는 노력 중에 있다. 

 

 

 

▶ 일본 주요 제빵업체의 동향

 

 야마자키제빵주식회사

  야마자키 제빵의 25년 상품 시책은 독자적인 신규 기술을 톱 브랜드 식빵 ‘로얄브레드’를 비롯한 과자빵, 중화 만두 등에 도입하여 각각의 상품의 매출을 확대시켰다. 이러한 시책 덕분에 2025년도 매출은 전년 대비 5.3% 증가한 9,681억엔을 기록하며 매출, 이익 모두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2026년의 상품 전략은 기존 상품의 품질 향상을 계속해서 도모할 예정이다. 고부가가치 상품과 절약지향에 대응한 상품을 동시에 전개하는 전략도 계속 강화함으로써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시키시마제빵주식회사

  시키시마제빵의 매출은 전년 대비 2.5% 증가한 1,783억엔을 기록했다. 25년 초에 실시한 235개 품목의 1~5% 가격 개정과 판매 수량이 전년 수준을 유지한 것이 수익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시키시마제빵은 생활 양식의 변화를 고려하여 저녁식사에 빵을 도입하는 ‘요루빵(ヨルパン)’의 제안에 주력할 예정이다. 맞벌이 세대가 증가하는 가운데, 손쉽게 준비할 수 있는 저녁 식사의 새로운 선택지로 반찬에 빵을 곁들이는 것만으로도 저녁 식사가 완성하는 간편 메뉴 소개를 점포나 자사 사이트에서 진행하고 있다. 

  또한 2월에는 국산 밀을 테마로 하는 새로운 브랜드 ‘와코무기(和小麦)’를 출시했다. 라인업은 120개 제품에 달한다. 향후 브랜드 인지도 확대와 상품 라인업 충실에 주력해 나갈 예정이다. 국산 밀 생산자와의 파트너십도 강화하여 상품을 통한 생산 현장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브랜드로서 육성해나갈 계획이다. 시키시마제빵은 2030년까지 국산 밀 사용률을 20%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국산 밀을 사용한 빵, 과자의 개발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 일본에서 주목받고 있는 한국의 ‘야채빵’

  채소의 모습을 한 ‘야채빵’이 최근 일본에서 조금씩 인기를 끌고 있다. 감자, 고구마 등 똑같이 생긴 모양이 특징으로 최근 일본 내 도쿄, 아이치현 등에 판매처가 확대되고 있다.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채소와 똑같은 모양 뿐만 아니라 SNS에서 빵을 뜯을 때 나는 쫀득쫀득한 소리도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시사점  

  일본에서 빵은 원재료나 물류 비용의 인상에도 쌀 가격 급등으로 인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업체는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재료, 반죽, 제법 등을 개선하여 식감 등을 높이는 등 제품의 질을 향상시켜 가치를 높이는 쪽으로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일본의 빵 시장 동향을 고려한 제품 개발과 마케팅을 추진하며 수출 준비를 한다면 일본 시장 진출 가능성은 높아질 것으로 사료된다. 

 

 

▶자료출처

- 일본 식량신문(25.12.26)

  https://news.nissyoku.co.jp/special/1250368 

- hibana(25.07.14)

  https://biz-hibana.com/breadtrends-2025/ 

- 일본경제신문(25.12.24)

  https://www.nikkei.com/article/DGKKZO93393980T21C25A2HF0A00/ 

- 농림수산성 통계(식품산업동태조사)

  https://www.maff.go.jp/j/zyukyu/jki/j_doutai/doutai_top.html 

- 시키시마제빵주식회사 홈페이지

  https://www.pasconet.co.jp/index.html/ 

- ZENB 홈페이지

  https://zenb.jp/ 

- 야마자키제빵주식회사 홈페이지 https://www.yamazakipan.co.jp/index.html 


문의 : 오사카지사 박다빈(parkdabin@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