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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 “혁신이 식탁을 바꾼다”... 민텔이 주목한 2024 글로벌 식음료 11선

곡산 2025. 6. 25. 07:43
[Insight] “혁신이 식탁을 바꾼다”... 민텔이 주목한 2024 글로벌 식음료 11선
  •  김민 기자
  •  승인 2025.04.10 12:48

기술, 건강, 지속 가능성… 트렌드를 뛰어넘는 식음료 혁신의 현재와 미래
순두부 16% 함뮤한 한국의 풀무원 '소프트 토푸 또띠아'가 2위에 뽑혀

신제품 출시 속도가 주춤한 식음료 시장에서, 진짜 혁신은 무엇으로 증명되는가. 민텔은 2023년에 출시된 수천 개 제품 중 기술적 진보, 창의성, 시장 영향력을 기준으로 가장 주목할 만한 11개 제품을 선정했다. 이 제품들은 단지 ‘새로운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소비자 기대를 정면으로 마주하며 미래 시장의 가능성을 재정의한 결과다. 기술, 건강, 지속가능성, 문화적 감수성 등 다양한 가치를 품은 이 혁신 제품들은 미래의 식음료 시장을 예측할 수 있는 창이기도 하다. 또한 브랜드가 어떻게 트렌드와 기술을 제품에 녹여내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오늘날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 중심의 제품을 어떻게 기획하고 구현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해답이기도 하다. 그 면면을 살펴본다.

 

1. 주류= Thrive 01 Performance-beer Recovery IPA (벨기에)- 스포츠 회복용 무알코올 맥주

세계 최초의 스포츠 회복용 무알코올 맥주. 벨기에 루벤(Leuven)대학교와 공동 개발됐으며, 10g의 유청 단백질과 2g의 아미노산(BCAA 포함), 탄수화물을 함유해 근육 유지 및 회복에 도움을 준다.

이전 스포츠 맥주들이 단순 수분 보충에 그쳤다면, 이 제품은 스포츠 영양제로서의 기능성과 차별화된 콘셉트로 주목받고 있다.

“건강과 피트니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저알코올 트렌드는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제품이 다른 저알코올 맥주 옵션과 차별화되는 점은 알코올 함량보다는 스포츠 음료로서의 수분 보충 기능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스포츠 영양제 사용자들에게 친숙한 성분인 BCAA와 단백질을 사용함으로써 이 제품의 이미지가 더욱 강화됩니다.”

 100mL당 122kcal, 가격: €2.49 / $2.64, 팩 사이즈: 33.000cl / 330.000mL, 출시일: 2023년 1월

벨기에의 스포츠 회복용 무알코올맥주(왼쪽)와 한국의 순두부 또띠아
 

2. 베이커리= Pulmuone Soft Tofu Tortilla (대한민국)

정제된 탄수화물을 줄이려는 소비자들을 위해 개발된 순두부 16% 함유 또띠아. 풀무원은 자사 핵심 제품인 두부를 또띠아 반죽에 적용하여 단백질 보강 및 식물성 식재료 사용이라는 브랜드 철학을 녹여냈다. 순두부를 넣은 반죽은 영양가 있는 간편식으로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다.

3. 유제품= Kraft Uochee Spicy Tuna Flavour Sliced Cheese (일본)

참치와 치즈의 이색적인 조합으로, 감칠맛이 풍부하고 맥주 안주로 최적화된 슬라이스 치즈. 참치 조각을 실제로 사용했으며, 제품 옆면에는 '맥주 궁합점수' 96%의 스파이더 차트, 슬라이스 크기(mm) 등 데이터 기반의 디자인 요소가 포함돼 있다. 참치의 비린내와 질감을 기술적으로 해결한 점이 돋보인다.

참치와 치즈의 이색조합으로 만든 일본의 맥주 안주 제품(왼쪽)과 요거트와 아이스크림의 경계를 허문 미국의 발효크림제품
 

4. 디저트 및 아이스크림= Häagen-Dazs Strawberry Cultured Crème (미국)

하겐다즈가 요거트 시장에 진출하며 선보인 발효크림 제품. 떠먹는 요거트와 아이스크림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콘셉트로, 침체된 요거트 시장에 'Unguilty Pleasure' 트렌드를 반영해 활력을 불어넣는다. 하겐다즈 브랜드가 주는 단순함, 즐거움, 고급스러움이 제품 이미지에 직결된다.

5. 편의식 및 밀키트 – Home Bake 425°/:30 Chipotle Chicken (미국)

425도 오븐에서 30분 만에 메인·사이드·채소를 한 번에 조리할 수 있는 간편식. 퀘소 소스와 치폴레, 쿠민, 훈제 파프리카로 양념한 수비드 치킨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복잡한 조리시간 관리 없이 전체 식사를 준비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혁신 포인트다.

425도 오븐에서 30분만에 조리할 수 있는 미국의 치폴레치킨 간편식 제품(왼쪽)과 집에서도 카페 스타일의 아이스 라떼를 만들 수 있는 미국 맥스웰하우스의 믹스 제품
 

6. 음료 – Maxwell House Vanilla Iced Latte with Foam Mix (미국)

차가운 거품 생성 기술로 집에서도 카페 스타일의 아이스 라떼를 만들 수 있는 믹스 제품. 바리스타 수준의 진하고 크리미한 맛을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으며, 특히 MZ세대를 겨냥한 홈카페 수요를 충족시키는 제품이다. 거품이 풍부하고 간편한 사용 방식이 성공 요인으로 평가된다.

7. 펫 푸드 – The Happy Mutt Company Doggie Dippers (영국)

견과류 페이스트와 비스킷을 함께 제공하는 '딥 간식' 콘셉트의 반려견 간식. 자일리톨, 첨가당, 인공향료 등이 없는 자연친화적 레시피로, 반려동물과 보호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트렌드를 반영했다. 사람 음식에서 영감을 얻은 포맷이 펫 휴머니즘 트렌드와 맞물린다.

'딥 간식' 콘셉트의 영국의 반려견 간식제품(왼쪽)과 동유럽식 전통 만두 ‘페로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캐나다 만두제품.
 

8. 사이드 및 소스 – Holy Perogy! Loaded Dumplings (캐나다)

동유럽식 전통 만두 ‘페로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체다치즈·베이컨 감자만두. NON-GMO 감자를 사용했으며, 재밀봉 가능한 비조리 상태로 판매돼 조리 편의성과 보관성을 모두 확보했다. 친숙한 맛에 현대적 포장과 조리 편의성의 조합이 특징이다.

9. 스낵 – Dole Good Crunch Pineapple Bites with Chili (미국)

칠리 시즈닝을 입힌 크런치한 파인애플 스낵. 천연 과일 맛과 식감을 유지하면서, 탈수 공정에 태양에너지를 활용하고, 식용 불가 부위는 유기농 비료로 재활용하는 등 지속가능성도 갖췄다. 달콤 새콤 매콤한 복합미로 기후변화 시대의 ‘지속 가능한 간식’ 모델로 꼽힌다.

미국의 칠리 시즈닝을 입힌 크런치한 파인애플 스낵(왼쪽)과 구우면 색이 변하는 마시멜로.
 

10. 껌/캔디 – Jet-Puffed Color Changers Marshmallows (미국)

구우면 색이 변하는 마시멜로. 무지방이며, 재활용 가능한 포장으로 제공된다. 클래식한 마시멜로의 식감과 함께 시각적으로 변화하는 경험을 제공하여 소비자의 향수와 호기심을 동시에 자극한다. 체험형 간식 시장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11. 건강기능식품 – SOW Women’s Hair, Skin & Nails (영국)

아프리카-카리브해, 아시아, 아랍 커뮤니티 여성들을 위한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비오틴, 히알루론산, 아연, 철분 등 다양한 성분을 조합했으며, 문화적 다양성과 대표성을 고려한 과학 기반 개발이 돋보인다. 인종적 감수성 기반의 제품 혁신이라는 점에서 독보적이다.

비오틴, 히알루론산, 아연, 철분 등 다양한 성분을 조합한 영국의 여성 미용 건강기능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