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보고서를 통해 본 리딩 식품기업 동향 ② 대상
- 식품저널
- 승인 2025.05.07 08:53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전년보다 3.6% 증가 4조2551억
영업이익은 43% 증가한 1769억, 영업이익율 4.2%

대상의 사업부문은 식품과 소재로 구성돼 있다. 식품사업은 국내 대표적인 종합식품 브랜드인 ‘청정원’을 중심으로 ‘순창고추장’ 등 전통 장류부터 ‘미원’ 등의 조미료류, 식초, 액젓 등 농수산식품, 서구식품, 육가공식품, 냉동식품, 편의식품(안주야, 호밍스 등) 등을 생산ㆍ판매하고 있다. 또, 국내 대표적인 김치 브랜드인 ‘종가’를 중심으로 맛김치, 포기김치, 총각김치 등의 김치류와 반찬류, 두부류 등 신선식품을 생산ㆍ판매하고 있다. 소재사업은 국내 최대 전분 및 전분당 생산규모를 보유한 전분당 사업과 MSG, 핵산, 아스파탐, L-페닐알라닌, 라이신, 아르기닌, 트립토판 등을 생산하는 바이오 사업으로 구성된다.
주요 종속회사로는 인도네시아에서 전분당, 조미료 사업을 하는 PT DAESANG INGREDIENTS INDONESIA, 베트남에서 식품ㆍ 소재사업을 하는 DAESANG VIETNAM, 국내에서 소스ㆍ추출농축류, 김 사업을 하는 대상푸드플러스㈜가 있다. 또, 잼류와 커피사업을 하는 ㈜대상다이브스가 있으며, 조미료ㆍ식품첨가물 및 가공식품 판매업을 하는 DAESANG AMERICA INC.도 있다.
2024년은 지속되는 세계 경기침체, 원자재 가격 상승, 환율 상승 등 불확실한 대외환경이 지속된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대상의 연결회사는 식품ㆍ소재 사업으로의 핵심역량을 집중하고, 각 사업부문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다. 식품사업은 경영 효율화와 글로벌 시장 집중 등 성장 시장에 대한 대응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소재사업은 부문별 원가 절감과 신수요 창출을 위한 노력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내실을 다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대상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보다 3.6% 증가한 4조255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43% 증가한 1769억원으로 집계됐으며, 영업이익율은 4.2%로 전년대비 1.2%p 증가했니다, 당기순이익 967억원의 재무성과를 달성했다.

식품부문
지난해 식품부문 매출액은 전년보다 3.3% 증가한 3조6143억원이며 영업이익은 2.8% 감소한 1301억원이다. 지속된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 감소로 힘든 한해였지만,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와 온라인 채널 변화 대응, 글로벌 및 성장 채널 중심으로 영업을 확대, 매출이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경기침체 등 외부환경 리스크로 소폭 감소했으나, 지속적인 판촉 효율화와 김치, 조미료 등의 원가 개선을 통해 수익선 개선에 집중했다.
2025년에는 전략적 공급망 구축 등을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공급 안정성을 확보하며, 판촉 자원 재배치와 효율화로 수익성 기반의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 급변하는 소비자 니즈에 대응, 신규 제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성장 중인 쿠팡, 네이버 등 온라인 채널 성장 체계 구축을 통해 국내 매출 성장을 이룰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글로벌 식품 시장에서는 주요 제품군인 김치, 김, 소스, 편의식을 위주로 인프라를 강화,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신규 거점을 확대하는 한편, 기존 거점 지역을 확대한다.
소재부문
지난해 소재부문 매출은 전년보다 8.1% 증가한 1조4187억원, 영업이익은 356.7% 증가한 478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분당 사업은 전체적인 업계 침체와 옥수수 가격 하락으로 2024년 판매가 인하가 불가피했지만, 지속적인 원가 개선 노력, 알룰로스 등 신제품 출시 등으로 견조한 실적을 유지했다.
바이오 사업에서는 라이신 시장 악화로 2023년 부진했던 라이신 실적이 지난해에는 판매 가격 상승과 액상 라이신 수요 증가 등으로 시황이 점차 회복하면서 손익이 개선됐다.
전분당 사업에서는 환율 상승 등 외부환경 변동 리스크가 존재하지만, 에너지와 유틸리티 절감 등 제조원가 절감 및 알룰로스 해외 판매 등 고수익 스페셜티 사업 확대를 통해 수익성 제고에 더욱더 노력할 예정이다.
바이오 사업에서는 고수익 제품인 천연조미소재, 히스티딘 같은 스페셜티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할 예정이며 국내 공장 통합 운영 확대, 청푸사 대체 생산 및 공정 개선을 지속 추진, 수익성 증대에 집중할 계획이다. 라이신 사업은 현재 중국산 라이신에 대한 유럽 반덤핑 관세 부과에 따라 대상의 라이신 판매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2025년에는 국내 생산량을 늘릴 예정이며, 실적 개선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상㈜ 별도 부분 매출액은 수출 21.9%, 내수 78.1%, PT DAESANG INGREDIENTS INDONESIA는 수출 23.8%, 내수 76.2%, DAESANG VIETNAM는 수출 6.3%, 내수 93.7%로 구성돼 있다. 대상푸드플러스㈜의 매출은 100% 내수다. ㈜대상다이브스의 매출은 수출 1.2%, 내수 98.8%로 이뤄져 있다. DAESANG AMERICA INC.의 매출액은 수출 2.7%, 내수 97.3%로 구성돼 있다.


식품저널 5월호 54페이지
‘2024년 연결기준 매출 29조3591억…전년보다 1.2% 증가
식품ㆍBIO 및 F&C 사업부문 실적 개선…영업이익 20.2% 늘어’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전년보다 3.6% 증가 4조2551억
영업이익은 43% 증가한 1769억, 영업이익율 4.2%’
의 잘못이기에 바로잡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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