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러시아] 아샨 등 주요 소매업체 내 PB 상품 비중 꾸준히 증가

곡산 2025. 2. 11. 07:26

 

[러시아] 아샨 등 주요 소매업체 내 PB 상품 비중 꾸준히 증가

 

□ 아샨 리테일 러시아(Auchan Retail Russia)

 아샨은 프랑스계 소매업체로 러시아 현지화에 성공한 대표적인 대형할인매장 브랜드이다. 2002년 모스크바주 미티시(Mytishchi)에 첫 번째 마장을 오픈했으며, 2015년 아딱(ATAK)과의 인수합병을 통해 아샨 리테일 러시아(Auchan Retail Russia)가 탄생했다. 아샨은 현재 러시아 각지에 23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7년 탐보프(Tambov)에 자체 육류 가공공장을 설립하는 등 매장 내 PB 상품 비중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이어오고 있다.

 

아샨(Auchan) 관련 주요 내용

출처: 아샨(Auchan) 공식 홈페이지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 지난해 아샨(Auchan) PB 상품 비중 23% 기록

 올해 초 아샨이 발표한 PB 상품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대비 PB 상품의 비중이 사상 최고치인 23%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샨은 동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약 800여개의 공급업체로부터 8,500개 이상의 PB 상품이 자사 매장을 통해 유통되었다고 밝혔으며, 이는 전년 대비 14% 증가한 수치라고 덧붙였다. 

 현재 아샨의 주요 PB 상품으로는 카즈디젠(Kazhdyy den), 아샨 크라스나야 프티짜(Auchan Krasnaya Ptitsa), 아샨 졸라타야 프티짜(Auchan Zolotaya Ptitsa), 코스미아(Cosmia), 악투엘(Actuel), 퀼리브(Qilive), 인엑스텐소(InExtenso) 등이 있다. 

 아샨은 동 보고서에서 PB 상품 개발이 자사의 우선순위 전략 중 하나임을 명확히 했다. 이와 관련하여 옐레나 사브첸코(Elena Savchenko) PB 상품 개발부 팀장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에 소구하기 위해 올해 ‘건강식품’, ‘야채 및 과일’, ‘치즈’, ‘즉석식품’ 등의 부문에서 고품질 PB 상품 비중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소매업체 내 고품질 프리미엄 PB 상품 비중 증가

 아샨(Auchan)뿐만 아니라 기타 소매업체들 또한 경쟁적으로 PB 상품의 비중을 크게 확대하고 있는 추세다. 

 이고르 카라바예프(Igor Karavaev) 소매무역협회(AKORT) 회장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마그니트(Magnit), 피쵸로츠카(Pyaterochka), 메트로(Metro) 등의 소매업체들 또한 다음과 같은 특정 제품군을 중심으로 PB 상품의 비중을 계속해서 확대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매업체별 주요 PB 상품군

출처: Retail.ru 게시 기사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카라바예프 회장은 위의 내용처럼 소매업체 내 PB 상품의 비중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것과는 별개로 그 증가세는 차츰 감소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는 소매업체들이 중저가의 보급형 브랜드보다는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현재 러시아의 주요 대형 소매업체들은 적극적으로 ESG 경영 전략을 수립 및 이행하고 있다. 이들 소매업체들은 특히 지속가능한발전 의제에 부합하는 친환경 재료를 사용한 건강한 식품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 이는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형성된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관심과 맞물리며 소매업체들이 더욱 경쟁적으로 고품질 프리미엄 PB 상품 개발에 나서도록 하는 유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시사점

 현재 현지 대형 소매업체들은 PB 상품의 비중을 점차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며, ESG 경영 의제 및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높은 관심 등과 같은 배경에 따라 중저가 보급형 브랜드보다는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출처

Retail.ru. Доля СТМ в продажах «Ашана» достигла 23%. 2025.01.30.

https://www.retail.ru/news/dolya-stm-v-prodazhakh-ashana-dostigla-23-30-yanvarya-2025-260331/

Retail.ru. АКОРТ: доля СТМ в продажах продовольственных ритейлеров выросла до 22%. 2024.12.23.

https://www.retail.ru/news/akort-dolya-stm-v-prodazhakh-prodovolstvennykh-riteylerov-vyrosla-do-22-23-dekabrya-2024-249075/

 

문의 : 모스크바지사 이목원(309872@gw.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