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현지 식품업계도 오징어 게임 열풍
❍ OTT 플랫폼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 2가 공개되며, 현지에서는 뜨거운 반응과 호평이 이어지는 추세
-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 시즌 1은 말레이시아 넷플릭스 주간 차트에서 16주 연속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시즌 2도
공개 이후 꾸준히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암팡 파크(Ampang Park) MRT*역에 오징어 게임 마스코트 영희 조형물이 설치되면서 많은 주목을 받음
* MRT : 말레이시아 도시철도
❍ 현지 인플루언서가 오징어 게임 시즌2 중 말레이시아 국기가 나오는 장면을 올린 틱톡 영상이 바이럴 영상으로 급부상
- 현지 네티즌들은 말레이시아 국기가 오징어 게임에 나온 사실이 자랑스럽다, 말레이시아인으로서 자부심을 느낀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 관련 내용이 여러 매체를 통해 기사화되면서 오징어 게임에 나온 한국 전통 놀이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
❍ 말레이시아 식품업계도 넷플릭스와 협업해 다양한 이벤트 추진 및 신규 메뉴 출시 등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진행 중 - 현지 음료 프랜차이즈 티라이브(Tealive)는 1월 2일부터 5일까지 3일간 현지 대형 쇼핑몰에서 오징어 게임에 등장한 딱지치기, 공기 등
체험행사를 추진하였으며 오징어 게임의 마스코트인 영희를 활용한 패키징 및 굿즈* 제작·판매 중
* 굿즈(Goods) : 연예인 또는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파생 상품
- 현지 과자 전문 제조 업체 마미(Mamee)는 매운 오징어 맛 감자칩을 출시했으며, 제품 안에 있는 오징어 게임 로고 3개를 모으면 상금
1만 링깃(약 3백만원)의 상금을 받을 수 있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
- 피자 프랜차이즈 피자헛 말레이시아는 오징어 게임을 오마주*한 광고를 공개하며, 오징어 게임의 로고 모양의 치즈 불닭 크러스트를
신메뉴로 출시
* 오마주(hommage) : 영화를 촬영할 때, 다른 감독이나 작가에 대한 존경의 표시로 그 감독이나 작가가 만든 영화의 대사나
장면을 인용하는 일
- 일본 편의점 체인 패밀리마트는 오징어 게임 관련 굿즈 제작과 더불어 이벤트성 오징어 게임 포장 패키징을 제작
▶ 시사점 및 전망
❍ 말레이시아 시장은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한국 드라마 및 음악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시장으로 한국 수출업체는 이를 활용한 콜라보
제품 출시 또는 한국 제품만의 차별화된 마케팅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출처
1) 말레이시아 넷플릭스
https://www.netflix.com/tudum/top10/malaysia/tv
2) Malaysia Mail
3) Net Straits Times
4) Tealive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p/DEUh1-6TiDW/
5) Mr Potato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p/DCA8ycdzQyH/?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6) Pizza Hut 말레이시아
https://www.instagram.com/pizzahutmalaysia/
문의 : 쿠알라룸푸르지사 정담원(damwon@at.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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