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해운 운송비용 상승으로 항만산업 활성화 전망 및 시사점
❍ 글로벌 컨테이너 항만 물동량 현황에 의하면 중국(1위), 미국(2위)에 이어 말레이시아는 5위 수준
- 말레이시아는 인도양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핵심 운항로인 말라카해협(Strait of Malacca)을 품고 있으며 전 세계 선박의
약 3분의 1이 해당 해역을 통해 운송
❍ 말레이시아 항만은 연방항만과 주(州)항만으로 분류되며 연방항만은 말레이시아 교통부에서 주(州)항만은 주(州)정부에서 관할
- 주요 연방항만은 클랑항(Port Klang), 페낭(Penang), 조호(Johor), 탄중 펠레파스(Tanjung Pelepas), 콴탄(Kuantan),
케마만(Kemaman), 라부안(Labuan), 빈툴루(Bintulu) 등 총 8개
❍ 말레이시아는 총 11개의 주요 컨테이너 항구들이 있으며 6개는 말레이반도 5개 항구는 동말레이시아에 위치
- ‘23년도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은 2,806만 TEU(Twenty-foot Equivalent Unit/20피트) 수준이며 클랑항이 물동량의 50.1%,
탄중 펠레파스가 37.3% 취급
- 클랑항과 펠레파스항은 세계 20대 컨테이너항으로 꼽히며 클랑항은 전국 화물 적재 및 환적 센터이며 탄중 펠레파스 항은
지역 환적 물량의 허브
<‘23년 말레이시아 주요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 | |||||
(단위 : TEU) | |||||
구분 | 수출 | 수입 | 환적 | 총계 | 비중(%) |
KELANG | 3,054,411 | 3,100,958 | 7,905,653 | 14,061,022 | 50.1 |
TANJUNG PELEPAS | 345,800 | 190,557 | 9,944,181 | 10,480,538 | 37.3 |
PENANG | 537,104 | 670,049 | 83,353 | 1,290,506 | 4.6 |
JOHOR | 454,022 | 474,854 | 12,210 | 941,086 | 3.4 |
SABAH | 211,187 | 217,122 | - | 428,309 | 1.5 |
* 출처 : 말레이시아 교통부(2024년) |
❍ 팬데믹 이후 선박 용선 기간의 변동, 가격 경쟁, 선박 가용성 및 예측 불가한 물동량 변화 등 단기적 운임 상승효과로 인해
점차 많은 국가들이 스마트 항만을 구축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로 인해 글로벌 무역 환경이 변화
- 말레이시아도 ‘22년 부터 탄중 펠레파스 항만을 디지털화하며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시스템 활용
항만 관리 정보 시스템을 도입
* 재고 요구사항을 예측하고 보충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최적의 재고 수준을 유지
❍ 관련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항만은 글로벌 해운 비용 상승 여파 등의 복합적 요인으로 그 이용량 측면에서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
* 홍해 사태가 장기화되고 중국이 미국의 관세 인상에 대비해 수출 물량을 늘리면서 전 세계 주요 항구의 혼잡도 증가 등으로
비용 급증 상황
- ‘25년 말레이시아 화물 처리량은 3~5% 증가한 8억 1,700만 톤 수준에 달할 것이며 국내총생산(GDP)에 6,900억 링깃
(약 1,500억불)을 기여할 것으로 전망
▶ 시사점 및 전망
❍ 對 말레이시아 한국 농수산식품 전체 수출 물량의 많은 부분이 선박운송(클랑항, 탄중 펠레파스항 추정)임에 따라 지속적인
글로벌 운송비용 상승세에 대응하기 위한 비용절감 방법(운송회사별 파트너쉽 협력, 기술 및 자동화 스마트화 노력 등) 강구를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어 보임
※ 출처
1) 말레이시아 교통부
2) New Striaght Times
3) 서울경제
https://www.sedaily.com/NewsView/2DADE9ZA6U
4) Business Times
5) KOTRA
6) The Edge Malaysia
https://theedgemalaysia.com/node/680193
7)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글로벌 컨테이너 항만물동량 현황 및 분석
문의 : 쿠알라룸푸르지사 정담원(damwon@at.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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