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매운맛(Spicy) 제품의 인기 지속
❍ 포르투갈 식민지 영향으로 말레이시아에는 16세기부터 고추가 보급되었으며 현지인에게 고추는 단순한 향신료가 아닌 무역과
문화 교류의 상징
- 16세기부터 삼발 소스를 비롯한 나시르막, 락사 등 고추로 만든 여러 가지 음식이 파생되며 매운맛에 대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
* 삼발 소스: 고추, 샬롯, 마늘 등을 갈아 만든 전통 양념 / 락사: 생선이나 닭 육수로 만든 쌀국수/ 나시르막: 코코넛 밥, 삼발 소스,
오이 등을 곁들인 요리
- 특히 말레이시아 요리에서 주로 사용되는 삼발 소스는 한국의 고추장처럼 다방면으로 활용되며 삼발 블라찬, 삼발 투미스 등
여러 가지 종류로 존재
* 삼발 블라찬 : 조리하지 않은 기본 삼발 소스 / 삼발 투미스 : 기름에 볶은 형태의 삼발 소스
❍ 최근에는 삼발 소스를 접목한 이색적인 퓨전 메뉴들이 관심을 받으며 삼발 소스를 활용한 여러 가지 메뉴들이 출시되는 추세
-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배스킨라빈스는 현지 유명 나시르막 맛집 빌리지 파크와 협업을 통해 삼발 소스를 올린 삼발
아이스크림을 출시(‘24.8.1)
- 피자 프랜차이즈 US 피자 말레이시아는 삼발 소스와 생선튀김을 곁들인 삼발 르막 피자와 더불어 삼발 파스타를
신메뉴로 출시(‘24.9.19)
❍ 매운맛 제품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극단적인 매운맛보다는 치즈로 매운맛을 중화시킨 제품 등이 인기
❍ 현지에 진출한 삼양, 농심 등 한국 업체 또한 현지 수요에 맞춰 신제품 출시 및 다양한 홍보 이벤트를 진행하여 인지도 제고에 박차
- 농심은 지난 8월 현지인들의 선호도와 입맛에 맞춘 신라면 치즈 볶음면 맛과 신라면 치킨 맛을 새로 출시하며 현지 시장 공략 가속화
- 삼양은 9.18~22일까지 현지 쇼핑몰에서 불닭 소스 증정 이벤트 행사 및 불닭 볶음면 멀티팩에 증정품으로 제공하는 등
공격적으로 마케팅 중
❍ 한국산 불닭볶음면, 신라면 등 매운 라면은 현지 인기 품목 중 하나로 안착
- 최근에는 현지 길거리 야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불닭 볶음면 오믈렛 영상 조회수가 2,700만회를 기록하며 불닭 볶음면에 대한 인기를 방증
▶ 시사점 및 전망
❍ 불닭 볶음면의 인기 여파로 저렴한 유사제품 출시가 증가하고 있어 한국산을 강조할 수 있는 패키징 및 마케팅 등 차별화
대응 전략 필요
※ 출처
1) The Rakyat Post
2) Minime Insights
3) 배스킨라빈스 말레이시아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uspizzamalaysia/
4) Says
https://says.com/my/makan/samyang-buldak-hot-sauce-event
5) 농심 말레이시아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nongshim_malaysia/
6) 삼양 말레이시아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amyangfoods_malaysia/
문의 : 쿠알라룸푸르지사 정담원(damwon@at.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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